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케이비에스 플러스(KBS+) 어플 사용법 소개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3. 9. 9. 00:36

본문

반응형

지난 50년 동안 국민과 함께 한 공영방송 KBS가 새로운 모습의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플랫폼  KBS+ (케이비에스 플러스) 어플을 최근 선보였네요. 그동안 서비스 되던 '마이케이(myK)'는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마이케이’(myK)는 2011년 처음 선보인 KBS 온라인동영상 서비스가 2015년 이 이름으로 바뀌면서 KBS TV프로그램의 실시간방송, 핫클립 등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바일 이용자의 사랑을 받아왔지요.

 
이제 KBS의 ‘마이케이’는 동영상서비스 플랫폼 KBS+로 거듭납니다.
 
오늘은 KBS+ 업데이트 방법, 기능 등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KBS+ (케이비에스 플러스) 어플 업데이트와 기능 소개

방송사 유일 무료 OTT 앱 ‘KBS+’(KBS플러스) 업데이트 방법

KBS플러스 앱의 가장 큰 장점은 개인적으로 KBS 프로그램에 대한 무료시청과 타임머신 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타임머신은 제가 가장 애용하는 기능이지요. 프로그램 보다가 다시 보고 싶은 장면은 이 기능 활용해서 바로 시청하면 사이다 같은 시원한 맛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KBS 플러스 어플 업데이트 방법 소개합니다.
1. 기존 'myK' 어플을 실행하면 아래사진과 같이 '업데이트 안내'가 팝업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확인'을 클릭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바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이렇게 안 하고 바로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KBS 플러스' 검색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래사진 왼쪽 참조
2.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KBS 플러스 어플 업데이트 방법

업데이트하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지요.
KBS my K가 KBS+로 다시 태어나서 그런지 알림 설정이나 로그인 등은 새롭게 설정이 필요하네요.
 
아래사진 왼쪽은 KBS 플러스 로딩 화면이고, 오른쪽은 이벤트 알림 설정 등의 팝업 화면입니다.

KBS 플러스 어플 로딩화면 및 이벤트 알림 설정

KBS 플러스 어플 기능

이제 새로워진 'KBS 플러스' 어플 기능 소개합니다.
 
KBS 자료에 따르면 이번 새롭게 선보이는 KBS+는 UI/UX 측면에서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다크 모드 기능 추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인클루시브 디자인 채택, 콘텐츠 집중도를 높여주는 라운드코너형 디자인으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고 합니다.
 
KBS 플러스는 KBS 1,2 TV와 KBS N의 다섯 개 채널(드라마/조이/스토리/키즈/라이프)의 실시간방송과 다시 보기 서비스, 그리고 5만여 개에 이르는 KBS의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의 콘텐츠와 장르별 주간 인기클립 등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더불어 KBS명품관에서는 <차마고도>, <누들로드>, <요리인류> 등 한국 방송 제작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고품격 다큐멘터리와 <불멸의 이순신>, <태종 이방원>, <해신> 등 시간이 지나도 빛이 나는 KBS의 대하역사드라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S 플러스 명품관 화면

추가로 새로이 개편되는 KBS+는 이용자 상황에 맞는 다양한 모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이용자를 위한 키즈 모드는 교육과 재미를 한 번에 만날 수 있게 UI를 설계했고,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배려가 돋보이는 간편 모드는 버튼 하나로 콘텐츠를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모든 서비스에는 이미지에 대체텍스트를 제공하여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KBS+는 공영미디어의 가치를 높이는 대국민 재난안전 서비스 알림 기능을 강화했다고도 말했습니다.
재난/재해발생 시 KBS+는 KBS편성시스템과 연계된 뉴스특보 알림을 통해 재난/재해 상황을 신속하게 알려줍니다.

KBS 플러스 어플 뉴스특보 알림 화면

이번에는 KBS 플러스 어플 관련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적시된 내용을 살펴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료에 따르면 이 앱은 온 가족이 즐기는 클린 OTT 서비스 서비스라고 소개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수신료 더 나은 공영미디어를 위하여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KBS my K가 KBS+로 새롭게 태어났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세부내용을 아래와 같이 전하고 있습니다.

1. 40개의 KBS 실시간 채널 + 5만 개의 다시 보기
- 언제 어디서나 KBS+만 실행하면 바로 시청 가능합니다.

VOD 및 TV 클립 화면

2. 이용자에 주목한 총 3가지 모드 제공!
- KBS+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일반모드'
- 교육과 재미를 한 번에! 우리 아이에게 안심하고 보여줄 수 있는 '키즈모드'
- 버튼 하나만 누르면 콘텐츠를 쉽고 편하게 시청! '간편 모드'

KBS 플러스 모드 선택화면

 
3. 배리어프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미디어 서비스
- 접근성을 위한 이미지 대체 텍스트 적용
- 실시간 (KBS1, KBS2) 및 주요 프로그램 다시 보기 "자막" 제공

배리어 프리(영어: barrier-free)는 장애인 및 고령자, 임산부 등의 사회적 약자들의 사회 생활에 지장이 되는 물리적인 장애물이나 심리적인 장벽을 없애기 위해 실시하는 운동 및 시책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의 시설 이용에 장애가 되는 장벽을 없애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1974년 6월, 유엔 장애인 생활환경 전문가 협회에 의해 장벽이 없는 건축 설계라는 보고서가 알려지면서 건축 분야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여 일본, 스웨덴, 미국 등지를 시작으로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 출처: 위키미디아

4. 공영미디어의 가치, 대국민 재난 안전 서비스
- 재난/재해 발생 시 KBS 편성 시스템과 연계된 뉴스특보 알림을 통해 신속하게 알려드려요.

5. 콘텐츠 시청에 도움 되는 편의 기능 Top3
- 타임머신: 방금 지나간 그 장면 다시 보고 싶다면? 다시 보기 기다리지 말고 바로 돌려보세요.
- 크롬캐스트 지원: KBS 명품관의 생생한 화질을 TV에서도 즐겨보세요.
- 멀티태스킹: SNS, 인터넷, 메신저, 게임까지 영상 시청 중에도 다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KBS myK가 새롭게 변신한 플랫폼 'KBS 플러스' 어플의 업데이트와 기능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탄생한 KBS 플러스 어플은 기존 기능과 비교해  앱 이름 바뀐 것 이외에 훅하고 들어 오는 착한 기능은 개인적으로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재난재해 발생 시 뉴스특보 신속 알림은 기대가 됩니다.
그런데 이 또한 기존 뉴스 앱 속보와는 어떤 차별성이 있을지 지켜봐야 될 듯 보입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응원합니다.
 
2023.06.24 - 황금연못 다시 보기 방법 _ 어플 "KBS my K" 소개
2023.05.07 - <한국인의 밥상> KBS 프로그램, 스마트폰으로 다시 보기 방법 소개
2023.02.27 - 스마트폰 어플 KBS my K, 아침마당 다시 보기 방법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