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인 지난해 서울사랑상품권은 가계에 도움이 되셨나요?
올해도 서울사랑상품권은 지난해에 이어 계속 이어지네요.
오늘은 서울시에서 발표한 2023년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일정을 안내드립니다.
카페에서 커피 한잔 하다 보면 옆 테이블에서 이 상품권 할인율, 구매 방법 등을 주제로 한 대화가 간혹 들립니다. 연령대도 초기에는 3-40대에서 5-60대까지도 보입니다. 사용자가 저변에 많이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자주 가는 카페 사장님께서는 초기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보였는데 요즘에는 리더기까지 갖추고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자가 증가했음을 의미합니다.
구매 경쟁률도 높아졌음을 지난해 체감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 광역권 경쟁률은 자치구 발행보다 곱절은 되는 듯 보입니다. 그리고 대기시간도 3-40분 정도 되어야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체 이 상품권은 무엇이길래 이리도 사람들이 구매에 정성을 다하는 것일까요?
인터넷 나무위키에 따르면 이 상품권은 2020년 1월 17일 서울특별시 주관으로 출시한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이라고 소개하면서 소득공제는 30% 가능합니다. 단, 코로나 특별대책으로 2020년 3월부터 6월까지 사용분에 대해서는 60%가 적용되었습니다.
더불어 지난 20년과 2021년에는 한국 간편 결제진흥원을 운영 대행사로 하여 제로페이 연계 기반으로 운영되었고, 2022년부터는 신한컨소시엄(신한카드·신한은행·카카오페이·티머니)을 운영 대행사로 하여 카카오페이와 신한카드 연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에서는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자치구별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에,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입하였다고 나무위키는 적시하고 있습니다.
서울페이 앱은 최근 2023년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일정을 공지했습니다.
내용에 따르면 발행목적은 소상공인 지원과 가계의 장바구니 물가 경감입니다.
연간 발행 일정일정입니다.
발행권자은 서울특별시장 및 서울 25개 자치구청장, 발행조건은 기본 할인율 7% / 구매한도 월 50만 원, 환불조건은 전액 미사용으로 구매 취소할 경우 전액 환불입니다. 그리고 액면가 60% 이상 사용 시에는 잔액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환불금액은 할인보전금 제외한 실제 구매 금액만 가능합니다.
구매처는 서울페이+, 신한 S0L, 티머니페이, 머니트리, 신한 play 등 5개소입니다.
발행일정은 아래사진 참고하세요.
발행조건(발행규모/할인율/월구매한도/보유한도 등)은 상품권 이 발행될 때 최종 결정됩니다. 또 발행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상품권별로 발행 일정이 결정되면 별도 공지할 예정입니다.
아래사진은 서울페이+ 어플에서 캡처한 2023년 서울사랑 상품권 발행일정 안내 관련 캡처 사진입니다.
자치구에서 발행하는 서울사랑상품권은 지난 1월에 한번 발행되었었지요. 이제 9월에 발행 예정입니다. 아마도 이때가 추석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광역권(서울시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은 3월과 12월 2번 계획되어 있네요. 지금이 3월이니 조만간 공지가 되겠네요. 배달전용과 e서울사랑 발행일정은 위 사진 참고하세요.
올해 발행 일정을 보고 느낀점은 기본 할인율과 공제한도가 해가 갈수록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자치구 발행 서울사랑상품권 할인율은 매번 10%로 기억하는데 올해는 7%가 되네요. 광역권은 지난해 7%와 동일합니다.
지금까지 2023년 서울 사랑 상품권 발행일정에 대해 살폈는데요.
할인율이 그래도 7%로 낮지 않은 상황입니다. 구매해서 사용하면 손해볼일은 없다는 것이지요.
위 일정 참고해서 발행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2022.11.03 -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방법 소개 (20221108)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