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 (갤럭시S10 5G )에서 지상파 라디오방송 (FM) 듣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19. 10. 30. 10:30

본문

반응형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 )에서 지상파 라디오 방송 (FM) 청취 방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지상파라디오 듣기

저는 하루 1만보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길거리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최소 2시간 정도 돼요. 걸으면서 경치도 구경하고, 사색도 하고, 포켓몬도 잡고, 라디오도 듣고 등 여러 가지를 스위칭하면서 운동한답니다. 라디오는 스마트폰에 있는 지상파 라디오 앱으로 데이터 소모 없이 공짜로 듣는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서 라디오를 듣는 방법은 2가지예요. 하나는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콩 등 각 방송사의 라디오 앱을 이용하는 것과 다른 하나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지상파 라디오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이 둘의 차이점은 전자는 통신사의 데이터를 이용하기에 무한 요금제가 아닌 사용자는 데이터가 차감되어 돈이 든다는 것이고요. 후자는 공짜로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스마트폰에서 라디오를 공짜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모든 스마트폰이 지원되는 것이 아니에요. 갤럭시 기준으로 S9부터 지원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원 여부는 매뉴얼 또는 단말기 제조 회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설명하는 모든 화면은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의 "라디오" 앱 기준입니다.

"라디오" 앱에서 라디오를 청취하는 초기 화면입니다.

스마트폰 앱 "라디오" 실행 화면

다음은 매뉴얼에 적시된 사용법과 기능입니다. 

기능설명, 출처: 갤럭시S10 5G 사용설명서 캡처

채널 찾기

위 화면에서 "재생 가능한 채널 검색하기"를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채널 찾기가 진행합니다.

채널 찾기

녹음 기능

녹음도 가능합니다. 들으시다가 마음에 드는 강좌, 노래 등이 나오면 이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녹음기능

스피커로 듣기

이어폰으로 오래 듣고 있으면 귀가 아프잖아요. 스마트폰 스피커로 듣고자 하면서 "스피커로 듣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스피커로 듣기

안테나 역할을 하는 이어폰은 반드시 필요

스마트폰에서 듣는 앱 "라디오"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통신사의 데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방송사 송중계소에서 보내주는 방송신호를 직접 수신해서 들을 수 있는 앱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주파수를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가 필요하지요. 이 역할하는 것이 바로 "이어폰"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라디오를 듣기 위해서는 이어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지상파라디오방송을 듣기 위한 이어폰

지금까지 스마트폰에서 지상파 방송 라디오를 듣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들렸는데요. 이런 방식으로 듣다 보면 옛날 아날로그 감성이 떠오를 것입니다. 예로 버스가 빠르게 이동할 때 방송신호가 불안해 나는 "지지직~~~~" 소리 등등등.

앱을 사용하는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사용하는 분들이라도 이것저것 30초 정도만 만지작 거리면 앱에 있는 기능은 다 마스터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데이터가 그렇게 녹록지 않으신 분께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중요한 거 한 가지... 모든 스마트폰에 [아래 사진]과 같은 "라디오" 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 여부는 꼭 단말기 제조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에서 지상파라디오방송을 듣기 위한 라디오 앱

 

2020/06/08 - 9호선 지하철에서 스마트폰(갤럭시S10 5G)으로 실시간 지상파 라디오 방송(FM) 청취 후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