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업 비트, 빗썸 등 가상 자산 거래소 이용 시 주의사항 소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2. 1. 12. 18:57

본문

반응형

비트코인, 이더리움, 트론 등의 가상 화폐가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가상 자산 거래소에서 원화인 현금으로 전환되는 것이 코린 이인 저에게는 참 신기할 따름입니다. 그리고 외부 지갑에서 거래소로 반대로 거래소에서 외부 지갑으로 코인 전송할 때 화면에 표출되는 주의사항이 엄청 많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전송되는 것을 보면 신통방통합니다.

 

은행의 인터넷 뱅킹에 익숙한 우리, 즉 이 은행에서 저 은행으로 전송하면 그 즉시 문자 메시지로 결과가 도착하는 환경에 살다가 코인 세계의 비 실시간 부분은 참 답답합니다. 그래도 처음만 그랬지 지금은 코인의 기술적 시스템을 알고 난 뒤에는 오히려 이 기다림을 즐기고 있습니다.

 

오늘은 업비트와 빗썸 같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다른 지갑 또는 다른 거래소로 코인 전송할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자산 거래시 주의 사항 소개

업 비트에서 말하는 가상 자산 거래시 주의 사항 

업 비트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은 오입금 시 영구히 복구가 불가능할 수 있는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복구 가능한 케이스라도 복구 비용 및 보안상의 이슈로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고 하면서 디지털 자산 입금 시 우선 소량으로 입금 테스트하시는 것을 제안 드리며, 해당 디지털 자산의 주소 체계 및 체인(네트워크) 종류를 필수적으로 확인 후 입금하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에 "입금 시 우선 소량으로 입금 테스트"라는 말이 있는데요. 소량이라고 해서 1개 2개 등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거래소마다 최소 입금 수량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코인을 받을 거래소나 지갑에서 입금 주소 딸 때 반드시 최소 수량 제한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은 업비트에서 말하는 가상자산 거래시 주의사항 전문입니다. 더욱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다면 업비트 누리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가장 신뢰받는 글로벌 표준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업비트입니다.

최근 외부 거래소에서 업비트로 디지털 자산 입금 시 복구 불가능한 오입금 발생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회원님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디지털 자산은 오입금 시 영구히 복구가 불가능할 수 있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기술적으로 복구 가능한 케이스라도 복구 비용 및 보안상의 이슈로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디지털 자산 입금 시 우선 소량으로 입금 테스트하시는 것을 제안 드리며, 해당 디지털 자산의 주소 체계 및 체인(네트워크) 종류를 필수적으로 확인 후 입금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정 디지털 자산의 블록체인 주소 형식이 동일하다고 해서 꼭 동일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지털 자산의 출금은 입금을 받는쪽의 승인을 전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블록체인 주소 형식이 동일해도 출금하는 디지털 자산의 블록 체인 네트워크와 입금받는 디지털 자산 주소의 블록 체인 네트워크가 다른 경우 오입금이 발생합니다.(ex, 바이낸스 체인 기반의 ETC 및 이더리움 체인 기반의 ETC)

오입금 발생이 우려되시는 경우, 출금 전 반드시 출금이 발생하는 거래소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신 후 출금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님 자산의 안전한 보호를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비트에서는 오입금으로 인한 회원님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오입금 사례에 대해 아래 공지를 통해 안내드린 바 있습니다.
1편 : [팩트체크] 암호화폐 오입금에 대해 알아보자 : 암호화폐 오입금의 정의 (1/4)
2편 : [팩트체크] 암호화폐 오입금에 대해 알아보자 : 복구 시도 불가능한 오입금과 가능한 오입금 (2/4)
3편 : [팩트체크] 암호화폐 오입금에 대해 알아보자 : 복구 시도 가능한 오입금 유형 (3/4)
4편 : [팩트체크] 암호화폐 오입금에 대해 알아보자 : 복구 수수료와 개인키에 대해 (4/4)
5편 : [팩트체크] 암호화폐 오입금에 대해 알아보자 : 복구 시도 가능한 오입금 유형 업데이트 (5)
6편 : [팩트체크] 디지털 자산 오입금에 대해 알아보자 : 복구 시도 불가능한 오입금 유형 업데이트 (6)

 

BTT 입금 주의 사항 안내

다음은 업비트에서 가상 화폐 입출금시 팝업으로 표출되는 주의사항 등을 소개합니다.

