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신한은행 ATM 기기 앞에서 깜짝 놀라였습니다. 평상시 봤던 그런 UI가 아닌 글자가 엄청 큰 UI 였기 때문이지요.
변경된 UI로 인해 저는 자주 사용하는 "간편입출금 서비스"를 찾기 위해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경험하긴 했지만 이렇게 대빵 커진 UI가 왜 나오게 되었는지 대충 이해가 갔습니다. 그러면서 이 UI가 부담스럽다면 그것은 젊다는 증거가 아니겠는가 하는 긍정 마인드가 작용도 했답니다.
암튼 나도 슬슬 노안으로 작은 글자는 잘 보이지 않은 나이가 접어들었고 또 누구나가 나이를 먹기에 오늘 소개하는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 제정은 시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조치가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오늘은 서울디지털재단에서 개발한 어르신들의 쉬운 디지털 활용을 위한 고령층 친화 디저털 접근성 표준 "키오스크 적용 가이드"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나무위키에 따르면 키오스크는 원래 궁전을 뜻하는 페르시아어 쿠슈크(kūshk)에서 유래한 터키어 쾨슈크(köşk)에서 영향 받은 것이다라고 하네요. 터키에서는 원래 작은 여름용 별장이나 정원 등에 건축된 작은 개방형 건물을 쾨슈크라고 부른다고 하는데 이는 지붕과 좌식 평상이 함께 딸린 형태라고 합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유럽과 미국 등에서도 정원의 개방형 건물을 "키오스크"라고 부른 것이 시초이다라고 하는데 유래가 참 재밌습니다.
서울 디지털 재단에 따르면 이 키오스크 적용 가이드는 지능정보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고령층이 디지털기기 및 정보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활용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고령층의 특성을 반영한 표준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키오스크 적용 가이드는 서울 디지털 재단 누리집 -> 지식정보 -> 연구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서울 디지털 재단 누리집입니다.
참고로 서울디지털재단은 21년 3월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의 모바일 웹·앱과 영상 콘텐츠 버전을 공개하여, 스마트폰 앱, 모바일 웹, 영상 콘텐츠가 어르신의 신체적·인지적·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키오스크 적용 가이드의 구성입니다.
이 적용 가이드는 3대 원칙, 8개 적용지침, 22개적용방법 적용사례 활용방안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3대 원칙은 정보구조, 서비스 흐름, 대체수단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정보 구조는 어르신이 키오스크 화면에 나타나는 내용을 보고 과업 목적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서비스 흐름은 과업을 수행하는 어르신 동작에 따라 바뀌는 화면 흐름에 관한 내용으로, 사용자 경험을 증대시키기 위한 요건을 제시하고 있고 대체수단은 본 표준에서 제시하는 모든 조건을 따르기 어려울 경우를 고려하여, 기존 버전과 함께 간편 모드를 별도로 제공하도록 권장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적용지침과 적용방법은 원칙을 준수해야 하는 가독성, 조작성 이해성, 편의성 심미성 등의 요소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공단말기 접근성 가이드라인(KSⅹ9211)의 준수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고령층 사용자에 대한 추가적인 고려사항을 담았습니다.
"고령층이 사용 대상에 포함되는 키오스크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할 때 본 표준에서 제시하는 원칙,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하길 권장합니다. 적용지침에서 제시하는 정량 규격은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실제 사용자인 고령층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사용자 평가를 통해 모든 키오스크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수 있습니다."라고 서울 디지털 재단은 말합니다.
서울디지털재단은 "본 표준 및 가이드는 키오스크 서비스 개발 사업 추진 시 사업 발주자, 서비스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운영자가 참조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기획, 디자인, 퍼블리싱, 개발 등 구현 과정에서 본 표준과 가이드를 준수한다면, 어르신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라고 얘기합니다.
과업 수행 도중 파업창으로 추가 과업을 제안하여 기존 과업 수행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는 피하도록 권고하고 있고 또 화면 밖 조작이 필요한 경우 불빛으로 알림을 주어 과업 흐름을 놓지도 않도록 이 가이드는 적시되어 있습니다.
[아래 파일]은 서울 디지털 재단 누리집에서 다운로드한 "고령화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 _키오스트 사용 쉽도록..." 자료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가이드는 고령층의 신체적‧인지적‧심리적 특성을 반영해 키오스크 서비스들이 구현될 수 있도록 표준과 적용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이 점에서는 환경 변화에 적절한 시도이다라고 개인적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이것으로 인해 기존 사용자들의 불편 사항은 없는지도 한번 살펴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로 확 바뀐 고령층 친화형 UI로 인해 내가 지금까지 사용했던 메뉴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 또한 정상적인 UI는 아니라 생각이 듭니다. 홈 화면에 일반 사용자가 기존 메뉴로 쉽게 진입할 수 있는 그런 UI도 고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1.05.06 - 모바일 운전 면허증 활용 예시.. 어서 시행됐으면...
2021.07.10 - 어카운트 인포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한 포인트 현금화 활용 방법 소개
2022.01.22 - 티머니 페이 어플에서 말하는 "서울 페이 플러스" 관련 자주 하는 질문 소개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