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형 스마트 헬스 케어, "온서울 건강온" 어플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1. 11. 1. 01:16

본문

반응형

서울시는 시민들 건강관리를 위해 뭔가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스마트 밴드로 자가 건강관리 "온서울 건강온" 시범사업을 발표했어요.

 

오늘은 이 시범 사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이 사업 개요, 시범 사업 참여자 모집, 온서울 건강온 어플에 포함될 내용 등에 대해 소개하도록 할게요.

내가 사용하고 있는 헬스 케어 앱 소개

저의 취미는 걷기입니다. 그래서 출퇴근도 대부분 자차보다는 걸어서 합니다. 그래서 저는 삼성 헬스, 워크온, 빅워커, 토스, 두루누비, the건강보험 등의 헬스 케어 어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스 어플은 걷기를 통해서 하루 최대 140원을 주기에 애착이 가고, 워크온 어플은 정부기관에서 걷기 이벤트를 열고 이것을 클리어하면 상품권을 주기에 자주 이용하고 또 두루누비 또한 추천길을 걸으면 관련 리워드 주고, 빅워커는 내가 걸은 걸음을 기부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he건강보험 어플도 삼성 헬스와 연동해서 걸음수 체크하고 해당 포인트를 주기에 가끔씩 들어가 보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토스 만보기 어플에서 보여주는 저의 걷기 월간 분석 사진입니다.

토스 어플에서 보여주는 나의 10월 걷기 현황

서울형 스마트 헬스 케어 "온서울 건강 온" 시범 사업 주요 내용

민간에서 운영하는 헬스 케어 어플들이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자들의 눈높이를 한층 높여 놨는데요. 서울시 스마트 헬스 케어가 이것을 뛰어넘어야 사용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 시범 사업 주요 내용은 온서울 건강온 시범사업 참여자 11월 1일부터 선착순 모집, 걸음수‧칼로리 등 건강 활동 측정 위한 스마트밴드 지원과 전용앱 연동해 자가관리, ‘헬스케어 매니저’가 건강상담 지원과 건강 활동 및 목표 달성 시 최대 10만 포인트 지급, 시범사업 거쳐 '23년부터 확대 추진, 30년, 전 시민 언제 어디서나 스스로 건강관리 목표 등 5개 항목입니다.

 

위 내용에서 삼성 헬스, 워크온 등 다른 헬스 케어 어플과 차별화되는 것은 "헬스 케어 매니저가 건강상담 지원" 정도로 볼 수가 있겠네요.

 

스마트 헬스 케어 어플 "온서울 건강온" 세부 내용

서울시에 따르면 <온서울 건강온>은 모든 서울시민이 함께한다는 의미의 ‘온 서울’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건강관리를 상징하는 ‘건강 온(ON)’을 결합해 탄생한 브랜드라고 하더군요. 이것은 ICT 기술을 기반으로 자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로 개인별로 모바일 앱(온 서울 건강 온)을 설치하고 스마트밴드(서울 온 밴드)를 지원받아 홈페이지와 서로 연동되는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맞춤형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걸음 수, 운동량(거리 등), 소모 칼로리, 심박수 등 스마트밴드를 통해 수집된 나의 건강 데이터를 앱에서 확인하고, 내 신체상태에 맞는 건강 목표를 세워 실천할 수 있고, 자가관리로 부족한 부분은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27명으로 구성된 ‘헬스케어 매니저’가 채워준다고 합니다. 더불어 참여자별 건강데이터를 기반으로 건강상담을 지원합니다.

서울시는 지속적인 건강관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인센티브도 마련했다고 전합니다. 일일 걸음 수 등 다양한 건강활동을 달성하면 최대 10만 ‘건강온 포인트’를 받을 수 있고, 적립한 포인트는 체육시설 등 지정된 건강관리 업종과 서울시 공공서비스 이용에 쓸 수 있다(1포인트=1원)고 말했습니다. ‘건강 온 포인트’는 걸음 수, 칼로리 소모 정도, 건강 콘텐츠 이용, 출석체크, 식단 기록, 신체활동 변화 정도, 건강목표 달성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부여됩니다.

 

10월 31일 오전에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플레이 스토어에서 "온 서울 건강 온" 어플 검색해봤습니다. 아직까지 등록되어 있지 않은지 아래 사진과 같이 검색되지 않네요. 좀 기다려야 할 것 같네요.

플레이 스토어 검색 결과

서울형 스마트 헬스 케어 시범 사업 참여자 모집 안내

서울시는 이 시범사업을 위해 11월1일(월) 10시부터 홈페이지(http://onhealth.seoul.go.kr)에서 시범사업 참여자 5만 명을 선착순 모집합니다.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총 3차((▴1차 11.1. ▴2차 11월 중순 ▴3차 12월 초)에 걸쳐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이라고 하니 관심 있는 분은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범사업 참여 대상은 만19세~64세(1957.1.1.~2002.12.31.) 출생자) 서울시민(서울 소재 직장인‧자영업자 포함)입니다.  자가 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한 스마트폰(Android 5.0 이상, IOS 10.0 이상)을 소지해야 합니다. 서울시는 우선 사업대상을 만 19~64세로 하였고 장기적으로 사업 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서울시는 ‘건강활동 실천율 50% 달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건강활동 실천율은 <온서울 건강온> 사업 참여자가 설정한 건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신체활동을 주 2회 이상 실천한 참여자 비율입니다.

 

건강활동 측정을 위한 스마트밴드(서울온밴드)는 신청 시 총 4종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업 종료 후 반납 원칙입니다, (8개월 간 대여). 1차 모집 참여자는 11월 5일부터 택배 발송되며, 9일부터는 ‘온서울 건강온’ 앱과 연동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온서울 건강온 홈페이지입니다. 10월 31일 기준 아직 오픈이 안됐네요.

서울형 스마트 헬스 케어 누리집 

서울시 보도 자료에 온서울 건강 온 웹 화면이 첨부되어 있더군요. 앞으로 [아래 사진]과 같이 구현될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서울형 스마트 헬스 케어 홍보 포스터입니다.

앱 화면을 보니 어디서 많이 본듯한 UI이네요. 

서울형 스마트 헬스 케어 홍보 포스터

서울형 스마트 헬스 케어 어플이 내가 사용하고 있는 토스, 워크온, 삼성 헬스 등의 기능과 큰 차별화가 보이지 않아요. 그래서 이게 어느 정도 활성화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 워치 사용하고 있는데 서울형 스마트 밴드를 받으면 이것도 손목에 차고 다녀야 되는지 그것도 좀 난감하고요. 그냥 THE건강보험 어플에서 하는 것처럼 민간 어플과 협력해서 그곳 데이터를 공유하면 어떨까 하는데요.

 

암튼 11월 1일 서울형 스마트 밴드는 어떻게 생겼는지 신청은 해볼까 합니다.

 

2021.04.30 - 걸음이 혜택이 되는 플랫폼 _ 스마트폰 "워크온" 어플 소개

2021.03.11 - "더건강 보험" 어플, 건강예측서비스 이용하고 경품 받으세요.

2021.10.24 - 돈버는 어플 토스, 행운 퀴즈 참여 등으로 하루 140원 이상 더 번 체험기

2019.08.15 - "파주 DMZ 평화의길", 방문 신청 (2번째)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