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안전 위험 요인은 제거되어야 합니다. 정부가 알아서 위험 요인 제거하면 좋긴 좋은데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어요. 그래서 국민들 협조가 필요합니다. 생활 불편사항 참지 마세요. 안전 신문고 어플로 바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저도 1건 접수했습니다.
오늘은 안전신문고 어플과 생활불편 신고방법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os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합니다.
이 앱은 일상생활 주변에서 접하는 안전 위험요인을 국민들이 간편하게 신고하고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로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플레이 스토어 자료에 따르면 이 앱은 2020년 12월 생활불편신고가 안전신문고로 통합되었다고 하네요.
다음은 이 어플의 주요 기능입니다.
- 안전, 생활불편, 불법 주정차, 코로나19 신고
사진/동영상, 신고 발생지역, 신고내용 입력만으로 위험요인을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 발생지역은 전자지도에서 선택하면 주소가 자동으로 변환되어 입력됩니다. 스마트폰의 GPS 기능은 전자지도에서 신고인의 현재 위치를 신고 발생지역으로 간편하게 선택하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으며, 이외의 앱 기능에 위치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지 않습니다. 사진 동영상은 최대 4개( 사진 50MB , 동영상 120MB )까지 첨부할 수 있습니다.
※ 비회원인 경우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신고결과를 앱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신고현황 : 안전신문고 전체 신고현황을 요약하여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 안전뉴스 : 연합뉴스사의 실시간 재난관련 뉴스 기사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처리사례 : 안전신문고 등을 통해 처리(개선)된 사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회원가입 및 자동로그인으로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 신상정보를 입력하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자동 로그인 기능을 선택한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하면 안전신문고 앱을 다시 실행한 경우에도 로그인 상태가 계속 유지됩니다.
- 나의 신고 메뉴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으로 신고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비회원은 휴대전화번호, 신고번호를 입력하여 신고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고 후 발송된 문자(스마트폰 알림, 카카오톡 알림톡 포함)에 포함된 신고번호를 입력하여 신고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를 거쳐 신고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 질문에서는 회원가입, 신고처리 등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지난 9일 캡처한 것입니다. 버전은 2.8.9, 업데이트 날짜는 2022년 3월 21일로 최근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네요. 다운로드 수는 1백만 회 이상으로 꽤 많은 스마트톤에 탑재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행정안전부, 출시일은 2015년 1월 31일입니다.
최근 관악산을 오르는데 산의 위치와 방향을 알려주는 안내목이 아래 사진과 같이 부러져 있습니다. 저는 이곳을 자주 지나기에 이게 없어도 등산로 찾는 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또 "곧 보수가 되겠지!!"하고 그냥 지나쳤습니다.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고 전혀 부러진 안내목에 변화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소개하는 어플을 이용해서 생활불편신고를 했습니다.
혹시라도 누가 이것을 180도로 방향을 바꾼다면 초행길인 사람은 아주 낭패를 볼 것 같은 불길한 느낌도 들긴 했습니다.
어플에서 생활불편신고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한번 저와 같이 따라해 보시지요.
1. 어플 "안전 신문고" 실행합니다.
2. 홈 화면에는 상단에는 안전신고, 생활불편신고, 불법 주정차 신고, 코로나19 신고 등이 있는데 저는 나무목 부러진 것이 어떤 항목인지 애매하지만 최종적으로 "생활불편신고"로 진입했습니다.
3. 생활불편신고 "유형선택"합니다. 클릭하면 아래 사진(중)과 같이 불법광고물, 자전거, 쓰레기 등 여러 가지가 나오는데 저는 "기타 생활불편" 선택했습니다.
4. "사진/동영상" 업로드합니다. 사진 오른쪽 사진 참조
5. "발생지역"으로 "위치"을 입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 앱이 신고 사진 속에 포함된 gps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와 별도 입력은 불필요했습니다. 만약 위치 입력이 자동으로 안 되는 경우 수동으로 지도 선택해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6. 다음은 생활불편신고 내용을 간단하게 입력합니다.
추가 수정 가능하고 최대 글자수는 900자입니다.
7. 입력이 끝났으면 내용보기 한번 살펴보시고 "제출" 클릭하면 끝입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생활불편신고가 완료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접수 결과가 문자로 날아옵니다. 이것은 접수 결과이니 처리 결과는 아닌 점 참고하세요.
나중에 조치가 완료되면 그 결과도 신고자에게 통보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어떨지 될지 모르겠네요.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안전 신문고 앱을 통한 생활불편신고 방법을 화면과 함께 설명드렸는데요.
어떠신가요? 어렵지 않지요...
앞으로 이거 참고해서 생활속 불편사항 또는 안전사고 우려가 있는 시설물 발견하면 바로 사진 촬영해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