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 (2)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1. 5. 19. 01:54

본문

반응형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 (2)

내 계좌 한눈에, 내카드 한눈에 등을 보여주는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어카운트 인포 - 게좌통합관리"는 다 알고 계시지요? 그리고 놀고 있는 카드 포인트는 이곳에서 현금 전환 요청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시겠지요...혹시 처음이시라면 꼭 "계좌정보통합관리" 누리집에 가셔서 조회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계좌정보통합관리" 누리집에 게시된 "자주하는 질문"을 살펴볼까 합니다. 순서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 (2)

 

계좌 조회시 조회되지 않는 계좌가 있습니까?

아래 계좌의 경우 계좌통합관리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습니다.
o 고객이 온라인 등에서 조회되지 않도록 은행에 사전 신청한 계좌 (보안계좌, 전자금융거래제한계좌)
o 공동명의계좌, 사망자계좌, 피후견인계좌, 출자금통장계좌o 휴면예금 중 서민금융원의 기출연분, 휴면예금 중 잔고가 0원인 계좌
o 시장성 상품(양도성예금, 표지어음, RP), 단 통장식 CD는 조회대상에 포함
o 법인·임의단체, 미성년자명의, 외국인명의 계좌
o 증권사의 고객관리용 종합계좌(대표계좌)
o 퇴직연금 계좌 등
※ 각 상품의 특성과 계좌통합관리서비스가 본인대상서비스인 점을 고려

 

특정 계좌의 조회를 사전에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조회를 원치 않는 계좌에 대해 보안계좌 서비스를 신청하면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한 계좌 조회가 제한됩니다. 보안계좌란 고객의 별도 요청에 따라 영업점, 인터넷뱅킹 등을 통해 해당 계좌의 온라인 거래 제한(비대면채널 거래 제한)을 등록한 계좌를 말합니다. 보안계좌 서비스 신청을 원할 경우 해당 금융회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년 이상 거래가 없었음에도 활동성 계좌로 분류된 계좌내역이 존재합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은행권 및 제2금융권 계좌의 경우 상품 특성을 고려하여 대출약정계좌,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당좌예금, 펀드, ISA 및 미교부국민주는 항상 활동성 계좌로 분류됩니다. 세금우대상품의 경우 금융회사와 외부기관간 처리시간을 고려하여 계좌통합관리시스템에서의 계좌해지 처리가 곤란한 점을 감안하여 항상 활동성 계좌로 분류됩니다. 만기가 있는 상품(정기예적금)은 무거래 기간 대신 만기일을 기준으로 비활동성 계좌 여부를 결정하며, 만기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비활동성 계좌로 분류됩니다. 

 

또한 펀드, ISA, 미교부국민주는 평가금액이 수시변동하고 해지 및 환매에 일정기간이 소요되는 특성에 따라 항상 활동성 계좌로 분류됩니다. 증권사 계좌의 경우 세제혜택상품계좌, 투자재산 연계계좌, 유효계약상품 보유계좌는 항상 활동성으로 분류됩니다. 세제혜택상품계좌는 연금저축, 증권저축, 비과세종합저축 등 은행연합회 등을 통해 세제혜택한도관리가 필요한 계좌입니다.

투자재산 연계계좌는 주식, 펀드, 채권 등의 투자재산이 존재하는 계좌로서, 평가금액이 수시변동하며 한 번의 투자 후 장기간 모니터링 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하는 증권업 특성상 항상 활동성 계좌로 분류합니다. 유효계약상품 보유계좌는 WRAP, 신탁, 투자일임형 계좌 등을 의미합니다.

 

마이너스 통장(대출계좌)의 경우 상세정보화면에 어떻게 조회됩니까?

은행권과 제2금융권 계좌 중 대출이 있는 계좌는 잔고가 마이너스일 경우 상세정보조회 시 잔고가 0원으로 표기됩니다.  대출계좌의 마이너스 잔고가 0으로 표기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수신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 ② 금융회사의 잔액증명 발급 시에도 잔고가 0원으로 표기됨, ③ 과도한 고객정보 노출 방지
단, 증권사 계좌는 대출금(신용, 미수, 미납 등)이 있을 경우 해당 금액이 잔고에 반영되어 표시됩니다. 따라서 현금 등 자산보다 대출금이 많을 경우 잔고가 마이너스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외화계좌의 잔고는 어떻게 표시됩니까?

