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BS 콩 어플, 쿨FM (Cool FM) 쿨플리 청취 후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4. 1. 9. 00:45

본문

반응형

최근 KBS 쿨 FM 라디오 편성표에 그동안 보이지 않던 프로그램이 편성되었는데 그 이름은 "쿨플리"입니다. 대체 이 프로그램이 뭔지 도통 알 수가 없어서 인터넷 검색과 함께 이 시간대 이 프로그램을 숙면에 활용해보고 있네요.

 

오늘은 쿨 FM 편성표에 있는 "쿨플리"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BS 콩 어플, 쿨FM 쿨플리 청취 후기

Cool FM 2024년 1월 첫째 주 편성표

아래사진은 Cool FM 편성표입니다.

편성표에 매일 자정부터 쿨플리 SIDE A, B, C 등이 편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누리집에 따르면 쿨플리 프로그램은 매일 00:00-05:00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취약시간대인 자정에서 새벽 5시까지 플레이리스트를 연속 편성하여 채널 경쟁력을 제고한다고 소개하고 있네요. 연출은 최지원, 주하영 님이 담당하네요.

COOL FM 편성표 그리고 쿨플리 프로그램 정보

 

쿨플리 프로그램 세부 내용 

나무위키와 위키미디어에 쿨플리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적시되어 있더군요.

위키미디어에 따르면 쿨플리는 KBS 쿨 FM(수도권 FM 89.1 MHz)에서 2024년 1월 1일부터 방송 중인 논스톱 BGM 음악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하고 있고요. 나무위키는 KBS Cool FM에서 매일 자정부터 4시 53분까지 방송하는 논스톱 BGM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2024년 1월 1일 신설되었다고 위키미디어와 유사하게 소개하고 있네요.

그리고 나무위키에는 위키미디어보다 더욱더 자세하게 쿨플리를 소개합니다.

쿨플리는 논스톱 프로그램이 익숙하지 않은 청취자들을 위해 프로그램 중간에 '지금 듣고 있는 노래가 궁금하다면 쿨플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라는 멘트를 내보낸다고 되어 있는데 저는 한 번도 듣지를 못했네요.

 

하지만 홈페이지를 방문해 봤어요.

KBS 콩 어플에서는 홈페이지 방문해도 별 의미 있는 데이터를 보지 못했어요. 하지만 PC 기반 홈페이지를 방문하니 아래사진과 같이 플레이리스트가 나오네요. 이 플레이리리스트는 잘 알다시피 현재시간 기준 방송된 노래제목만 나오고 앞으로 방송될 선곡 리스트는 나오질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쿨FM 쿨플리 선곡리스트

 


나무위키는 이런 것을 어떻게 이렇게 자세히 아는지 모르겠어요.

이 자료에 따르면 첫 방송 Side A 기준, 논스톱 프로그램 중에서는 이례적으로 프로그램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0시부터 2시까지는 Side A, 2시부터 4시까지는 Side B, 4시부터 4시 53분까지는 Side C로 구분됩니다. Side A, B는 1시간씩 1, 2부를 나눠 편성합니다.

그리고 2024년 1월 첫 방송 기준, 선곡 테마는 아래와 같다고 나무위키는 알려줍니다.

Side A 1부: 1990년대 국내가요
Side A 2부: 2000년대 국내가요
Side B 1부: 1980년대 국내가요
Side B 2부: 올드팝
Side C: 2010년대 ~ 최신 국내가요
출처: 인터넷 나무위키


방송국에서는 한 달에 한번 기기점검을 위한 계획정파를 실시하는데 이날에는 Side B와 Side C를 방송하지 않습니다.

 

쿨 FM 쿨플리 활용 방법

개인적으로 저는 풀플리 프로그램을 유용하게 활용합니다.

자다가 중간에 깨면 KBS 콩 어플을 활용해서 이 프로그램을 틀어놓습니다.

그러면 어느새 잠이 들어 아침이 되어 있어요.

멘트 없이 음악만 나오니까 잠을 청하기 더 좋은 거 같아요.

혹시라도 새벽에 음악만 듣고 싶다면 쿨 FM 쿨플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11.08 - 무료 OTT 케이비에스 플러스 어플 탐방

2023.09.16 - 새로운 티벗(TVUT) 설치방법

2023.09.09 - 케이비에스 플러스(KBS+) 어플 사용법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