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 패턴 측정하기 (수면중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수면)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19. 6. 20. 14:30

본문

반응형
갤럭시 워치 액티브에 있는 수면패턴측정방법, 깊은수면, 얕은수면, 렘수면, 수면중깸 등에 대한 용어정의, 그리고 수면단계별 비율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갤럭시워치액티브

워치 액티브를 손목에 차고 자면 이 장치는 수면 패턴을 분석해서 [아래 사진]과 같이 수면시간, 수면중꺰, 렘수면, 깊은 수면  등의 상세 정보 분석 자료를 보여 줍니다. 자료에 따르면 저의 실제수면시간은 6시간 15분이나 깊은수면은 44분으로 전체 수면시간의 10% 밖에 안되네요. 개운한 잠이 되려면 이 깊은 수면시간이 많아야 되는데 너무 작은게 아닌지 모르겠네요.

수면패턴 상세정보

그런데 위 데이터을 이 갤럭시 워치 액티브는 어떤 방식으로 측정하는지 궁금해서 사용설명서 찾아봤습니다. 그곳에 저의 궁금증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네요.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수면패턴 측정은 "측정된 심박수"를 토대로 한다고 하네요. 다음 표에 있는 자료는 "사용설명서" 전문입니다.

수면

취침 중 나의 심박수를 측정해 수면 패턴을 분석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취침 중 움직임과 심박수 변화 정보를 이용해 수면 상태가 4단계(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로 분석되며 측정된 각 수면 단계에 대한 권장 범위가 그래프로 제공됩니다.

심박수가 규칙적이지 않거나 갤럭시 워치 액티브가 심박수를 제대로 측정하지 못하거나 또는 렘 수면 상태 기록 기능을 꺼놓은 경우에는 수면 상태가 3단계(뒤척임 많음, 뒤척임 적음, 뒤척임 없음)로 분석됩니다.

수면 패턴은 측정된 심박수를 토대로 분석되어 기록됩니다. 신체 움직임을 토대로 수면 패턴을 측정하려면 수면 트래커 화면에서 설정을 선택한 후 렘(REM) 수면 상태 기록 스위치를 눌러 기능을 끄세요.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갤럭시 워치 액티브는 손목뼈를 피해 팔꿈치 쪽으로 올려 손목에 꼭 맞게 밀착하여 착용하세요. 갤럭시 워치 액티브의 자세한 착용 방법은 갤럭시 워치 액티브 올바르게 착용하기를 참조하세요.

수면 패턴 측정하기

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착용한 상태로 수면을 취하세요.

갤럭시 워치 액티브가 수면 패턴 측정을 시작합니다.

기상 후 앱스 화면에서 (Samsung Health)를 선택하세요.

화면을 위아래로 밀어 수면 트래커 화면을 실행하세요.

 

위 내용에서 "수면 상태가 4단계(수면 중 깸, 렘 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라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각 단계별 수면량은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시사상식사전]에서는 "REM과 NREM 중 어떤 것이 더 깊은 잠이냐는 여전히 논란이 많지만 태아는 모든 수면이 REM이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수면의 반 이상은 NREM 수면의 얕은 잠으로 이뤄지며 깊은 잠은 15% 이하, REM 수면이 25% 정도로 구성돼 있다."라고 말하네요.

다음은 "시사상식사전" 전문입니다.

수면은 여러 단계로 나눠지는데, 크게 안구가 빠르게 마구 움직이는 렘(REM: rapid eye movement) 수면과 그렇지 않은 비렘(NREM: non-rapid eye movement) 수면으로 나뉜다.

급속 안구운동이 일어나는 REM 수면은 꿈을 꾸면서 자는 수면으로, 심박동과 호흡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이 REM 수면기에 기억이 저장된다는 신경과학자들의 주장이 있다.

비렘(NREM) 수면은 다시 수면의 깊이에 따라 얕은 잠인 1단계부터 깊은 잠인 4단계로 분류된다. 수면은 1~2 단계에서부터 3~4단계를 거쳐 REM 수면으로 바뀌게 된다. 이 과정이 하룻밤 사이에 3~5회 반복된다.

REM과 NREM 중 어떤 것이 더 깊은 잠이냐는 여전히 논란이 많지만 태아는 모든 수면이 REM이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수면의 반 이상은 NREM 수면의 얕은 잠으로 이뤄지며 깊은 잠은 15% 이하, REM 수면이 25% 정도로 구성돼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면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이상 갤럭시워치액티브 수면 패턴 측정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오늘도 주무실때 편하게 깊은잠 이루시기 바랍니다.

2019/05/30 -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에서 램수면(REM) 이란?

2019/06/20 -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 패턴 측정하기 (수면중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수면)

2019/06/23 - 꿀잠을 위한 장치, 슬리포노믹스와 슬립테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세요?

2019/12/03 - 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활용한 수면 상태 평가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수면, 수면중 깸 등)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