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BS my K 동영상 시청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은 얼마?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1. 7. 28. 01:01

본문

반응형

KBS my K 동영상 시청시 LTE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은 얼마?

도쿄 올림픽이 개최되었지요?

외부에 있을 때 중요 경기는 KBS my K 앱으로 시청하곤 하는데요. 그런데 와이파이가 아닌 lte 등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에는 데이터 사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측정했습니다.

결과 한번 보실까요?

동영상 시청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은?

KBS my K 앱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살펴보기 전에 먼저 KBS my K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Play 스토어"에 따르면 이 앱은 kbs에서 방송되는 1, 2, 지역방송, kbsn 채널 등을 시청하고 또 kbs 라디오 실시간 청취가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 앱으로 방송 다시 보기와 다시 듣기가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KBS my K 주요 기능에 대한 세부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KBS my K 주요 기능]

○ KBS my K로 실시간 방송 시청
- 1TV, 2TV, 지역 KBS1, KBSN 채널(DRAMA, JOY, LIFE, STORY, KIDS)
- KBS 라디오 실시간 청취
- 실시간 독도, 마라도, 대관령, 창원광장 및 my K 오리지널 프로그램

○ KBS my K로 방송 다시보기/다시듣기
- 1TV, 2TV, 지역방송, 라디오 다시보기와 TV클립, 다시듣기

○ 콘텐츠를 더욱 편하게 즐길 수 있는 KBS my K 기능!
- 매주 화제였던 콘텐츠를 모아볼 수 있는 주간 인기클립 TOP30, 주간 Youtube TOP30
- 최근 시청 VOD 이어보기, 프로그램 구독, 최근시청, 나중에 보기, 온에어 시청예약
- 채팅, SNS 공유 확대, 취향저격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측정 방법

측정방법이라고 뭐 거창한 측정기 사용한것은 없습니다. 아주 단순하게 측정했습니다. 그래서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측정일은 올림픽 축구팀이 뉴질랜드와 경기하는 시간대인 7월 22일 17시 46분입니다. 측정장소는 지하철 5호선에서 축구 중계 보면서 했고요. 스마트폰 네트워크는 lte 환경이었습니다. 이날 모바일 데이터 환경은 한 번도 스트림이 끊김이 없었습니다. 어떻게 아냐고요?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는데 음성이 끊어져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않았거든요.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사용량 모드로 들어가서 내가 시청하고 있는 kbs my k 데이터 사용량을 [아래사진]과 같이 캡처했습니다. 캡처한 시간은 7월 22일 17시 46분입니다. 데이터는 57.73MB이네요.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측정 화면 캡처

약 30여분 시청하고 kbs my k 앱을 종료했고 그 시간은 18시 15분입니다. 그리고 [아래사진]과 같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사용량 화면을 캡처했습니다. 데이터는 시작할 때 57.73이었는데 이것이 383MB로 변했네요. 이 숫자를 빼서 시간을 대입하면 데이터 소모량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측정 종료 화면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계산

아래사진에서 왼쪽이 시작할 때 캡처한 화면, 오른쪽이 종료했을 때 캡처한 화면입니다.

계산해보니 30분 시청에 데이터 소모량은 약 326MB이네요. KBS MY K로 동영상 1시간 시청 시에는 652MB가 소모되고 2시간는 1.3GB가 됩니다. 그러니까 넉넉하게 축구 전후반 보면 이 정도 데이터가 소모되니 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이상 데이터 요금 폭탄에 쫄 수밖에 없지요.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30분에 326M 소모 화면

모바일 데이터 요금 폭탄 주의

무한제 요금제가 아닌 사람은 이번 올림픽 중계 방송 시청시 정신 바짝 차려야 됩니다. 경기에 푹 빠져서 본인 요금제를 잊고 게임 즐기다간 모바일 데이터 요금 폭탄 맞을 수 있으니까요.

지하철에서도 지상파DMB가 시청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 S21 울트라 스마트폰은 이 DMB 볼 수 있는 모듈 탑재가 안 돼 있어 모바일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올림픽 중계방송을 볼 수가 없는 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데이터 요금 폭탄 걱정없이 올림픽 중계방송 즐기는 법

데이터 요금 폭탄 걱정 없이 올림픽 중계방송 볼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와이파이 터지는 곳으로 가면 됩니다. 그리고 놀고 있는 지상파 DMB 수신 공기계 스마트폰 찾아서 그것 들고 다니면 됩니다.

지금까지 "KBS my K  동영상 시청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은 얼마?"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LTE, 5G 등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해서 동영상 시청 시에는 데이터 요금 폭탄을 반드시 신경 쓰셔야 합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1.03.25 - 스마트폰 어플 "콩"으로 KBS 라디오 듣기 & 3월 Data 소모량

2018.08.19 - KBS 모바일앱 myk 개편 이벤트 안내(~24일까지)

2018.08.14 - 인터넷으로 KBS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앱 KONG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