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언제 했지? 내 차 관리 앱 "마이클" 열어보자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12. 22. 08:15

본문

반응형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언제 했지? 내 차 관리 앱 "마이클"에서 확인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 및 내 차 관리 앱 "마이클" 소개

 

코로나 블루로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시기 놓친 것은 아니지요? 국토교통부가 말하는 "엔진오일 교체주기, 완벽하게 파헤치기" 읽어 보시고 여러분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는 언제 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언제했지?, 출처: 대한민국정책브리핑 누리집

 

 

최근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누리집에 "자동차 엔진 오일 교체주기 완벽하게 파헤치기"라는 제목으로 글이 하나 올라왔더군요. 이것을 읽는데 갑자기 제차 엔진오일 교체는 언제 했는지 급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자동차 관리 앱 "마이클"로 확인하니 다행히도 올 4월경에 교체해서 아직 시간이 좀 남았더군요.

 

오늘은 국토교통부에서 말하는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에 대해 정보 공유하고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자동차 관리 앱 "마이클"에 대해 살펴봅니다.

 

국토교통부는 "엔진 오일은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을 움직이게 하는 자동차의 혈액과도 같은 필수 소모품입니다. 이런 중요한 엔진오일, 대체 언제 교체해야 하는건지 완벽하게 파헤쳐 봅시다!"라고 하면서 주행거리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 시기, 주행기간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 시기, 자가진단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 시기 등 3가지로 나눠서 [아래 내용]과 같이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주행거리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 시기
- 적당한 거리와 속도로 주행하는 운전자라면 주행거리 10,000km 내외에 교환해도 OK!
- 빠른 속도로 주행하거나 장거리 운행을 자주 하는 운전자라면 주행거리 7,000km 내외로 교체해주세요!

2. 주행기간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 시기
- 주행거리를 모두 채우지 않더라도 1년 이내에 1회 교체해주는 것이 적정합니다.
- 적정 속도 내 스피드를 즐기시거나 장거리운행을 하시는 분들은 보다 빠른 교체를 권고합니다.
- 이외에도 운전습관, 엔진 종류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적절한 교체 주기를 정해주세요.

3. 자가진단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 시기
- 보닛을 열어 엔진오일 게이지(노란색 고리)를 뽑아 깨끗한 천으로 닦은 뒤 다시 끝까지 넣었다가 당겨주세요.
- 이 때 오일이 게이지의 L(Low)에 가까울 경우 오일을 보충해주세요.
- 엔진오일이 갈색이거나 노란빛이 아닌 탁하고 검은 경우, 점도가 물처럼 묽은 경우에도 교체를 진행해주세요.
  . F(full) 쪽으로 80% 정도 찍히는 것이 Best!

도움이 되셨나요?

국토교통부는 마지막으로 "알쏭달쏭 헷갈리기만 했던 엔진오일 교체 시기, 여러 요소를 고려한 주기적인 교체로 내 자동차 건강도 소중하게 지켜주세요!  정기 검진도 잊지 마세요~"라는 당부도 잊지 않더군요.

 

나의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 그리고 관리 어플 "마이클"

저는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위 내용에서 "2. 주행기간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시기"로 나름 기준을 정해서 자동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자동차 관리 어플로 "마카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 "엔진오일 교체주기, 완벽하게 파헤치기"을 읽고 이 앱을 열어 봤더니 [아래 사진]과 같이 나의 자동차 엔진 오일을 언제 교체했고 앞으로 며칠 뒤에 교체가 필요한지를 알려 줍니다. 더불어 집에서 가까운 정비소도 알려 줍니다. 200m 거리에 정비소가 있다고 알려 주네요. 내년엔 집에서 아주 가까운 이곳에서 교체해야겠어요.

 

자동차 관리 어플 "마이클"에서 관리하는 나의 정비 이력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가격

방금전 이 앱에 들어가 가격대 확인하니 올 3월 가격과 같은 4만 9,000이네요. 새해 되면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는 두고 봐야겠네요.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가격

마이클 이용방법입니다.

올 3월과 다른 점은  "결제" 부분이네요. 올 3월 저는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하고 현장에서 결제했는데 [아래 사진]에 있는 이용 방법 보니 앱에서 미리 결제가 가능하네요. 참고로 "위 상품 가격은 앱으로 예약/결제 진행 시에만 적용됩니다."라고 이용방법에 적시됐으니 참고하세요.

 

이용방법입니다.

1. 앱에서 "가까운 정비소 예약" 누르고

2. 정비소 선택 방문 예약

3. 마이클 특가로 앱에서 미리 결제

4. 예약 날짜 방문, 서비스 받기

 

예약은 배달 앱에서 통닭이나 피자 주문처럼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자동차 관리 앱 마이클에서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예약방법, 사진출처: 마이클 어플

 

올 3월경 이 앱이 추천한 정비소에서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시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위치 찾기"였습니다. 정비소 위치가 대로가 아닌 소도로에 있어 마주 오는 차 때문에 난감한 상황을 몇 번 경험했거든요.

 

내년 4월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가 도래하는데요. 다행히도 집 근처에 정비소가 있어 올 3월경 경험했던 난감한 "위치 찾기"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혹시나 여러분께서도 이 앱을 통해 정비소 찾는다면 접근성이 편한 장소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언제 했지? 내 차 관리 앱 "마이클" 열어보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2019/07/21 - 운전자에게 유용한 자동차 관련 앱 마카롱 등 4종 소개

2020/01/19 -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은 무엇이 있을까?

2020/04/17 - 자동차 관리 앱 "마카롱"의 엔진 오일 교환 특가 이용 후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