먼저 BTT 입금 주의 사항 안내입니다.

 

BTT 입금시 주의사항은 3가지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업비트에서 입금 지원중인 BTT는 TRC-20 BTT입니다. 두 번째는 해당 입금주소는 TRC-20 BTT의 입금만 지원합니다, 입금하시려는 자산이 메인 넷 또는 TRC-10 BTT가 아닌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는 TRC-20 네트워크가 아닌 메인넷 BTT 또는 TRC-10 BTT를 입금 시, 오입금으로 복구 불가능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BTT는 메인넷 론칭과 함께 업비트와 빗썸 등 거래소들은 TRC-10 기반을 TRC-20 기반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즉 TRC-10 기반의 BTT는 이 거래소에 입금이 안됩니다. 이것을 모르고 계속 TRC-10 기반을 업비트로 보낸다면 업비트 시스템은 아주 난감한 상황이 되겠지요.

 

그런데 정말로 보냈을 경우에는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요?

제가 해보진 않았는데요.

어떤 댓글에 보니 반송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가상 자산 BTT 입출금시 유의사항

SBD 입금시 주의사항

가상 화폐 SBD(스팀달러)는 글 써서 보상받는 스팀 잇 플랫폼에서 발행하는 코인입니다. 애드센스처럼 광고 기반이 아니라 구성원들의 보팅 기반으로 보상이 주어지는 블록체인 소셜 플랫폼이지요. 이곳에서 보상으로 얻는 스팀 달러를 업비트, 빗썸 등 가상 자산 거래소에 코인 전송 시에는 정신 바짝 차려야 합니다. 왜냐면 다른 코인과 다르게 좀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트론,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은 거래소에 주소만 입력하면 되는데 이 스팀달러는 "메모"란에 추가로 코드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이 또한 입력 없이 보낸다면 제대로 내 지갑에 들어오질 않습니다. 그러니 어찌 정신 차리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업비트에서 SBD전송시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입금 전 꼭 알아두세요"라는 주의사항이 보입니다. 제 경험상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입금 주소와 Memo를 모두 정확히 입력해야만 입금되며, 잘못 입력하는 경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입니다. 자세한 주의사항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금 전 꼭 알아두세요!  

0 자금 세탁 행위 예방 및 전기통신금융 사기 피해 방지를 위해 계정 당 첫 디지털 자산 입금 후 72시간 동안 KRW의 출금이 제한됩니다.  
0 위 주소로는 스팀달러만 입금 가능합니다. 해당 주소로 다른 디지털 자산을 입금 시도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손실은 복구 불가능합니다.  
0 입금주소와 Memo를 모두 정확히 입력해야만 입금되며, 잘못 입력하는 경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0 20번의 confirmation이 발생한 이후, 입금 프로세스를 거쳐 잔고에 반영됩니다. 입금 프로세스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소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0 위 주소는 입금전용 주소입니다.

 

 

 

스팀달라 가상 자산 입금시 주의 사항

위에서 설명한 사항은 빙산의 일각입니다.

가상 자산 입출금시에는 정신 바짝 차리고 입금 주소 받을 때 주의사항이 반드시 있는데 이것을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지만 소량을 먼저 보내십시요. 그런데 이때도 거래소마다 최소 입금 수량이 있으니 무턱대고 1개 2개 보내 시면 안 됩니다.

 

가상 자산 입출금시 표출되는 주의사항은 글자가 많아 코린이 시절에 백배 부담이었지만 지금까지 2-3번 정도 소량 보내는데 그 부분이 실패한 것 빼고는 입출금으로 고생하진 않았습니다.

 

가상자산은 은행업무처럼 은행 관계자가 입출금 해주는 그런 서비스가 아니라 분산형으로 개인이 다 알아서 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코인 거래를 어려워 하긴 하지만 소량으로 조금씩 읽혀가면 재밌게 코린이 탈 출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가상자산에서 행복 찾기를 기대하며 오늘 포스팅 마칩니다.

 

2022.01.06 - 케이 뱅크 모든 서비스 일시 중단 _ 가상 자산 거래소 업 비트 이용자 사전 조치 필요...

2021.12.31 - 가상 자산 거래소 빗썸, 비트 토렌트(btt) 메인 넷 전환 및 토큰 스왑 지원 소개

2021.12.25 - 트론(tron) 링크 지갑에서 블록 체인 메인 넷 BTTC로 비트 토렌토 코인 전송 방법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