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TSC 3.0을 위한 비디오 압축 옵션_ VVC(Versatile Video Coding)

정보통신관련

by happyfuture 2024. 3. 21. 00:55

본문

반응형

오랜만에 ATSC 누리집에 접속하니 ATSC3.0을 위한 차세대 비디오 압축표준 기술인 VVC 동향에 대한 기사가 보이네요. 미디어에 관심이 많은 저는 이 기사를 그냥 흘려보내기 아쉬워서 공부차원으로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인터넷 번역기의 도움 받아 우리말로 번역했습니다.

 

혹시나 원본이 필요하시면 포스팅 하단 ATSC 누리집 원문 주소를 적시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ATSC 3.0을 위한 새로운 비디오 압축표준이 예상되는 VVC 살펴보러 출발~~~~~~~

ATSC 로고, 출처: ATSC 누리집


기사작성일: 2024년 3월 15일

 

방송 표준 협회인 ATSC는 현재 ATSC 3.0 방송 표준 목록에 사용되는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 기술 외에 국제 비디오 압축 방식인 VVC(Versatile Video Coding)를 옵션으로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VVC는 ATSC 3.0을 통해 8K 방송으로 가는 경로를 제공할 수 있으며 대역폭을 절약하면서 방송 비디오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ATSC 방송 표준의 3세대에 대한 첫 번째 작업이 시작된 이래로, 우리는 ATSC 3.0을 새로운 기술 개발에 진화하고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세계적인 기술 표준 세트로 생각해 왔습니다. 1990년대 원래 ATSC 1.0 표준의 엄격한 매개 변수들은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는 보다 유연한 시스템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라고 ATSC의 회장인 매들린 놀랜드는 말했습니다.

ATSC "후보 표준"인 VVC는 현재 ATSC 3.0을 위한 추가 고급 압축 시스템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올해 후반에 ATSC 회원들은 투표를 통해 VVC 후보 표준을 완전한 표준으로 승격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새로운 코덱은 데이터 방송 전달을 위한 약 20개의 표준화된 옵션이 포함된 ATSC 3.0 제품군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ATSC는 표준 제품군에 가치를 더하고, 향후 배포를 가능하게 하며, 지역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추가합니다. VVC의 추가로 인해 ATSC 3.0은 국제적으로 더욱 매력적으로 채택되었으며 단기적으로 미국 방송사 또는 시청자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표준화 노력은 VVC를 미래 장치에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Noland는 설명했습니다.
 

VVC는 방송 이외의 다른 유형의 미디어 전달을 위해 표준화되었으며 틈새 또는 개인 비디오 서비스 전달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VVC 압축 표준은 케이블 사업자와 미국 이외의 다른 국가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라질은 현재 개발 중인 "TV 3.0" 이니셔티브의 일부로 비디오 기본 계층에 VVC를 사용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ATSC가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최신 기술 개발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회원들이 ATSC 3.0에 VVC를 추가하는 데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ATSC 3.0이 미래를 위해 좋은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고 싶고 VVC가 완전한 ATSC 3.0 표준으로 간주되는 것으로 끝날 후보 표준 평가 기간 동안 지속적인 진전을 기대합니다.”라고 Noland는 덧붙였습니다.

 ATSC 소개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Inc. 는 디지털 지상파 방송에 대한 자발적 표준 및 권장 관행을 개발하는 국제 비영리 조직입니다. ATSC 회원 조직은 방송, 방송 장비, 영화, 가전제품, 컴퓨터, 케이블, 위성 및 반도체 산업을 대표합니다. ATSC는 또한 지상파 디지털 방송 구현 전략을 개발하고 ATSC 표준에 대한 교육 활동을 지원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http://www.atsc.org 방문하세요.


VVC((Versatile Video Coding)

VVC가 다소 생소해서 인터넷을 검색하니 인터넷 나무위키 누리집에 자세하게 요약정리되어 있네요. VVC에 대한 특징만 이곳에 발췌했습니다. 나머지는 출처에서 참고하세요.

H.266(VVC)은 이전 세대 코덱인 H.265(HEVC)보다 2배 이상의 효율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VVC는 처음에는 4K 이상의 해상도를 감안하고 개발되었으나 점점 VR 시장의 확장으로 인한 360도 영상을 대응할 목적으로 무려 16K 수준의 초고해상도 영상처리용으로도 개발되었다. 또한 점차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달로 HDR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10비트 색심도는 물론이고 16비트 색심도를 지원하며 1000니트, 4000니트, 10000니트의 밝기 표현을 지원한다. 또한 VR시장과 360도 영상시장을 고려하여 개발되고 있기에 0~120 FPS 범위의 부분 프레임 속도를 지원한다.

트랜스코딩 알고리즘이 복잡해짐에 따라 인코딩 복잡성은 H.265 대비 최대 10배, 디코딩 복잡성은 최대 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최근 기술평가결과에 따르면 SDR 영상의 경우 H.265 대비 40% 비트 절감률이 향상되었다. 유료라는 단점이 있으나, 먼저 상용화된 무료 코덱 AV1에 비해 최대 압축률이 5~10% 정도 높다. 출처: https://namu.wiki/w/H.266

 

지금까지 ATSC 3.0을 위한 비디오압축 표준 VVC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로 다시 찾아올게요. 그리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24.02.14 - 5G broadcast 누구를 위한 것인가?

2024.01.27 - 5G 방송(5G Broadcast)이란 무엇인가?

2022.11.26 - ATSC 3.0(방송망)과 5G(통신망) 연결 기술 '이어도 시범 서비스'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