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9호선 지하철에서 스마트폰(갤럭시S10 5G)으로 실시간 지상파 라디오 방송(FM) 청취 후기

미래산업

by 아웃룩 아웃룩1000 2020. 6. 8. 12:17

본문

반응형

지하철에서 스마트폰(갤럭시 S10 5G)으로  실시간 지상파 라디오 방송(FM) 청취 후기입니다.

지하철은 지하로 다니기에 지상파 FM 라디오 방송은 수신품질이 사악한 줄 알았어요. 그래서 그동안 KBS 콩 등 인터넷 기반 앱을 이용하여 실시간 FM 라디오를 들었지요.

그런데요.

어느날인가 지하철에서 인터넷 기반 실시간 라디오 방송을 듣고서 이 앱 끄는 것을 깜박한 적이 있어요. 그랬더니 이 앱 혼자 동작하면서 제가 가지고 있던 데이터를 왕창 소진했더군요. 그다음부터 콩 등 인터넷 기반 앱이 아닌 스마폰에 이어폰을 연결하여 지상파 FM 라디오를 듣고 있습니다. 사실 지하철에서도 와이파이 되지만 만족할 만한 품질이 아니어서 저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FM 라디오를 직접 수신해서 들으면 데이터에 대한 부담 없어 좋긴 한데요. 문제는 이어폰이 반드시 있어야 된다는 것이지요. 요즘 이어폰 대세는 선이 없는 블루투스 기반인데 이 FM 라디오를 듣기 위해서는 유선 이어폰을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그런 불편함이 꽤 귀찮긴 하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이어폰 없이도 FM 라디오를 직접 수신해서 들을 수 있도록 안테나 내장해 주면 좋겠는데 그런 유사 제품을 눈 씻고 찾아봐도 보이지 않더군요. 

라디오 켜기

자 그럼 지금부터 지하철에서 데이터 부담없이 실시간 FM 라디오 한번 들어 보도록 하지요.

제일 먼저 라디오를 켜야지요.

스마트폰(갤럭시S10 5G )에 있는 "라디오" 앱을 실행하고 라디오 "전원" 버튼을 눌러 라디오를 켭니다. 그런데 이 스마트폰에 헤드폰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라디오를 켜려면 유선 헤드폰을 연결하세요. 헤드폰의 선이 안테나 역할을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아래 사진]과 같이 스마트폰에 표출되면서 라디오가 켜지지 않습니다. 여기서 헤드폰을 소지하고 있지 않으면 실시간 FM 라디오 듣기를 포기하십시오. 죽어다 깨나도 이 라디오를 이어폰 없이 깨울 방법은 없습니다.

스마트폰(갤럭시S10 5G) "라디오" 앱에서 라디오 켜기 화면

저는 이어폰을 소지하고 있기에 스마트폰 헤드폰 단자에 이어폰을 연결하고 라디오을 켭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전원 버튼이 활성화되면서 라디오가 켜집니다.

스마트폰(갤럭시S10 5G) "라디오" 앱에서 라디오 켜기

채널 찾기

라디오가 켜졌으니 이제 "채널 찾기"해야지요. 저는 9호선 여의도역(고속터미널 방향)에 플랫폼에서 채널 찾기를 [아래 사진]과 같이 실행했습니다. 

스마트폰(갤럭시S10 5G) "라디오" 앱에서 실시간 라디오 채널찾기

그러면 "지상파 FM 라디오 방송" 채널 찾기가 [아래사진]과 같이 진행중입니다. 9호선 여의도역 플랫폼에서 잡히는 채널 숫자 한번 보세요. 1개도 아니도 10개도 아니고 무려 18개 정도가 잡혀요. 대단하지 않나요..

스마트폰(갤럭시S10 5G) "라디오" 앱에서 라디오 채널찾기 중

채널찾기가 종료되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검색 중에 채널 18개를 찾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출되더군요.

스마트폰(갤럭시S10 5G) "라디오" 앱에서 라디오 채널찾기 결과

즐겨찾기

채널 찾기를 완료했으면 좋아하는 지상파 FM 라디오 방송 채널을 즐겨찾기 합니다. 저는 97.3 Mhz KBS 1 라디오를 즐겨찾기 했습니다. 나중에 [아래 사진]에서 젤 하단에 있는 즐겨찾기 카테고리에서 듣고자 하는 라디오 채널을 선택해서 들으시면 됩니다.

스마트폰(갤럭시S10 5G) "라디오" 앱에서 채널 즐겨찾기

지상파 FM 라디오 방송 듣기

이제 실시간 라디오 방송을 데이터 걱정 없이 들으시면 됩니다. 제가 지하철 9호선 여의도역에서 출발해서 동작역까지 이어폰 끼고 들어 봤는데요. 흑석역에서 동작역까지는 거의 "찌찌~~ 직"으로 청취가 불가능하더군요. 그래도 그 소리는 아날로그 감성으로 옛 추억이 떠올랐네요.

후기 종합

당초 저는 지하철에서는 지상파 라디오 방송을 직접 수신해서 들을 수 없는 줄 알았어요. 왜냐면 지하니까요. 그런데 위 설명해서 보다시피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수신 채널도 많고 품질도 대체로 양호했음을 확인했습니다. KBS 콩 등 인터넷 기반으로 지상파 FM 라디오를 들을 수도 있지만 혹시나 데이터 소모가 부담되신다면 FM 라디오를 직접 수신해서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수신 상태가 불량한 곳에서는 "찌지직~~~~~~" 등의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소리도 들릴 수 있다는 것은 꼭 감안하시고요...

지금까지 "9호선 지하철에서 스마트폰(갤럭시 S10 5G)으로  실시간 지상파 라디오 방송(FM) 청취 후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2019/10/30 - 스마트폰 (갤럭시S10 5G )에서 지상파 라디오방송 (FM) 듣기

2018/08/14 - 인터넷으로 KBS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앱 KONG 소개

2018/03/13 - AM/FM 라디오가 광고에 큰 기여를 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