외화예금의 잔고는 조회일의 1회차 기준환율(매매기준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표시됩니다. 기준환율 고시가 지체되는 경우 직전 영업일의 1회차 환율을 우선 적용하며 휴일은 직전 영업일의 1회차 환율을 적용합니다. 복수통화 외화예금 및 회차가 있는 외화예금은 하나의 계좌로 취급하고, 활동성 여부는 모계좌 기준의 최종거래일을 적용합니다. 증권사의 외화계좌 잔고는 각 사 운영기준에 따라 원화로 표시됩니다.

 

소액 비활동성계좌 중에서 해지되지 않는 계좌가 있나요?

해지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는 소액비활동성 계좌 중에서도 법적제한 또는 영업점 창구 방문이 필요하여 웹사이트에서 해지가 불가능한 계좌들이 있습니다.


o 타 상품(증권, 펀드, 정기예금)과 연결된 계좌, 근거계좌 등

o 예금주의 실명(주민등록번호)이 확인되지 않은 비실명계좌

o 법적제한 : 지급정지, 압류/가압류, 질권설정 등

o 사고신고 계좌 : 분실, 주의사고, 금융사기 등록 등

o 고객사고 계좌 : 사망, 파산 등

o 비밀번호 오류횟수 초과 계좌 등

o 폰뱅킹 연결계좌

o 증권사 계좌 중 은행 제휴계좌, 입고예정 존재계좌, 잔고 즉시출금 불가계좌 등

o 잔액증명 발급, 대출약정 계좌 등

해지 불가능 계좌는 각 금융회사별 정책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잔고 이전 해지를 취소할 수 있습니까?

계좌통합관리서비스의 잔고이전·해지는 실시간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신청 후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잔고이전 시 입금가능한 계좌의 범위가 어떻게 됩니까?

서비스 참여 금융회사에 개설된 본인명의의 수시입출금식 계좌로 잔고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증권사 계좌로 이전할 경우 종합매매계좌, CMA계좌로만 잔고이전 가능)

(수취가능여부 확인)
홈페이지에서 수취계좌를 입력하면 수취계좌 보유금융회사에서 ①본인명의 ②입금가능 ③수시입출금식계좌 여부를 확인합니다. 단, 공동명의 계좌 및 잔액증명발급 계좌로는 잔고이전이 불가합니다.

 

잔고 이전시 수수료가 발생합니까?

타 금융회사 계좌로 잔고이전 시 해지계좌 보유금융회사에서 정한 이체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부과로 인해 해지예상금액이 0원 미만일 경우 해지계좌 보유금융회사의 타 계좌로 이체하거나, 기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잔고 이전을 한 소액 비활동성 계좌는 반드시 해지해야 합니까?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소비자 편의 제고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계좌정리를 위해 도입된 서비스이므로 계좌해지를 전제로 한 전액 잔고이전만 가능합니다. 잔고만 회수하고 계좌를 유지하고 싶은 경우 해당 은행금융회사의 인터넷뱅킹(또는 HTS, MTS 등)을 이용하거나 영업점을 방문하여 처리하여야 합니다.

 

저축성 정기예적금 해지시 은행에 등록된 전화번호가 변경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보이스피싱법) 준수를 위하여 은행에 등록된 전화번호와 고객이 홈페이지 로그인 시 인증한 전화번호가 상이할 경우 로그인시 인증한 전화번호로 고객정보 변경 후 해당계좌를 해지처리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전화번호 변경에 대한 동의를 거치게 되며 동의하지 않는 경우 해지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동 처리 절차는 금융당국의 법령 유권해석을 받아 적용하고 있습니다.

 

잔고이전 결과가 "처리중"으로 표시됩니다.

금융회사 또는 계좌통합관리시스템에서 해당 자금이체거래를 처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잔고이전 처리결과는 익영업일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의 결과조회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일) 해지계좌 보유금융회사에서 잔고 보관
(익영업일) 입금계좌 보유금융회사에서 잔고 보관


잔고이전을 통해 일정 금액을 기부한 경우 어떻게 쓰이게 됩니까?

잔고이전으로 기부를 선택할 경우 동 금액은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기부됩니다. 기부금은 신용·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회사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의 자립을 위한 소액대출 사업에 이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www.kinfa.or.kr)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https://www.payinfo.or.kr/payinfo.html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www.payinfo.or.kr

 

지금까지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2)>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다음번에는 휴면예금 등 자주하는 질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1.01.07 -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어플,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소개

2021.01.24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어플 서비스 이용시간 안내

2021.05.08 -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