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의 수면 품질 공개 그리고 꿀잠 기본 원칙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2. 4. 9. 01:34

본문

반응형

갤럭시 워치 3에서 체크한 저의 수면 품질 공개합니다.
그리고 전문가들이 말하는 꿀잠 기본 원칙도 소개하겠습니다.

수면 품질 소개 그리고 꿀잠 기본원칙 소개

나의 수면 품질 소개

저는 개인적으로 갤럭시 워치 3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1주일에 2-3번 정도 수면 품질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새벽에 잠을 너무 자주 깨서 나의 수면 상태가 궁금했었거든요. 

 

최근에는 새벽에 잠을 깨면 곧바로 스마트폰에 설치된 오디오북을 1시간 정도 맞춰 놓고 잠을 다시 청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면 쥐도 새도 모르게 잠이 다시 들거든요. 물론 아침에 일어나면 오디오북에서 나왔던 내용은 전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ㅋㅋㅋ. 암튼,  이 방법이 다시 잠드는데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 저의 수면 품질 보실까요.

수면 점수는 68점이 나왔습니다. 이 점수가 낮을거라 생각했는데 사진 오른쪽을 보면 내 나이 또래 평균보다 점수가 월등히 높습니다. 그래서 내 스스로 자아 만족하고 있습니다. ㅋㅋㅋ. 사실 이 점수 보면서 생각한 것은 "우리 나이에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편하게 잠을 들지 못하는구나"였습니다.

 

수면 차트를 보면 그래도 깊은 수면이 새벽시간 이외에는 주기적으로 나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적시했다시피 새벽에 잠을 자주 깬다고 했는데 역시나 새벽 2시부터 새벽 4시까지는 차트에서도 깊은 잠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오전 4시경에 보면 깊은 잠이 있었다고 표시되는데 이것은 아마도 오디오북 듣다가 잠시 꿀잠 상태가 된 듯 보입니다.

 

갤럭시 워치3 가지고 계시다면 여러분께서도 한번 수면 점수 체크해보세요.

갤럭시 워치3로 측정한 나의 수면 품질 그리고 점수

꿀잠 기본 원칙

그럼 지금부터는 전문가들이 말하는 잠을 잘 자기 위한 기본 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래 내용 중에서 가장 지켜지지 않은 것은 4번째로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나 음식을 피하십시오."인 듯 보입니다. 커피 중독은 아닌 것 같은데 이것을 안마실수가 없네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잠을 잘 자기 위한 기본 원칙을 소개한다.

1.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십시오.

2. 잠자는 환경이 조용하고 환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너무 덥거나 춥지 않도록 하십시오.

3.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그러나 자기 직전에 지나치게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은 더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4.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나 음식을 피하십시오.

5. 자기 전에 흡연이나 음주를 피하십시오. 술은 처음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수면의 후반기에서 잠을 자주 깨게 하며 수면무호흡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자기 전 따뜻한 목욕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배가 고픈 상태나 과식을 피하십시오.

8. 잠자리에서 시계를 보거나 휴대전화를 자꾸 보는 일은 잠을 방해합니다.

9. 잠자리에서 TV를 보거나 독서를 하거나 먹거나 다른 일을 하는 것은 잠을 방해합니다. 잠자리에서는 잠을 자는 일만 하도록 하십시오.

10. 잠이 오지 않거나 중간에 깨어 잠이 오지 않을 경우에는 차라리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다른 일을 해보십시오. 다른 일을 하던 중 잠이 오면 그 때 잠자리로 가도록 하십시오.

11. 밤에 밝은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아래사진은 잠을 잘 자기 위한 기본 원칙 인포그래픽입니다.

참고로 사진 출처는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누리집에서 가져왔습니다.

꿀잠 기본 원칙, 출처: 대한민국정책브리핑 누리집

위 내용중에서 잠이 오지 않으면 이불속에서 계속 뒤척이지 말고 차라리 다른 일을 해보라라는 취지의 내용도 있는데요. 차라리 이것도 한방 법인 것 같아요. 잠자려고 애쓰다 보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 오면서 더 잠이 오지 않는 그런 경험들은 다 가지고 있잖아요.

 

오늘 소개한 수면관련 꿈 잘 기본원칙 숙지해서 우리 모두 행복한 나날 보내봐요~~~~

 

2022.03.19 - 윌라 오디오북, 꿀잠 수면 활용기 소개

2021.08.03 - 건강관리 어플 삼성 헬스, 나의 수면 점수 얼마?

2020.05.07 - 수면 트래킹(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으로 숙면 취해보기

2019.06.23 - 꿀잠을 위한 장치, 슬리포노믹스와 슬립 테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세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