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눈은 내가 지킨다 _ 눈 건강 지키는 예방 및 운동법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2. 10. 21:27

본문

반응형

내 눈은 내가 지킨다..눈 건강 지키는 예방 및 운동법...

저는 걷기운동시 포켓몬고 게임을 해요. 그런데 이 게임이 걷기에 대한 동기 부여는 꽤 긍정적인데 반해 단점은 스마트폰을 계속 봐야 해서 눈 건강에는 그렇게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는 거예요. 그래서 눈이 좀 자주 피곤하답니다. 

포켓몬고 게임, 주간 보상 화면

그래서 저는 안과에서 [아래사진]과 같은 인공눈물 처방 받아 사용중에 있답니다.

인공눈물약

저는 오늘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5일 대한민국정책브리핑에 "눈 건강 지키는 예방 및 운동법"이라는 제목으로 게시한 내용을 읽었는데요. 제가 눈으로 고생하고 있어 정독에 또 정독했네요. 울 이웃님들도 티스토리에 포스팅 한다고 눈의 피로가 꽤 있을실텐데요. 이 글 읽고 눈 건강 지키는 예방 및 운동을 행동으로 옮겨 건강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대한민국정책브리핑에 있는 "눈 건강 지키는 예방 및 운동법" 전문입니다.


스마트폰과 PC 이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안경을 쓰는 연령대도 점점 낮아지고, 눈이 침침해지거나 젊은 노안과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정기적으로 1년에 한 번씩 스케일링하기 위해 치과를 가듯이 안과 질환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예방 및 운동법을 자세히 알아본다.


눈 건강 지키는 예방법

1. 외출 후 손발 및 몸은 청결하게 씻는다.

  -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 몸에 묻은 먼지와 세균을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2. 선글라스나 보호 안경을 착용한다. 
  - 눈은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난시를 초래할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3. 눈 비비는 습관을 없앤다.
  - 눈을 만지거나 비비는 습관은 각막이 손상될 수 있고, 손에 있던 세균들이 눈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눈을 비비지 않는다.

4. 눈을 충분히 쉬게 한다.
  -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안경을 써서 눈을 충분히 쉬게 해줘야 한다. 렌즈를 사용할 경우 이물질이 달라붙어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5. 눈에 좋음 음식을 섭취한다.
  - 평소에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 특히 블루베리, 시금치, 당근, 토마토 등이 좋으니 챙겨 먹는다.
<자료제공=대한체육회 블로그>

눈 건강 지키는 운동법

1. 안구 스트레칭

 - 눈을 감고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움직여주고, 10회 반복한다.

2. 손가락을 바라봐
 - 팔을 뻗어 손가락을 들고 눈앞까지 10회 반복해서 왕복한다. 눈을 깜빡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눈앞 꼬리 체조
 - 눈앞 꼬리를 눌렀다 떼기를 5회 반복한다. 또한 눈을 위로 뜨고 안구 아래쪽을 눌러준다.
<자료제공=대한체육회 블로그>


위 내용 눈 건강 지키는 운동법 3번 "눈앞 꼬리 체조"에서 <눈을 위로 뜨고 안구 아래쪽을 눌러준다.>를 실습해보니 정말 눈이 시원하네요. 그런데 1번 안구 스트레칭은 "눈을 감고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움직여주고 10회 반복한다."에서 눈뜨고는 쉽게 되는데 눈을 감고는 쉽지가 않네요.

예방법에서는 "눈 비비는 습관을 없앤다"라는 내용이 있는데요. 저는 눈 가려울때 비비면 정말 시원해서 자주 이 같은 행동을 했는데요. 앞으로는 최대한 참고 대신 인공눈으로 대신하려고 합니다.

여러분께서도 혹시나 잘못된 눈건강관리법 있으면 이 기회에 바로잡아 보시기 바랍니다. 

2020/01/19 - [일상정보] - 아침을 상쾌하게 해주는 5분 스트레칭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