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5. 31. 06:49

본문

반응형

LG전자 UHD TV에 실내 안테나 연결하여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했습니다. 울 집에서 12km 떨어진 계양산 송신소가 있어서 그런지 허접한 실내 안테나로도 수신이 아주 양호하게 잘 잡히네요.

 

LG전자 UHD TV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하기 후기

 

최근에 큰 맘먹고 LG전자 대리점에서 거금 들여 UHD TV를 하나 구매했습니다. 계약 후 며칠 있으니 LG전자 관계자가 대형 UHD TV를 거실에 설치해 주더군요. 설치가 끝나고 제일 먼저 지상파에서 내보내는 UHD 방송이 보고 싶어 그분들께 세팅을 부탁했는데요. 담당자분은 "공시청 설비로는 지상파 UHD 방송이 수신 안된다."라고 하시면서 실내 수신 안테나를 설치해서 볼 것을 권장하더군요.

그래서 그분들 세팅 마치고 철수한 다음에 저는 부랴부랴 집안에 있는 물품보관장소(일명 창고) 등 이곳저곳을 뒤져 그 옛날에 사용했던 [아래 사진]과 같은 실내 수신 안테나를 하나 찾았습니다.

 

지상파 UHD 방송을 볼 수 있는 실내안테나

 

 

이 실내 안테나를 LG전자 UHD TV 뒷면에 있는 "안테나 입력(UHDTV)"에 [아래 사진]과 같이 연결했습니다.

사진에서 2개의 케이블 단자가 있는데요. 왼쪽이 "안테나 입력(UHDTV)"으로 실내 수신 안테나가 연결된 커넥터이고 오른쪽은 "안테나/케이블 입력"으로 울 거실 벽면에 있는 방송 공동수신설비 단자에 연결된 커넥터입니다. 사실 아파트 내에 있는 방송 공동수신설비에서 지상파 UHD 방송을 수신할 수 있도록 각 세대에 전송해주면 이 실내 안테나가 필요 없는데요. 울 아파트는 시스템 구축이 아직 안된 모양입니다.  

 

 

LG전자 UHD TV 안테나 입력단자

 

지상파 UHD 방송을 보기 위한 실내 안테나 설치 위치는 [아래 사진]과 같이 UHD TV 바로 옆에 있는 조각품에 대충 걸어뒀습니다.

 

UHD TV로 지상파 UHD 방송 수신용 실내안테나

 

다음은 LG전자 UHD TV에 실내 안테나를 연결했으니 "채널 검색"을 해야지요. 이 모드로 가기 위해서는 UHD TV와 함께 딸려온 리모컨에서 "설정(톱니바퀴)->채널 -> 채널 검색 -> 자동 채널" 순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UHD TV에서 자동채널 설정 화면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은 채널 검색 절차가 진행합니다. UHD TV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안내됩니다.

안테나 또는 케이블을 TV 뒷면의 올바른 포트에 연결해 주세요.

UHDTV 채널 검색
(울트라 HD 채널을 포함한 방송사의 다양한 채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송사의 정책에 따라, HD급 방송이 수신될 수 있습니다.)

UHDTV 채널 수신을 위해 케이블을 어떻게 연결하셨는지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 UHDTVUHDTV 수신용 안테나를 추가로 연결함
- UHDTV 수신용 안테나/케이블을 하나만 연결함

별도의 UHDTV 수신용 안테나와 일반 안테나/케이블을 함께 사용합니다. 별도 안테나를 TV 뒷면의 '안테나(UHDTV)' 단자에 연결해 주세요.

저는 <UHDTVUHDTV 수신용 안테나를 추가로 연결함>을 선택하고 <시작>을 누릅니다.

 

UHD TV에서 지상파 UHD 방송채널 검색화면

 

[아래 사진]은 시작을 누르면 채널 검색이 진행 중인 화면입니다. 저는 지상파 TV만을 시청하기 때문에 케이블 TV나 케이블 DTV 등의 채널 검색 진행 중일 때는 저는 아래 화면의 "건너뛰기"를 눌러 시간을 좀 아꼈습니다.

 

 

UHDT TV에서 채널검색 진행중

 

[아래움짤]에서는 지상파 UHD 방송 채널이 KBS1, KBS2, MBC, SBS 등 4개 채널이 모두 검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UHD TV에서 지상파 UHD 방송 채널이 검색되는 움짤

 

[채널 검색 완료]

채널 검색이 완료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지상파 UHD 방송 채널을 포함한 DTV 채널까지 화면에 표시됩니다. 생각보다 지상파 UHD 방송이 허접한 실내 안테나로도 수신이 잘 되네요.

 

UHD TV에서 지상파 UHD 방송 등 채널검색이 완료된 화면

 

마지막으로 요즘 TV는 인터넷 연결이 거의 다 가능하잖아요. 그래서 그런지 사용설명서도 UHD TV에서 손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UHDTV 시청하기" 관련하여 LG전자 UHD TV 사용설명서에는 어떻게 서술되어 있는지 제가 전문을 옮겼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UHDTV 시청하기
UHD 채널을 포함한 방송사의 다양한 채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01 TV의 안테나 입력(UHDTV) 단자에 UHDTV 방송 케이블을 연결하세요.
아파트(오피스텔)에서 TV를 사용하거나 단일 케이블을 쓰는 경우, 안테나 또는 케이블을 TV 뒷면의 안테나 / 케이블 입력 단자에 연결해 주세요.

02 설정(톱니바퀴) →? → 채널 → 채널 검색 → 자동 채널을 실행하세요.
03 UHDTV 채널 검색을 체크하세요.
04 UHD 채널 수신을 위해 케이블을 어떻게 연결하였는지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 UHDTV 방송 시청 중에는 TV의 일부 기능이 동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UHD TV 방송 시청 중에는 TV의 일부 기능이 동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는 안내문에서 그 기능이 뭔지가 급 궁금해지네요.

 

LG전자 UHD TV에서 지상파 UHD 방송 시청하기 사용설명서 화면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이 수신될까 큰 기대를 안 하고 시도했는데 고화질의 UHD 방송이 KBS 등 4개 채널 모두 수신돼서 아주 깜놀했네요. 그래서 요즘은 지상파 DTV 방송보다는 UHD로 지상파 방송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상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2018/03/22 - UHD방송에서 HDR(HighDynamicRange)이란?

2020/06/03 - UHD TV에서 110개의 다양한 콘텐츠 공짜로 즐기기_ "LG 채널"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