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국토교통부는 GPS 위치오차를 1~1.6m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줄여 우리나라 전역에 정밀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신호를 12월 15일 첫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한국형 위성 항법 보정시스템에 대해 살펴봅니다.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KASS는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으로 GPS 위치오차를 줄여(15~33m -> 1~1.6m) 정밀 위치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세계 7번째 국제표준으로 등재된 한국형 위성항법보정시스템입니다.
KASS 도입 배경은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의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항공 항법 시스템) 도입권고, 지상항해시설과 멀어질수록 오차발생, GPS 위치오차 보정 등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봅니다.
첫번째, ICAO의 SBAS 도입권고은 현 위성항법에 사용되는 GPS 위치정보를 개선, 더욱 뛰어난 정확도와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SBAS 도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지상항해시설과 멀어질수록 오차발생은 지상에 설치된 항행시설과 멀어질수록 비행경로 상의 거리 오차 발생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GPS 위치 오차 보정은 SBAS는 GPS 대비 최대 10배 이상의 정확도 보장 및 무결정 제고입니다.
아래사진은 항공위성서비스(KASS)관련 인포그래픽입니다.
그리고 항공위성서비스(KASS) 개념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항공위성 1호의 성공적인 발사(6.23) 이후 지상시스템(우리나라 전국에 7개의 기준국, 2개의 위성통신국, 2개의 중앙처리‧통합운영국) 간 단계별 연계시험과 성능확인 등 과정을 진행해 왔고, ‘23년 말 항공 서비스 개시에 앞서 KASS 신호를 위치기반 산업,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테스트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우선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KASS 정밀위치 신호 1차 제공에 앞서 주관연구기관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차량 등을 이용해 위치 정확도 개선 성능테스트를 실시하였고, 현재 GPS의 오차가 1m 수준으로 축소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지난 12월 8일 위성항법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KASS 사업추진정책위원회*」 등을 통해 다양한 관계 전문가들과 KASS 신호제공을 위한 준비상황을 철저히 점검해 온 바 있다고 그러더군요.
아래표는 KASS 신호 서비스 계획입니다.
그리고 국토교통부는 KASS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면서, 일반 산업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산학연 및 정부 관계기관과 「KASS Alliance(얼라이언스)」를 구성해 KASS 활성화에 노력중에 있고, 이번 KASS 신호 첫 제공을 계기로 보다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더군요. 여기서 KASS Alliance(얼라이언스)는 항공(UAM, 드론), 도로(자율차, 내비), 철도‧해양, 위치정보(휴대폰, 통신사, 지도, 칩셋), 측지측량, 안전(치안, 소방 등) 6개 분과 약 80명 구성되었습니다.
참여기업에서는 KASS 정밀위치 신호가 제공되면 드론, 차량용 내비게이션 분야 등에서 KASS 신호를 이용한 시험 및 검증을 시작하고, 일부 분야에서는 빠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상용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위치기반서비스 산업계에서는 “KASS 신호가 스마트폰에 적용된다면 내비, 주차 및 택시호출 서비스 등에서 위치 정확도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드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및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 산업뿐만 아니라, 응급구조 및 농업 등 GPS를 이용하는 분야에서 보다 정밀한 위치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되네요.
항공용서비스가 제공되면 유연한 항공기 접근‧착륙 경로를 선정할 수 있고, 항공기 지연‧결항 감소와 안전도 향상 등의 효과도 기대된다고 국토교통부는 말합니다. 특히, 산악 등으로 계기착륙시설(ILS)의 설치운영이 불가능한 울산 등 지방공항을 대상으로 KASS를 이용한 접근절차의 제공도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ILS는 Instrument Landing System으로 활주로별로 지상에 설치되어 항공기에 착륙 정보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산업계 등에서 KASS 신호를 원활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정보, 제공일정 등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SS 사업단 누리집(http://www.KASS.re.kr)을 통해 제공 중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사진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SS 사업단 누리집 KASS 활용정보 카테고리에 있는 추진현황 정보입니다.
지금까지 한국형 위성 항법 보정 시스템(KASS)의 정의와 개념 그리고 서비스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살폈는데요.
이 서비스가 스마트폰에 도입되면 위치 오차가 획기적으로 줄어 관악산, 북한산, 설악산 등에서 조난자 구조가 신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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