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암호화폐, 코인, 디지털 자산 등 다양한 용어로 통용되는 트론(tron)을 저는 앞으로 디지털 자산으로 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산업에서 행복 찾기 위해 저도 트론에 대해 조금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아래 사진에 있는 디지털 자산 트론 에코시스템을 살펴보니 제가 알고 있는 트론 지식은 병신의 일각이네요. 암튼 공부한다 생각하고 트론 생태계 맛보기 "저스트 랜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 트론 재단 계정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 트론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 기반 생태계 중 하나"라고 하면서 "트론은 4,600만 개 이상의 계정과 21억 건의 거래를 자랑하는 트론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퍼블릭 체인"으로 소개합니다. 그러면서 "트론의 찬란한 미래를 기대해 주십시오"로 마무리합니다. 자세한 원문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맛본 트론 생태계는 위 사진 기준으로 그렇게 많지가 않네요. 그래EH 거론해보면 인프라스트럭처에서는 트론스 캔과 선 네트워크가 있고요. 유동성에서는 저스트 스왑이 있겠네요. 그리고 지갑은 트론 링크 경험했습니다. APENFT는 요즘 에어드롭으로 직간접적으로 맛봤고 스토리지 분야에서는 비트토렌트가 아주 익숙하지요. 오라클에서 WINKLINK를 살짝 맛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DeFi에서는 sun, just, justlend 정도이고요. 스테이블 코인에서는 테더, USD, USDJ, TUSD, HUSD 등을 호기심으로 한번씩 스왑 해보고 거래도 해봤습니다. 게임은 제 관심 대상이 아니라서 그런지 처음 보는 것들입니다.
디지털자산 트론 생태계에서 저스트 랜드를 한번 맛보기 해볼까요. 이곳은 쉽게 말해서 내가 가진 트론, USDT, 비트코인, 이더리움, NFT, WIN 등의 디지털 자산을 맡기고 이자를 얻는 그런 곳입니다. [아래 사진]이 저스트 랜드 마켓 오버뷰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할게요.
[아래사진]에서 젤 위에 있는 디지털 자산이 트론인데요. 이 자산을 저스트 랜드에 맡기면 APY(이자)가 5.20%입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3번째가 NFT라는 디지털 자산인데 이것은 무려 APY가 46.77%을 주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7월 17일 오후 기준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저스트 랜드에서는 맡긴 디지털 자산을 담보로 빌릴수도 있습니다. 대출이자는 [아래 사진] 젤 오른쪽에 "Borrow APY"표시되어 있는데요. 눈치 채신 분도 있겠지만 이곳의 이자는 시중은행과 달리 예금보다 대출이 적습니다. 그래서 예대마진을 은행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래에서 3번쨰에 있는 NFT는 맡기는 이자는 46.77% 빌리는 이자는 25.41%로 차이가 약 21.3%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잘 활용하면 수익을 얻을 수가 있는 것이지요.
디지털 자산 트론 생태계 저스트 랜드 맛보기에서 관심 있게 봐야 할게 이자인데요. 이 이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그렇게 쉽고 간단하게 인출되지 않습니다. 이자는 기본 APY와 채굴 APY로 구분되는데 기본 APY는 언제든지 인출 가능하지만 채굴 APY 인출은 최대 24주 걸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저스트 랜드 마켓 오버뷰에 있는 NFT APY 구성입니다.
Supply Base APY(in the same token as your supply) : 12.68% Supply Mining APY(Reward JST) : 34.04% Supply APY consists of supply base APY and supply mining APY. Your base rewards(in the same token as your supply) can be withdrawn anytime along with your supplied asset. Your mining rewards in JST will be automatically withdrawn to your wallet within 7 days.Your mining rewards in JST will be frozen for 24 weeks. Unfreezing starts in a week, and every week 1/24 of the rewards will be unfrozen and moved under "Upcoming". 공급 APY는 공급 기반 APY와 공급 채굴 APY로 구성됩니다. 기본 보상(공급과 동일한 토큰)은 제공된 자산과 함께 언제든지 인출할 수 있습니다. JST의 채굴 보상은 7일 이내에 자동으로 지갑으로 인출됩니다. JST의 채굴 보상은 24주 동안 동결됩니다. 동결 해제는 일주일 후에 시작되며 매주 보상의 1/24가 동결 해제되어 "예정"으로 이동됩니다. |
트론 지갑에 저스트 랜드에 나온 트론, 비트코인, 이더리움, NFT, WIN 등 디지털 자산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들은 별도 이자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급하게 사용할 코인이 아니라면 저스트 랜드에 예치해놓으시면 자산형성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저스트 랜드를 이용하다 보면 트론 지갑 에너지가 꽤 많이 소모됩니다. 에너지가 충분하게 확보되지 않으면 지갑에 있는 트론이 수수료로 차감되니 이 점 반드시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용 중 궁금증 있으면 댓글 주세요. 제가 경험한 사항이면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2021.06.08 - 트론 기반 코인, 썬(sun) 스왑 유의사항
2021.06.10 - 업비트, 트론(TRX)· 비트토렌트(BTT)·저스트(JST) 보유 회원 대상 에이피이앤에프티(NFT) 에어드랍 지원
2021.06.30 - 코인 거래소 코인원, 썬(SUN) 원화마켓 상장 (6월 11일)
2021.07.09 - 가상자산 사업자 자금 세탁 위험 평가 항목 _ 은행연합회 공개 자료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