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사용하면 대중교통비 최대 30% 절감..정말?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1. 10. 4. 01:02

본문

반응형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 사용하면 대중교통비 최대 30% 절감 가능합니다.

정말? 예 진실입니다. 제가 그 정도 받고 있거든요.

아직도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생소하다면 이 글 참조해서 바로 카드 신청해서 대중교통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전국 확대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 사용에 따른 대중교통비 절감액

저는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를 지난해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는 티머 니사에서 발급하는 "페이 머니*알뜰 교통카드"인데요. 그런데 이 카드는 티머 니사에서 아쉽게도 신규 발급 중단했어요. 하지만 다른 대체 카드 있으니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저는 2021년도 1월부터 8월까지 이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 사용에 따른 대중 교통비를 [아래사진]과 같이 절감했습니다. 1월 7천750원, 2월 6천50원, 3월 9천100원 등등등... 어때요. 꽤 많이 받았지요. 한 달 대중교통비가 4-5만 원 수준인데 이 카드 사용으로 지난 6월 같은 경우 최대 9천680원을 돌려받았거든요.

 

만약 이런 제도가 있다라는것을 몰랐다고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억울했겠어요.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 사용예 따른 월별 대중교통비 절감액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란?

이제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할게요.

이 카드는 국민 교통비 절감을 위해 추진되는 국책 사업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 보행·자전거 등 이용거리에 따라 국가와 지자체가 마일리지를 지급하여, 대중교통비의 최대 30%를 절감할 수 있는 카드를 말합니다.

 

시행 초기 이 카드는 플라스틱 카드로 제공되었어요. 하지만 저는 이 카드를 별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 때문에 사용하지 않다가 스마트폰으로도 알뜰 교통 카드 이용이 가능했던 지난해부터 사용했답니다. 

 

그런데 이 스마트폰 알뜰 교통 카드 이용은 안드로이드만 지원됩니다. 아이폰 사용자는 스마트폰 알뜰 교통카드 이용이 안됩니다. 그래도 주변 아이폰 사용하는 지인들 몇몇은 플라스틱 알뜰 교통 카드를 사용하면서 대중교통비 절감하고 있더라고요.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 정의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 전국 확대

국토교통부는 최근 "지난달 29일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라고 밝혔는데요. 그럼 사용지역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봅니다.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는 티머니 페이는 서울, 인천, 대전, 세종, 경기, 전남 일부, 경북 일부, 경남 일부, 제주 전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했는데요. 이제는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로 2개 사업자가 더 늘면서 사용 지역도 확대되었습니다.

 

추가 확대 사업자와 지역에 대한 세부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 추가 확대 지역

알뜰 교통 카드 이용방법

지금부터는 알뜰 교통 카드 이용하여 대중교통비 30% 절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선불 교통카드 발급 및 등록입니다.

 

[아래 좌측 사진]과 같이 순서대로 앱 설치하고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표]와 같이 선불교통카드 앱, 알뜰 교통 카드 앱 등 2개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1. 대중교통 이용 지역에 해당하는 선불교통카드 앱 설치
2.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어플 중 1개 선택해서 선불형 교통카드 발급받기
3.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4. 발급 받은 카드번호 등록

위와 같이 등록 마쳤으면 이제 대중교통 이용방법입니다.

1. 출발지에서 알뜰교통카드 앱 실행 후 ‘출발하기’ 버튼 클릭
2. 승하차 시 스마트폰을 켜진 상태에서 태그
3. 도착지에서 알뜰교통카드 앱 실행 후 ‘도착’ 버튼 클릭

출발지에서 알뜰 교통카드 앱 실행 후 "출발하기" 버튼 클릭 안 해도 기본 마일리지는 제공되니 누르지 않았다고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 발급 및 등록방법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카드로만 이용할 수 있나요?

넵 가능하다고 합니다. 알뜰 교통카드 앱에서 모바일 캐시비 및 캐시비로 변경 등록하면 됩니다.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카드 사용 가능

참고로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는 종류별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지역에 차이가 있으니,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신청하기 전에 사용지역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달에 적립된 마일리지는 다음달 16일에 입급되는데요.

꽤나 이날이 기다려진답니다. 

 

혹시 아직도 모바일 알뜰 교통 카드 사용하고 있지 않으면 사용을 강추합니다.

 

2018.04.17 - 광역 알뜰 교통카드란

2020.11.30 - 티머니 페이 어플에서 모바일형 "제로 페이 알뜰 교통카드" 발급 후기

2020.12.02 - 12월 광역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반드시 확인 필요!!!

2020.12.15 - 티머니 페이, 월 교통비 6만 원 나온다는 동료에게 추천한 앱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