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면 트래킹(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으로 숙면 취해보기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5. 7. 20:46

본문

반응형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 트래킹(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 수면) 후기입니다. 매일 워치 차고 자면 손목이 다소 불편해요. 그래서 숙면 상태 점검이 필요할 때 이 워치 차고 저의 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 수면 시간 등을 체크해 본답니다.

수면 트래킹으로 숙면 취해보자

 

 

 

수면 트래킹을 시작하는 네가지 스텝

자 그럼 측정해볼까요?

저는 스마트폰을 갤럭시10 5g 사용 중인데 이곳에는 "삼성 헬스" 앱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지요. 그리고 그곳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수면 트래킹을 시작하는 네 가지 스텝"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단계별로 설명드릴게요.

stay well. stay healthy 삼성헬스와 함께 하세요.
일정했던 매일의 루틴이 깨지면 밤에 잠을 이루기가 힘들죠. 그럴 땐 수면 트래커를 실행해 보세요. 수면 상태를 통해 수면 건강도 확인하고 더 깊은 잠을 위한 팁(마음 챙김)도 놓치지 마세요

1단계
잠자리에 들기 전 갤럭시 워치를 착용하세요. (지원가능단말로 갤럭시 워치, 갤럭시 워치 액티브,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저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사용합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착용 모습

 

2단계
"삼성헬스"앱을 켜면 갤럭시 워치의 데이터가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3단계
"홈"탭에서 "수면"을 선택하세요.

4단계
"기록"탭에서 수면 효율이나 렘수면 시간 등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면 트래킹을 시작하는 네가지 스텝

 

수면 건강 확인하기

이제 제가 얼마나 숙면을 취하고 있는지 "삼성 헬스"앱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앱 "홈" 탭에서 <수면>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기록"탭에서 수면시간, 수면 효율이나 렘수면 시간, 얕은 수면 시간 등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난 5일 저녁 저는 숙면을 얼마나 취했는지 이 기록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총 수면시간은 저녁 9시 59분부터 다음날 4시 57분까지로 6시간 58분으로 기록되었네요. 꽤 일찍 기상했네요. 하지만 실제 수면 시간은 총 수면에서 수면 중 깸을 뺀 6시간 3분으로 수면 효율은 87%입니다. 그리고 자는 동안 저는 584kcal를 소모했네요.

표준 범위 살펴볼까요
수면 중 깸 54분(12%), 깊은 수면 55분(13%) 등 2개 항목이 표준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나오네요. 하지만 나머지 렘수면과 얕은 수면 등은 표준 범위에 있습니다.

 

수면 효율, 렘수면 시간 등 나의 수면 기록

 

 

그런데 위 "기록" 탭에 나오는 수면 효율, 렘수면, 얕은 수면 등의 여러 용어들과 수면 효율은 어떻게 산출되는지도 궁금하실거예요. 이 앱 도움말에는 이 궁금증을 아래와 같이 상세하게 해소시켜주더군요.  

수면 효율
수면 효율은 총 수면시간에서 실제 수면시간을 나눈값에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실제 수면시간은 총 수면시간에서 불안정한 수면시간을 뺀 수치입니다.

수면 단계
잠자는 동안의 신체는 비렘(NREM: non-rapid eyemovement) 수면과 렘(REM: rapid eye movement) 수면 상태를 오갑니다. 

비렘 수면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 얕은 수면: 얕은 수면 단계는 몸이 깨어 있는 상태에서 수면 상태로 들어갈 때 거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호흡과 심박수가 규칙적이고 체온이 떨어집니다.

- 깊은 수면: 깊은 수면 단계에서는 주변에 대한 반응이 둔해지고 호흡이 느려지며 근육이 이완됩니다. 이 단계에서 몸이 자체적으로 회복을 하고 재충전을 합니다.

렘(REM) 수면에서는 몸이 이완되고 움직이지 못하지만 뇌는 더욱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다음 날을 위해 재충전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 단계에서 꿈을 꿉니다.

깨어 있음 단계는 짧게 깨어 있는 시간과 수면 중 뒤척이는 시간을 포함합니다.

갤럭시워치액티브를 차지 않고 자면 수면 기록 데이터는 어떻게 나올까요?

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손목에 차고 자면 위에서 봤던 기록이 나와요. 그럼 손목에 차지 않고 자면 어떻게 기록이 될까요? [아래 사진]과 같이 수며 중 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 수면 등의 기록이 없는 아주 플랫 한 그래프만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워치의 움직임만을 감지해서 언제 자고 언제 일어났는지의 시간 정도만 알 수 있답니다.

 

갤럭시워치액티브를 손몬에 차지 않고 잔 기록 상태

 

지금까지 "갤럭시워치액티브 수면  트래킹(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 수면)으로 숙면 취해보기"와 저의 "수면 트래킹 기록"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혹시나 워치 같은 웨어러블 장치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한 번씩 본인의 숙면 상태를 점검해 보시고 수면 장애가 있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해서 건강한 수면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 "숙면" 키워드로 검색하니 관련 정보가 쏟아지네요.  그럼 오늘도 내일도 꿀잠 되시기 바랍니다. 

 

2019/06/23 - 꿀잠을 위한 장치, 슬리포노믹스와 슬립테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세요?

 

꿀잠을 위한 장치, 슬리포노믹스와 슬립테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세요?

지난 20일 기획재정부는 "대한민국정책브리핑" 누리집에 "꿀잠을 위한 투자, "슬리포노믹스, 슬림테크"라는 제목으로 관련내용을 게시했어요. 알아두면 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관련 내용 포스팅 합니다. 그리..

futureindustry.tistory.com

2019/12/03 - 갤럭시 워치 액티브를 활용한 수면 상태 평가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수면, 수면중 깸 등)

2019/06/20 -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 패턴 측정하기 (수면중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수면)

2019/05/30 - 갤럭시 워치 액티브 수면에서 램수면(REM) 이란?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