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따릉이 한 달 정기권(하루 1시간)을 월 5,000원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용도는 산책하러 자주 가는 공원까지 이동 목적입니다. 공원까지 걸어서 20여분 소요되는데 갈 때는 걸어가고 공원에서 약 1시간 30분 정도 걷고 집으로 돌아올 때 이 따릉이를 이용합니다.
처음에는 버스 이용했는데 매일 지출되는 교통비가 만만치가 않더군요. 나중에 따릉이가 있다는 지인의 말에 순삭으로 인터넷 검색해서 지금은 저의 애마 수준이 되었네요.
그런데 최근 이용 어플을 '따릉이'에서 '티머니고'로 갈아탔어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갈아탄 이유와 티머니고에서 따릉이 대여 방법 소개입니다.
갈아타길 참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티머니고 어플에서 따릉이 대여하러 출발~~~~~~~~~~
아래사진에서 왼쪽 사진이 따릉이 초기화면이고 오른쪽은 티머니고 초기화면입니다.
따릉이 어플에서 티머니고로 갈아탄 이유는 딱 한 가지입니다.
그것은 바로 "접속 오류"입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10번 중에 3-4번은 접속오류가 발생합니다.
징글징글 너무너무 짜증 났습니다.
대여장소에서 접속오류로 2-3분 정도 앱과 씨름하는 자체가 왕짜증이었습니다.
생산성 있는 접속오류라면 짜증이 덜하지만 이것은 나의 귀한 시간은 아무 생산성 없는 곳에 소비가 된다는 것에 화가 났습니다.
정말 대여소에서 어플 켤 때마다 "이번에는 될까?"가 항상 생각납니다.
티머니고로 바뀐 뒤에도 따릉이 트라우마가 있어서 그런지 '한 번에 될까?'가 자꾸만 떠오른답니다.
개인적으로 티머니고에서 따릉이 대여가 가능하다는 것은 최근에 알았습니다. 따릉이 계정이 있으면 바로 이 앱에서는 연동이 가능하더군요. 연동기능 경험 이후에 이 앱으로 갈아타기 잘했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이 티머니고 어플에는 대여 관련 많은 기능이 있더군요.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 자료에 따르면 이 어플은 고속시외버스, 온다 택시, 자전거(따릉이, 타슈, 지쿠, 킥고잉), 킥보드(씽씽, 지쿠, 킥고잉)를 티머니 GO 앱 하나면 모두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타슈, 지쿠, 킥고잉 등은 한 번도 이용해 보지 않아서 어떤 기기인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이 어플은 내 손안에 통합이동플랫폼으로 새로워진 티머니 GO와 함께 내 삶이 플러스되는 모빌리티 생활을 경험해 보라고 하면서 교통카드 등록하고 대중교통만 이용해도 리워드가 적립된다고 하네요.
세부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고속/시외버스 통합 예매 · 전국 최초로 고속버스, 시외버스에 대한 노선 조회, 예매, 이용이 하나의 앱 티머니 GO에서 가능합니다.
- 택시 호출 서비스 · 온다 택시 호출 서비스는 실시간 주변 빈차 확인이 가능하고 주변 최적의 차량을 골라 AI 배차해 드립니다. · 수도권 일대에서는 대형택시도 호출 가능합니다. · 쿠폰, 마일리지 등 다양한 혜택과 함께 온다 택시를 불러보세요.
- 공유자전거와 전기자전거를 함께 이용 · “서울자전거 따릉이” 앱에서 사용하던 이용권 그대로 티머니 GO에서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대전자전거 타슈" 도 이제 티머니 GO에서 직접 가입 없이 손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 "킥고잉", "지쿠" 전기자전거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킥보드 이용도 티머니 GO에서 · “씽씽”과 "지쿠", "킥고잉" 킥보드를 하나의 앱에서 대여하고 반납해 보세요. · 가장 가까운 킥보드 위치를 찾고 배터리 잔량과 주행가능 거리까지도 미리 확인해 보세요.
- ESG 캠페인 · 티머니 GO 회원들의 총 이동거리에 따라 ESG 캠페인이 시행됩니다. 진행되고 있는 ESG 캠페인을 확인해 보세요.
- 환승 리워드는 오직 티머니 GO에서만 · 자전거/킥보드와 대중교통을 환승 이용하고 매일 환승 리워드 받으세요. · 온다 택시/고속·시외버스와 대중교통도 환승 리워드 적용 가능합니다.
이 앱에서 따릉이 대여방법은 누워서 떡먹기입니다.
사용 한 달이 되어 가지만 지금까지 접속에러를 한 번도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1. 티머니고 앱을 실행합니다.
2. 홈화면에서 '따릉이, 타슈, 전기자전거까지!'라고 표시되어 있는 <자전거> 클릭합니다.
3. 대여하기 화면에서 아래 "대여하기" 클릭합니다.
4. QR CODE 스캔 화면에서 자전거에 붙어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던가 아니면 "자전거 번호로 대여"를 눌러 대여합니다.
- 참고로 저는 자전거번호를 직접 눌러 대여합니다. 이유는 가짜 QR 코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직접 자전거번호로 대여하고 있습니다.
5. 자전거 번호 입력 화면에서 자전거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클릭하고 잠시 기다리면 대여는 완료됩니다.
- 참고로 자전거 번호는 따릉이에 표시된 자전거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자전거 번호는 자전거 페달 부분에 있는 5 자리 숫자입니다. 또한 QR 코드 옆에도 자전거 번호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티머니고 어플로 따릉이 대여방법에 대해 살폈는데요.
혹시나 저처럼 따릉이 앱 접속에러로 고생하신다면 대여 어플을 '따릉이'에서 '티머니고'로 갈아타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접속오류 없는 세상에서 행복하게 따릉이 이용하시길 응원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