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한 SOL(쏠) 컵 반환 보증금 계정 연결 방법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2. 10. 24. 00:05

본문

반응형

최근 신한 SOL(쏠) 앱을 실행하니 화면 중앙에 "컵 반환"이라는 처음 보는 메뉴가 보여 호기심에 눌러봤습니다. 그랬더니 이것은 1회용 컵 보증금 제도에 활용하기 위한 메뉴이더군요.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고 이왕 메뉴에 들어온 거 컵 반환 보증금의 신한 쏠 계정 연결을 마쳤습니다.

 

오늘은 신한 쏠(SOL) 컵반환 보증금 계정 연결 방법에 소개하겠습니다. 더불어 컵 반환 보증금 제도가 무엇이고 언제부터 실시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럼 출발합니다.

신한 쏠 컵반환 계정연결 방법 소개

1회용 컵 보증금 제도

이 제도를 주관하는 자원 순환 보증금 관리센터(COSMO) 자료에 따르면 이 제도는 커피 전문점 등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1회용 컵에 일정 금액의 자원순환 보증금 300원을 부과하고, 소비자가 사용한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그대로 돌려주는 제도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1회용 컵 회수율은 2009년도 37%에서 2018년도에는 5%로 낮아져, 재활용이 가능한 컵이 길거리 쓰레기로 방치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회용 컵 보증금제가 다시 22년 12월 2일 도입된다고 합니다.

보증금 반환 방법

자원순환 보증금 300원을 돌려받는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이 5단계로 나눌수 있습니다.

1. 자원순환 보증금을 포함한 음료 구입합니다.

2. 음료를 다 드신 후 1회용 컵은 보증금 적용 매장 반환합니다. 구매처와 무관합니다.

3. 내용물 비우고 빨대, 컵홀더, 뚜껑, 잔여 음료 등 부속물 분리합니다.

4. 직원에게 자원순환 보증금 앱 내 소비자 바코드 및 컵 바코드 보여줍니다.

5. 보증금 수령이 완료됩니다.

자원순환 보증금 스령 프로세스, 출처: COSMO 누리집

그리고 자원순환 보증금 관리센터에서는 8가지 정도의 주의사항도 누리집에 안내하고 있습니다.

 

1. 한 번 반환한 컵은 중복 반환이 불가능합니다.

2. 바코드 등이 훼손된 경우 반환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3. 내용물 비우고 빨대 및 컵홀더, 뚜껑 등 부속물들은 직접 분리배출해야 합니다.

4. 앱에 반환된 보증금은 계좌이체 신청 시점에 따라 보증금의 이체 완료 시점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5. 구매처와 무관하게 같은 브랜드 간 교차반환이 가능합니다.

6. 1회용 컵 보증금제도 적용 브랜드 중 1회용 컵 미사용 매장에서는 보증금 반환이 불가능합니다.

7. 면적이 10㎡ 미만인 매장 또는 자동판매기로 운영되는 무인매장, 공항 항만 보세구역 내 매장 등은 적용 매장에서 제외됩니다.

8. 신한 SOL 앱을 통해서도 보증금 반환이 가능합니다.

 

이 누리집을 살펴보니 신한 SOL 앱은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에서 운영하는 "자원순환보증금" 앱이 별도로 있지만 민간 기구의 앱을 하나 추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신한 SOL 앱에서 일회용 컵 반환 보증금 계정 연결 방법 소개

지금부터는 신한 SOL 앱에서 일회용 컵 반환 보증금 계정 연결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신한 SOL 앱을 실행합니다.

2. 아래사진 왼쪽에서 중앙에 있는 "컵 반환" 클릭합니다.

3. 지구를 살리고 컵 반환금도 모으고 화면에서 하단 "동의하기" 클릭합니다.

4. 약관 동의에서 상단 "전체 동의" 클릭합니다.

- 하단 전체동의는 선택사항으로 저는 패스했습니다. 

컵반환 계정 연결 방법 소개

5. 컵자원순환 보증금과 컵 반환에 대한 계정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사진 왼쪽 참조

- 이제 쏠에서 컵 반환해볼까요?

6. 저는 스마트폰에 "홈화면에 추가" 팝업이 아래 사진(중앙)과 같이 나옵니다.

이거 해놓으면 편알것 같아서 저는 홈 화면에 추가하였습니다.

7. 신한 쏠 앱은 "2022년 12월 2일에 정식으로 만나요"라는 팝업 안내를 합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2022년 5월 20일 정부의 1회용 컵 보증금 제도 시행 유예 발표에 따라 12월 2일부터 컵 반환 서비스를 정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안내합니다.

 

그리고 정식 오픈 후 쓸수 있는 서비스는 컵 반환금 적립 및 사용, 적립금을 내 계좌로 보내기, 내 주변 반환처 찾기, 컵 반환 스탬프 적립이라고 소개합니다.

 

 

계정 연결 방법 소개

컵 반환 안내

신한 SOL 앱은 인포그래픽으로 컵 반환 안내를 세세하게 하고 있습니다.

 

신한 쏠 앱은 컵 반환 안내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1. 1회용 컵 보증금 제도란?

패스트푸드, 제과제빵, 커피전문점 등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1회용 컵에 일정 금액의 1회용 컵 보증금을 부과하고, 소비자가 사용한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그대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2. 보증금 반환방법

판매점(구매처와 무관)에 사용된 컵과, 나의 반환 바코드를 직원에게 제시하면 보증금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반환된 보증금은 나의 반환 저금통에 적립됩니다.


3. 내 계좌로 보내기

반환 저금통에 적립된 반환보증금은 본인 명의 계좌로 보낼 수 있습니다.

4. 1회용 컵 반환 보증금 관련 문의

모든 과정은 자원순환 보증금 관리센터가 운영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관리됩니다.

COSMO 상담센터 1522-0082

 

 

 

 

반환 저금통 등 컵반환 안내

지금까지 신한 쏠 앱을 통해 1회용 컵 보증금 반환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사용법은 그리 어려워 보이진 않습니다.

 

그런데 컵 반환 시 부속물 분리 등을 본인이 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것 관련해서는 어느 정도까지 분리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매장 직원과 충돌이 예상되긴 하네요.

 

암튼 이 제도 시행일은 12월 2일부터입니다.

10월 22일 기준으로 약 40여 일 정도 남았네요.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한 이 제도가 무리 없이 잘 정착되기를 응원하면서 오늘 포스팀 마치겠습니다.

 

 

2022.06.14 - 메디 패스 플로깅 이벤트 소개( 6월 20일까지 12일간)

2021.11.05 - 차박 에티켓 배워봐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