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기부, 노후된 공공 와이파이 1.8만개 대 개체 등 _ 공공 와이파이 품질 개선 기대 만땅~~~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7. 27. 09:09

본문

반응형

과기정통부는 26일 "공공와이파이 품질 개선에 적극 나섰다!"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 배포했어요. 부제는 "노후된 공공와이파이 1.8만개 대개체 및 수신가능지역(커버리지) 확대 추진"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정부에서 발주하는 공공 와이파이 사업이 어느정도인지 나라장터를 통해 간단히 살펴보고요. 최근 제가 지하철에서 측정한 와이파이 속도 그리고 대개체 사업과 기대효과 등에 대해 살펴볼게요.

와이파이 발주 사업 현황

국가종합전자조달 나라장터에서 "와이파이"라는 키워드로 통합검색하면 관련 입찰공고가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사업(3차) 등 약 3천 6백건이 나옵니다. 공원 등 야외에도 설치된 와이파이 장비도 꽤 될텐데요. 낙뢰나 폭우 등으로부터 취약한 전자기기 장비 등이 어떻게 잘 버티고 있는지 참 궁금한데 유지보수로 인한 출동이 꽤나 잦을 것으로 예상은 됩니다만 현실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전국 공공와이파이 발주 현황, 출처: 나라장터

지하철 와이파이 품질 개선

공공와이파이하고는 관계가 없습니다만, 저는 지하철에서 제공하는 통신사 와이파이 사용을 안하지가 꽤 됐습니다. 데이터를 절약하려고 와이파이 모드로 업로드 진행하면 아주 세월이거든요. 차량이 혼잡할때는 접속하기도 힘들었기 때문이지요. 지난 24일에 저는 습관적으로 속도측정앱 "벤치비"을 활용해 지하철 5호선 양천구 신정4동 인근 객차안에서 여의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측정했어요. 결과는 [아래사진]과 같이 업로드, 다운로드 무리없이 나왔는데요. 막상 사진을 업로드 하려니 이 또한 세월이더군요.

이 또한 개선이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벤치비로 지하철 5호선 통신사 와이파이 속도 측정 결과 

공공 와이파이 품질 측정

저의 취미는 [아래사진]과 같이 하루 1만보 걷는 거예요. 이 1만보를 채우려면 공원, 동네 구석구석, 인근 아파트 단지 등을 다 휘젖고 다니는데요. 그런데 공원을 걷다보면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된 장소라는 안내문구를 참 많이 보게 돼요. 1만보를 채워야 하는 목표가 앞서 걷기 바쁘지만 그래도 가끔씩은 공공 와이파이 전송속도는 측정해본답니다. 아직까진 먹통된 AP는 한번도 보질 못했네요.

토스 만보기 7월 걷기 결과

 

공공와이파이 품질 개선내용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뉴딜 정책 일환으로 주민센터, 도서관, 복지센터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노후 공공 와이파이 품질 고도화를 올해 말까지 추진한다."라고 최근 밝히면서 지난 24일 정보화진흥원과 현재 공공 와이파이를 운영하고 있는 통신사(SKT, KT, LGU+)와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하였네요.

가계 통신비 경감과 지역 주민들의 통신 접근성 강화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지자체․통신사 매칭 등을 통해 ‘12년~’17년 전국 10,969개소에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개방하였는데요. 이 중 ‘14년 이전에 설치된 약 1.8만개 AP가 장비 내용연수(6년)가 초과됨에 따라 속도 저하, 접속 지연․장애 등의 품질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고 하네요. 

이에 "기존 노후 장비는 보안성․전송용량․속도 등이 우수한 최신 와이파이 6로 대개체되면서, 다수 이용자 접속시 현저하게 저하되던 소통량(트래픽) 속도, 접속 지연 등의 품질 문제가 해소되어 체감속도가 눈에 띄게 개선될 것이다."라고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전망하네요.

공공와이파이 품질고도화에 따른 기대효과, 출처: 과기정통부 누리집

또한, "기 구축된 공공장소 AP 부족으로 음영지가 발생하는 장소(버스터미널, 도서관 등)에는 AP를 추가 설치하여 서비스 수신가능지역(커버리지)을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하네요. 

그리고 과기정통부는 "’22년까지 4.1만개소 신규 구축, 노후 공공 와이파이 품질 고도화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전국 어디서나 데이터를 맘껏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저는 지하철 이용하면서 와이파이 사용할 일이 많은데요. 이곳에서도 짜증없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품질개선을 해줬으면 좋겠네요. 신고하려고 해도 LTE 등 대안 네트워크가 있고 또 귀찮아서 그냥 넘어가고 넘어가고 했는데요. 제말 이 부분도 정부에서 신경써줬으면 좋겠습니다.

2020/06/08 - 9호선 지하철에서 스마트폰(갤럭시S10 5G)으로 실시간 지상파 라디오 방송(FM) 청취 후기

2020/07/24 - 6Ghz 대역 차세대 비면허 주파수 공급 _ 와이파이(wifi) 속도 개선 기대..

2019/08/09 - 시내버스 공공 와이파이 속도측정 ( 서울 110B 노선버스)

2019/01/26 - 25일부터 전국 고속도로 모든 휴게공간에서 무료 와이파이 가능...

2018/08/14 - 인터넷으로 KBS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앱 KONG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