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리콜 알리미 등 문자로 누리는 정책서비스 6가지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8. 19. 11:25

본문

반응형

주정차 위반 CCTV 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 주민등록 또는 주민등록표 통보 서비스, 자동차 리콜 알리미 서비스, 취약계층대상 생활기상정보 문자서비스, 여권 유효기간 만료 사전통보 서비스, 안전재난문자 등 문자로 누리는 정책서비스 6가지소개할게요. 참고로 본 자료는 대한민국정책브리핑 누리집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문자로 누리는 정책서비스 6가지 소개, 출처: 대한민국정책브리핑

 

지금부터 모르면 손해이고, 알면 유용하게 활용가능한 문자 정책서비스 6가지 소개할게요.

첫 번쨰, 주정차 위반 CCTV 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

이 서비스는 고정식 CCTV 단속지역에 불법주정차하는 차량의 운전자 (서비스를 신청한 운전자에 한함)에게 단속지역임을 휴대폰으로 문자 안내하는 서비스로 주정차 위반 벌금 내기 전에 꼭 신청하세요

신청 방법
-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직접 신청.
- 신청서를 작성하여 지자체 해당 부처에 제출

주의사항
- 차량 1대당 1일 2회 한정
- 즉시 단속지역은 사전알람서비스 하지 않음(버스정류소, 횡단보도, 이중주차, 보도, 대각선주차, 모퉁이주차 등)

두 번째, 주민등록 또는 주민등록표 통보 서비스

본인 주민등록증의 발급 또는 재발급 사실과 다른 사람이 본인의 주민등록표를 열람하거나. 등·초본을 교부받은 사실에 대해 우편이나 휴대폰에 위한 문자전송 등의 방법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로 혹시 모를 개인정보 유출, 미리 확인하세요. 

신청 방법
- 각 지자체 인터넷 사이트 
- 방문(정부24에서 해당 기관 검색) *신청서 작성 필수

 

세 번째 자동차 리콜 알리미 서비스

이 서비스는 소유 중인 차량에 리콜이 발생한 경우 즉각적으로 리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 문자(SMS)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누구보다 빨리 리콜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청 방법 
1. 자동차리콜센터((car.go.kr)에서 온라인 신청
2. 전화 신청(080-357-25000)


네번째 취약계층대상 생활기상정보 문자서비스

이 서비스는 독거노인, 영유아, 장애인 등 정보 활용이 어려운 취약계층 본인이나 관리자에게 일상생활 및 건강 보호에 유용한 생활기상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상정보관련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서비스입니다.

- 제공 내역 
1. 자외선지수(연중) 
2. 동파가능지수(11~3월)

- 신청 방법  기상청 취약계층 생활기상정보 문자 서비스 (lifesms.kma.go.kr) 에서 온라인 신청 

다섯째 여권 유효기간 만료 사전통보 서비스

이 서비스는 여권 명의인에게 본인 여권의 유효기간 만료 6개월 전 사전알림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여권 만료 기간을 인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유효기간 만료 전 6개월, 3개월 2회 문자 발송,
- 신청 방법
여권발급 신청 시 유효기간 만료 사전알림 서비스에 동의한 경우에 서비스 제공
*2019년 3월 15일 이전 신청한 여권은 모두 문자알림서비스 제공 중

여섯번째 안전재난문자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이동통신회사를 통해 휴대폰으로 보내는 문자 메시지 서비스로 통신사 기지국을 이용하여 발송하기에 기지국의 전파가 닿는 모든 휴대전화에 문자가 발송됩니다.

*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기본 적용
<팁(tip)>안전(긴급)재난문자가 안올 때, 수신설정하는 방법
· 안드로이드 : 메시지 → 설정 → 더보기 → 재난문자
· IOS : 설정 → 알림 → 재난문자 방송 및 한국 공공 경보 수신설정

스마트폰 긴급알림설정 차단, 대신 안전디딤돌 앱 설치

저는 스마트폰의 "긴급알림설정"을 [아래사진]과 같이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고 대신 "안전디딤돌"이라는 앱을 설치했습니다. 2개를 모두 사용하니 같은 내용의 문자가 이중으로 들어와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더군요.

스마트폰 긴급알림 "사용안함" 설정 화면

[아래사진]은 안전디딤돌 앱에서 온 문자내용입니다. 이 앱은 내가 설정한 지역에서만 관련 정보가 수신됩니다.

안전디딤돌에서 보내진 재난안전문자

위에서 설명한 문자서비스중에서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글쓰는 중에 "주민등록 또는 주민등록표 통보서비스"를 신청하려고 지자체를 인터넷으로 방문했는데요. 온라인 신청은 어디서 하는지 도대체 찾지를 못했네요. 하지만 서식은 검색이 되는 것으로 봐선 지자체를 직접 방문해야 되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일단 포기했습니다.

 

2020/08/16 - 안전디딤돌에서 말하는 폭염 발생 시 행동 요령(20200816일 기준)

2020/02/18 - 생활불편신고, 안전신문고 앱 오는 12월까지 통합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