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상파 UHD 방송 IBB 서비스로 동계 올림픽 백배 즐기는 법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2. 2. 9. 01:39

본문

반응형

동계 올림픽 방송을 더욱더 맛깔나게 보는 방법이 있어요. 그것은 지상파 uhd 방송의 ibb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 서비스로 중국 베이징 동계 올림픽 방송을 백배 즐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상파 uhd 방송 ibb 서비스로 동계 올림픽 맛깔나게 즐기는법 소개

ibb 서비스란?

ibb(Integrated Broadcast Broadband) 서비스는 UHD 방송 표준 내에 있는 정식 규격으로 방송과 통신을 결합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uhd 수상기는 올림픽 방송 콘텐츠가 있는 url 정보는 기존 지상파 망을 통해 수신하고 실제 올림픽 경기 스트림 데이터는 인터넷망을 통해 수신하는 서비스입니다.

uhd tv 에서 볼 수 있는 "골라보는 나만의 올림픽" 어플

"골라보는 나만의 올림픽"이란 tv 어플이 있어요. 이 네이밍은 서비스하는 방송사에서 별도 명칭을 부여 안 해 제가 직접 했습니다. 사실 이것도 uhd tv에서 돌아가는 하나의 앱이 거든요.

 

그런데 이 어플은 그렇게 흔하게 볼 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매우 까다롭습니다. 어떠하길래?

 

이 어플이 동작하기 위해서는 4박자가 맞아야 합니다.

먼저 uhd tv가 있어야 하고, 두번째는 그 수상기 안에는 인터넷 연결이 되어야 하며, 세 번째로 지상파 uhd 방송을 수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상파 uhd 채널은 kbs1, 2를 보아야만 합니다.

꽤 까탈스럽죠?

 

저는 직접 수신할 수 있는 실내안테나를 uhd tv에 연결했고 또 인터넷은 와이파이를 이용해 uhd tv와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채널은 kbs uhd 채널인 1을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4박자 조건이 맞으면 [아래사진]과 같이 "골라보는 나만의 올림픽" 어플을 볼 수 있지요.

 

현재 이 tv 어플에서는 4개 채널(아래사진 왼쪽 참조)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채널은 본방송과는 별개의 채널로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uhd tv에서 골라보는 나만의 올림픽 어플 동작 사진

tv 어플 동작 방법

kbs uhd 채널인 kbs1, 2 시청중에 이 앱이 보이지 않는다면 리모컨에서 표시된 (아래 사진 오른쪽) 부분을 눌러주면 이 앱이 화면 하단에 나타납니다. 이 앱은 동계 올림픽 기간에만 동작하며 끝나면 이 서비스는 사라질 예정입니다.

uhd tv에서 어플 호출 방법

"골라보는 나만의 올림픽"이라고 하는 tv 어플이 호출되면 [아래사진]과 같이 리모컨의 방향키를 이용하여 원하는 채널을 선택해 동계올림픽을 재미있게 시청하시면 됩니다.

tv 앱 동작 화면

"골라보는 나만의 올핌픽" 방송 채널 탐방

제가 이 채널들을 살펴보니 스포츠 경기가 없는 시간대는 베이징 경기장 풍경이 방송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본 방송에서 방송되지 않는 경기가 나오더군요. 당연히 이 채널은 해설진이 없습니다. 오디오는 현장음만 들립니다. 그래서 관중석에서 경기를 보는 듯한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골라보는 나만의 올림픽 채널 탐방

라이브 편성표

이 앱에는 라이프 편성표도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화면 하단 젤 오른쪽에 보면 "올림픽 나우" 채널이 있는데 이곳이 바로 편성표가 서비스되는 곳입니다. 리모컨으로 이동해 클릭하면 아래 사진 오른쪽과 같이 당일 방송되는 편성표가 보입니다.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

ibb 서비스 채널 편성표

uhd tv 가지고 있다면 "골라보는 나만의 올림픽" tv 어플 활용하여 다양한 올림픽 경기를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보는 방법 다시 정리합니다.

1. uhd 수상기가 있어야 한다.

2. 인터넷이 연결 되어야 한다.

3. 지상파 uhd 방송을 수신해야 한다.

4. kbs 지상파 uhd 채널을 보아야 한다.

 

이건 할 수 있다가 아니라 반드시 이 조건이 만족해야 합니다.

 

2021.12.29 - HDR 기술 적용된 드라마, UHD TV 시청 후기

2021.08.31 - 패럴림픽 UHD 방송 부가서비스(IBB), UHDTV 시청 인증샷 이벤트 참여 후기

2020.12.23 - 지상파 UHD 방송 채널 검색, 한방에 해결하기

2020.10.12 - 지상파 UHD 채널은 KBS1, KBS2, MBC, SBS 등 4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