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TTC 메인 넷에서 BTT 코인 언스테이킹과 출금하기 소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2. 1. 28. 01:26

본문

반응형

최근 금융과 가상화폐 시장이 요동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포스팅이 격이 맞지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본다면 이런 때일수록 마음 편하게 먹고 블록체인 기반 관련 기술을 하나하나 공부해 가면 다음 기회에 제대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그 일환으로 오늘은 BTTC 메인넷에서 BTT 코인 언스테이킹과 출금하기를 소개합니다.

BTTC 메인넷에서 BTT 코인 언스테이킹 그리고 출금하기 소개

 

BTTC 메인넷에서 BTT 코인 스테이킹 예상 APY

1월 24일 저녁 기준으로 BTTC 메인넷에서 BTT 코인을 스테이킹하면 예상 APY는 아래 사진과 같이 47.6%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치가 높은 것 같지만 한 달 전 80%였던 것에 비하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코인 투자에서 아셔야 할것은 APY가 이렇게 높아도 BTT 코인 가치가 하락하면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하락장에서 많은 투자자 잔고는 -로 돌아섰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래서 코인 투자는 신중을 기하셔야 합니다.

BTT 스테이킹 예상 APY

BTT 언스테이킹과 출금 방법

지금부터 언스테이킹과 출금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사실, BTTC 메인넷에는 언스테이킹과 출금이라는 용어는 없습니다. 정확한 용어는 'claim reward"와 "withdraw"입니다.  

여기서 claim reward는 내가 스테이킹해서 보상받는 btt만을 요청하는 기능이고 "withdraw"는 언스테이킹과 claim reward 기능을 포함하는 기능입니다. 나중에 실례가 나오니 그때 집중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우리에겐 언스테이킹과 출금 등등이 편하니 이렇게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포스팅에 사용된 사진은 스마트폰에서 캡처한 것입니다.

 

btt 스테이킹을 언스테이킹 하기 위해서는 bttc 메인 넷에 접속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곳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트론 링크"라고 하는 트론 지갑이 있어야 합니다. 트론 지갑 설치 방법은 인터넷 검색자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트론 링크 지갑을 열어 [아래사진 왼쪽] 하단에 있는 곳을 클릭합니다.

2. 아래사진 오른쪽에서 "bttc" 클릭합니다.

bttc 메인넷 접속 방법

3. bttc 메인 넷에 처음 접속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approve" 팝업창이 뜹니다. 부담 없이 클릭합니다.

- 그럼 아래 사진 오른쪽과 같이 bttc 메인넷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는 스테이 킹 된 btt 총수량, 검증자, 보상 총수량, 블록 높이 등등을 볼 수 있습니다.

bttc 메인넷 화면

4. 아래사진 왼쪽에 표시된 "더보기" 클릭합니다. 그리고 사진 오른쪽에서 "staking"과 "my accounts"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언스테이킹 방법을 소개하는데 웬 스테이킹이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이렇게 해야만 언스테이킹 메뉴 찾아갈 수 있습니다.

btt 스테이킹 메뉴 찾아가는 방법

5. 아래사진이 bttc 메인 넷에 있는 "나의 계정" 화면입니다. 이곳에서 언스테이킹(공식 명칭: withdraw)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검증자 2명에게 스테이킹 했는데 1명에게 몰빵하든 나눠서 하든 투자자 관점에서 크게 다른 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6. 아래사진 오른쪽에 더보기를 클릭하면 이제 우리가 하고자 하는 언스테이킹 부분이 나옵니다. 더보기에는 claim rewards와 withdraw 등 3개가 나옵니다. 차이점은 상단에서 설명했으니 참고하시고요. 오늘 주제는 언스테이킹이니 "withdraw"를 클릭합니다.

bttc 메인넷 언스테이킹 메뉴

 

7. 위에서 "withdraw" 클릭하면 [아래사진]과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화면 아래에 있는 주의사항도 읽어보시고 "unstake"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confirm transaction" 팝업이 뜨는데 확인 누르고 권한 팁 팝업이 뜨는데 그것도 누르면 최종적으로 아래 사진 오른쪽과 같이 대역폭과 에너지가 얼마나 소요되는지 화면 나옵니다. 여기서 fee로 트론 숫자가 나오는데 이것은 대역폭과 에너지 등 자원이 없을 경우 이렇게 트론이 소모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트론마저 지갑에 이 수량이 없다면 언스테이킹이 안 되겠지요. 내용 확인했으면 컨펌 누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밀번호 입력하면 언스테이킹은 종결 처리됩니다.

 

8. 이렇게 언스테이킹 btt는 트론 링크 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스테이킹 마지막 관문 밴드폭 에너지 자원 확인

btt 거래소 보내기

언스테이킹한 btt 코인은 트론 링크 지갑에 아래 사진과 같이 들어와 있습니다.

이제 이것을 업비트나 빗썸 등 거래소에 보내 현금으로 만들어 볼까요?

 

저는 현금까지는 필요 없기에 거래소에 보내는 방법까지만 설명할게요. 

트론 지갑에 있는 btt 코인

1. 트론 링크 지갑에서 bt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btt 코인 이력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하단에 "send" 클릭합니다.

 

2. 아래사진 오른쪽 send 화면에서 거래소 주소와 수량을 입력하면 화면 하단 "send"활성화됩니다. 아래사진 가장 오른쪽 사진이 거래소 주소와 수량을 입력한 화면입니다. 이제 하단 send 눌러주고 비밀번호 입력하면 거래소로 전송이 됩니다.

트론링크 지갑에서 btt 코인 거래소 보내는 방법

지금까지 bttc 메인 넷에서 btt 언스테이킹 방법과 트론 링크 지갑에서 거래소로 전송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잘 따라왔는지 모르겠네요. 초린이 시절 클릭할 때마다 손 떨었어요. 다행히도 트론 기반은 이더리움과 달리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실수하더라도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공부하신다면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트론 기반에서 연습하는 것을 권합니다. 이곳에서 놀다가 어느 정도 단계에 오르면 다른 네트워크 손대 보시기 바랍니다.

 

전 지금도 이더리움 한 번씩 전송할 때마다 그 수수료 보고 놀래 자빠집니다. 소액으로 코인 공부하는 사람들은 투자해서 버는 것보다 수수료가 더 많이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거든요. 그래서 이더리움 기반 dapp는 정이 가질 않는답니다.

 

암튼 가상 화폐는 고위험군입니다. 투자 시에 신중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2021.12.15 - 비트토렌트 올드(BTT OLD), BTT(TRC-20) 스왑 방법 소개

2021.12.25 - 트론(tron) 링크 지갑에서 블록 체인 메인 넷 BTTC로 비트 토렌트 코인 전송 방법 소개

2021.12.31 - 가상 자산 거래소 빗썸, 비트 토렌트(btt) 메인 넷 전환 및 토큰 스왑 지원 소개

2021.12.17 - 가상 화폐 비트토렌트(BTT) 스테이킹 방법 소개 덤으로 수익률은(?)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