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과 보정 방법 소개 (혈압계는 동네 병원 활용)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1. 4. 20. 01:46

본문

반응형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과 보정

최근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정리하고 혈압측정이 가능하다고 하는 워치 3으로 갈아탔습니다. 언박싱하고 혈압 측정을 하려고 하니 보정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인근 병원에 가서 그곳에 있는 혈압 측정기로 보정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과 보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과 보정

혈압 측정 전 사전 설정하기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 혈압 측정 전 먼저 삼성 헬스 모니터 앱에서 프로필을 입력하고 갤럭시 워치 3를 보정해야 합니다. 프로필을 입력하지 않으면 혈압을 측정할 수 없으며, 갤럭시 워치 3을 보정하지 않거나 타인이 보정한 경우 측정 결과가 유효하지 않습니다."라고 적시되어 있더군요. 그리고 "구입 후 처음 삼성 헬스 모니터 앱으로 혈압 측정 시 식약처의 허가(인증)를 받은 커프형 혈압계를 이용해 보정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후 28일마다 재보정하세요. 커프형 혈압계는 별매품입니다."라고 하더군요. 

갤럭시 워치 3 혈압 측정 및 보정

그래서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용 커프형 혈압계를 별도로 구매해야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함께 근무하는 동료가 그럴 필요 없이 주변에 있는 혈압계가 있으면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인근 병원으로 달렸습니다.

 

[아래 사진]이 제가 워치 혈압 측정 보정용으로 사용한 혈압계입니다. 

워치 혈압 측정 교정용 혈압계, 인근 동네 병원 소유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을 위한 보정 방법

 

갤럭시 워치 3, 보정용 혈압계 그리고 스마트폰 등 3개만 있으면 준비 끝입니다.

이제 보정 해 볼까요.

 

1. 갤럭시 워치 3 앱스 화면에서 "Samsung Health Monitor"를 선택합니다.
2. 삼성 헬스 모니터 앱에서 혈압 → 폰에서 앱 열기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모바일 기기에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이 실행됩니다.
3. 모바일 기기에서 계속을 누르세요.

4. 이름, 성별, 생년월일과 같은 프로필 정보를 입력한 후 동의를 누르세요.

5. 갤럭시 워치 3을 착용한 반대 팔의 상완에 혈압계 커프를 착용하세요. 혈압계 커프를 올바르게 착용하는 방법은 해당 혈압계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6. 화면의 안내에 따라 보정을 완료하세요. 같은 행위를 3번 반복해야 합니다.

보정 완료시 갤럭시 워치는 [아래 사진]과 같이 "보정이 완료됭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제 워치에서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라고 하면서 주의사항으로 혈압 측정값을 기준으로 복용 중인 약이나 약의 용량을 임의로 바꾸지 마세요."라고 알려줍니다.

[아래 영상]이 워치 3 혈압 측정을 위한 보정 프로세스 영상입니다. 그렇게 어렵지가 않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시키는 대로 그냥 따라 하면 됩니다.

 

 

 

위 동영상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저는 두번째 보정에서 한번 실패해서 다시 했습니다. 지금 기억해보면 그때 손목을 좀 움직였던 거 같아요. 그랬더니 갤럭시 워치 3에서 "센서에 이물질이 없고 워치를 손목에 꼭 맞게 착용했는지 확인하세요."라는 메시지가 [아래 사진]과 같이 보이더군요.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 실패시 메시지

혈압 측정하기

보정이 완료되면 커프형 혈압계와 같은 다른 의료 장치 없이 갤럭시 워치3의 광학 심박 센서를 이용해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 시 주의 사항은 갤럭시 워치 3은 보정 시 착용했던 손목에 그대로 착용해야 합니다.

측정은 아래 순서 대로 하시면 됩니다.
1. 갤럭시 워치3의 앱스 화면에서 "Samsung Health Monitor" 앱을 선택합니다. 

2. [아래사진]과 같이 혈압 → 측정을 누릅니다. 워치 화면에는 "혈압을 측정하려면 측정 버튼을 누르세요."라고 표출되네요.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 화면

3. 워치 혈압 측정이 [아래 사진]과 같이 진행됩니다. 혈압 측정 중에 갤럭시 워치는 "움직이거나 말하지 마세요.", "가만히 앉아 있는 상태를 유지하십시오."라는 메시지를 표출합니다.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 진행중

4. [아래사진]은 측정 완료된 화면입니다.

수축기 117, 이완기 69가 나왔고, 심장박동수는 65 bpm이라고 알려주네요. 그리고 갤럭시 워치는 "혈압 측정값을 기준으로 복용 중인 약이나 약의 용량을 임의로 바꾸지 마세요. 약 복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먼저 의사와 상담하세요."라는 메시지를 표출해주네요.

 

갤럭시 워치 혈압 측정 결과

 

측정값 확인하기

지난 측정값과 정보는 스마트폰 삼성 헬스 모니터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어플에서 측정 결과를 공유하거나 삭제,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측정 결과 보는 법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표는 사용설명서에서 캡처한 자료로 2018년 대한 고혈압학회 진료 지침에 따른 혈압 측정값 범위 표라고 합니다.

 

갤럭시 워치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측정값이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게 나올 경우 신체에 이상 징후가 있다고 판단되면 가까운 병원으로 즉시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응급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최소 2회 이상 다시 측정해 보세요."라는 내용이 적시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용설명서에는 다음과 같이 알면 모르는것보다 나은 정보가 나와 있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측정 결과는 갤럭시 워치3와 연결된 모바일 기기의 저장 공간에 따라 삭제될 수 있으며, 갤럭시 워치 3과 연결된 모바일 기기의 저장 공간이 최소 100 MB 이상인 경우에만 측정 결과가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수축기 혈압 값과 이완기의 혈압 값이 서로 다른 분류에 속할 경우 더 높은 단계의 범위로 분류됩니다. (예: 수축기 혈압 110 mmHg, 이완기 혈압 88 mmHg로 측정되었을 경우 수축기 혈압이 정상 혈압에 속하더라도 이완기 혈압이 고혈압 전 단계에 속하므로, 고혈압 전 단계의 범위로 분류)

지금까지 갤럭시 워치 3 혈압 측정을 위한 보정과 측정법 그리고 측정값 보는 것을 살펴봤는데요. 어떻게 도움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요약하면 보정용 혈압계는 구매할 필요 없이 동네 병원에 있는 혈압계를 활용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며칠간 혈압을 측정해봤는데요. 정확도는 저도 보장을 못하겠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고 있습니다. 한 달간 데이터가 누적되면 어떻게 유효한 결과가 분석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까지는 계속 측정만 하고 측정값은 큰 의미부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2021.03.01 -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 나의 심박수 분석 결과

2020.06.11 - 평균 심박수 109, 최대 심박수 135가 나왔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