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정용 소화기 내용연한 그리고 사용방법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1. 6. 18. 01:01

본문

반응형

가정용 소화기 내용 연한 그리고 사용방법

가정용 소화기 내용연한이 꽤 길더군요. 아파트 관리 사무소에서 "오래된 소화기 교체해준다"라는 안내문 보고 교체하면서 그런 사실을 처음으로 알게 됐네요. 더불어 소화기 위치도 확실하게 눈도장 찍었습니다.

가정용 소화기 내용연한 그리고 사용방법

가정용 소화기 교체 안내문

아래 내용은 제가 거주하는 아파트 엘리베이터 게시판에 게시된 "가정용 소화기 교체" 안내문입니다. 내용을 보면 울 집에 있는 소화기는 10년 이상이 되었나 봅니다.

 

우리 아파트 세대에 비치되어 있는 10년 이상된 노후 소화기를 신형소화기로 교체해 드리고 있으며 교환 장소는 28일부터 관리사무실 1층으로 변경 합니다. 입주민께서는 해당세대에 비치된 소화기를 가지고 아래 지정된 장소로 오시면 노후소화기를 교환해 드리겠습니다. 소화기 교체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래사진]의 소화기는 생산 년월이 2007년 10월입니다. 신형 소화기로 교체하러 가면서 헤어지기 아쉬워 한 장 촬영했습니다. 10년 동안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것은 아주 좋은 일인 거지요... 이 소화기 종류를 보니 분말(abc)로 축압식 2.5kg이네요.

10년된 가정용 분말 소화기

가정용 소화기 내용연한

[아래 사진]은 10년 지난 소화기 반납하고 받아온 새로운 소화기입니다.

이 가정용 소화기 내용연한은 2031년 4월로 10년이네요. 규격은 분말(ABC) 소화기로 3.3kg입니다. 여기서 ABC 의미는 A 일반화재, B 유류화재, C 전기화재입니다.

가정용 소화기 내용연한

가정용 소화기 종별 및 형식

이번에 새롭게 교체한 가정용 소화기 종류 및 형식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봅니다.

- 소화기 종별 및 형식: 소화기 분말(ABC)3.3kg (N2 축압식, 철제)
- 형식승인번호: 수소18-18
- 사용온도범위 -20℃~40℃
- 소화약제주성분: 제1인산 암모늄 (NH4H2PO4)
- 제조국: 대한민국
- 총중량: 4.95kg
- 소화약제중량: 3.3kg
- 소화능력단위: A3B5C
- 자체검사필: ***
- 제조번호/년월: 80071/2021.05

 

가정용 소화기 종류 및 형식 등

품질 보증 및 AS/ 소화약제의 물질 안전보건자료

이번에는 가정용 소화기 품질보증 및 AS 그리고 소화약제의 물질 안전보건자료 관련 내용입니다.

품질보증 및 AS
- 보증기간: 1년
- 보증내용: 구입 후 1년 이내 고장 발생 시 무상수리 및 교체. 보증기간 경과 후 AS실비가 청구 됩니다.
- NS방법: 교환 및 AS는 제조사 및 판매처에 문의 하십시오.

소화약제의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정보)
1. 위험물질 정보(1.0% 초과시 목록): 없음
2. 내용물의 5%를 초과하는 화학물질목록: 제일인산암모늄, 석분
3. 위험한 약제에 관한 정보: 폐자극성 분진

가정용 소화기 사용방법/ 주의사항/ 폐기방법

가정용 소화기 사용방법입니다. [아래 사진]과 함께 보면 좀 더 이해가 빠를 것으로 생각되네요.

1. 안전핀 제거

2. 노즐을 화원을 향한다.

3. 손잡이를 움켜쥔다.

4. 바람을 등지고 분사한다.

가정용 소화기 사용방법

주의사항

가정용 소화기를 자세하게 살펴보니 기억해야 할 주의사항이 있네요. 그것은 "매월 1회 지시압력계 바늘이 정상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매월 1회 이상 지시압력계의 바늘이 정상위치에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직사광선에 노출되거나 고온다습한 장소를 피해 설치 하십시오. 충격을 가하거나 임의로 분해하지 마십시오.


소화기 폐기방법

가정용 소화기 폐기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폐기하니 저는 크게 신경 안 써도 될 듯 보입니다.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생활 폐기물 신고필증 (스티커)을 구매 부착하여 지정된 장소에 배출하십시오.
※ 지방자치단체조례에 따라 폐기방법이 다를 수 있으 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시 · 군 · 구의 폐기물 담당부서로 문의 하십시오.

 

가정용 소화기 주의사항 및 폐기 방법

지금까지 가정용 소화기 사용방법과 내용 연한 그리고 주의사항과 소화기 폐기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저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이 소화기 내용연한이 10년이라는 것과 한 달에 1번 지시압력계의 바늘이 정상 위치에 있는 확인이 필요하 다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더욱더 중요한 것은 우리 집 소화기 위치가 어디인지 확실하게 알았네요.

 

2020.12.09 - 화재 경보기 설치 방법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