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활용한 수면 상태(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 수면, 수면 중 깸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들! 잠은 잘 주무시나요?
아침에 일어나면 내가 꿀잠 잔것인지 아니면 그렇지 않은것인지 궁금할때가 있지요? ㅋㅋ. 저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로 그 궁금증과 호기심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이 웨어레블 기기를 처음 사용할때는 매일 확인했는데요. 최근에는 가끔씩 확인하고 있답니다. 대신 데이터 축적을 위해 잘 때는 꼭 이 워치는 차고 잡니다.
최근에 저의 수면상태를 확인하려고 삼성헬스 앱에 들어갔는데요. UI가 많이 바뀌었더라고요. 변경전과 변경후의 화면한번 보고 가시지요.
[아래 사진]이 변경 전 UI이고요.
[아래 사진]이 최근 수면상태에 대한 UI입니다. 최근 것이 좀 쌈박하지요.
여러분이 보시기엔 어떠신가요?
종합적으론 실제수면시간은 6시간 57분, 소모된 칼로리는 503Kcal이네요. 수면상태에서는 칼로리 소모가 없는 줄 알았는데요. 측정된 데이터를 보니 자면서도 이것은 많이 소모되네요.
실제수면시간 6시간 57분에 대한 수면상태를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렘수면은 1시간 32분(20%), 얕은수면은 5시간 6분(68%), 깊은수면은 20분(4%)으로 얕은수면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그렇게 품질좋은 수면상태라고는 볼 수 없겠네요.
몇 개월간 워치액티브 수면상태를 경험해본 결과를 말씀드리면 "깊은수면 시간이 길면 길수록 아침 기분이 가뿐하다."였습니다.
지금부턴 수면 효율, 수면 단계,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렘(REM) 수면 등 수면상태평가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의 출처는 삼성헬스입니다.
수면 효율은 총 수면시간에서 실제 수면시간을 나눈값에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실제 수면시간은 총 수면시간에서 불안정한 수면시간을 뺀 수치입니다. (예) 총수면시간: 실제수면시간+수면중깸)
잠자는 동안의 신체는 비렘(NREM: non-rapid eye movement)과 렘(REM: rapid eye movement) 수면 상태를 오갑니다.
비렘 수면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얕은 수면: 얕은 수면 단계는 몸이 깨어 있는 상태에서 수면 상태로 들어갈 때 거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호흡과 심박수가 규칙적이고 체온이 떨어집니다.
깊은 수면: 깊은 수면 단계에서는 주변에 대한 반응이 둔해지고 호흡이 느려지며 근육이 이완됩니다. 이 단계에서 몸이 자체적으로 회복을 하고 재충전을 합니다.
렘(REM) 수면에서는 몸이 이완되고 움직이지 못하지만 뇌는 더욱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다음 날을 위해 재충전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단계에서 꿈을 꿉니다.
깨어 있음 단계는 짧게 깨어 있는 시간과 수면 중 뒤척이는 시간을 포함합니다.
수면 차트는 움직임 상태(뒤척임 많음, 뒤척임 적음, 뒤척임 없음)나 수면 상태(깨어 있음,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렘 수면)를 토대로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표시합니다.
앞에서 적시했다시피 고품질 수면상태는 깊은 수면시간이 길면 길수록 높았다는 것입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차고 잔다고 해서 깊은 수면을 취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다만, 수면상태에 대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제가 언제 잠이 들면 깊은 잠을 잘 수 있는지를 알 수가 있었습니다.
워치 액티브를 구매해서 서랍 속에 방치해 두었다면 꺼내서 수면상태 평가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9/06/20 -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 패턴 측정하기 (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