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 나의 수면 점수 얼마?

미래산업

by 아웃룩 아웃룩1000 2021. 8. 3. 01:00

본문

반응형

폭염인데 요즘 여러분의 수면 점수는 얼마나 나오나요?

갤럭시 워치 3을 이용해 건강관리 어플 삼성 헬스로 나의 수면 점수를 체크했습니다.

결과는 생각보다 높지가 않네요...

하지만 내 나이 또래 평균보다는 높다는것에 위한 삼으면서 포스팅 시작합니다.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 나의 수면 점수 얼마?

수면 점수 보기 위한 준비물: 갤럭시 워치 3, 삼성 헬스 어플

저는 수면 정보를 얻기 위해 잠잘 때 [아래사진]과 같이 갤럭시 워치 3을 손목에 찼습니다. 그러면 이 장치는 내가 자는 동안 나의 심박수를 측정해서 차곡차곡 보관하고 있다가 스마트폰에 있는 건강관리 어플 "삼성 헬스"에 보내줍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이 앱은 캘럭시 워치에서 받는 데이터를 분석해서 수면 점수를 내고 그 결과를 저에게 보여 주게 되지요.

수면 점수를 내기 위한 갤럭시워치 3 손목 착용 사진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에 표출된 수면 상세정보

스마트폰에 있는 건강관리 앱은 [아래 사진]과 같이 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수면, 깊은 수면 등으로 분류한 그래픽을 보여주는데요. 나의 수면 품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UI가 참 마음에 듭니다.

 

나의 수면 품질에 대해 살펴봅니다.

 

실제 수면 시간은 총 5시간 7분입니다. 

이중 수면 중 깸은 1시간 3분(16%), 렘 수면 59분 (15%), 얕은 수면 4시간 6분 (69%), 깊은 수면은 3분(0%)을 보여주고 있네요. 여기서 수면 중 깸, 얕은 수면은 표준 범위에 포함되나 렘수면과 깊은 수면은 표준 범위에 한참 미달한다는 것을 이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에서 보여주는 수면 상세정보

나의 수면 점수와 수면 점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

그럼 나의 수면 점수는 얼마가 나왔을까요? 지금부터는 나의 수면점수와 수면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봅니다.

 

먼저 수면 점수입니다.

[아래사진]과 같이 나의 수면 점수는 56점입니다. 이 수치가 높다면 높고 낮다면 낮지만 나의 나이 또래 평균 49점에 비해 7점이나 더 나왔습니다.

 

다음은 수면 점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는 수면 점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총 수면시간, 수면 주기, 뒤척이거나 깸, 신체회복, 정신 회복 5개 항목에 대해 평가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흰색은 부족함, 파란색은 좋은 오렌지색은 과도함으로 분류하고 있네요. 그럼 요인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총 수면시간: 6시간 11분

대부분의 성인은 충분한 휴식을 위해 7-8시간 정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거나, 너무 오래 자면 수면 점수가 낮아집니다. 저는 6시간 11분으로 부족함에 해당되네요.

 

수면 주기: 3
잠들 때, 뇌와 신체는 특정한 주기로 활동합니다. 대부분 성인의 경우, 하룻밤 자는 동안 주기가 4-5번 정도 반복됩니다. 3번 이하로 반복되거나 7번 이상 반복되는 경우 수면 점수가 낮아집니다. 저는 수면 주기가 3번으로 측정되어 점수가 긍정적이지 않네요.

뒤척이거나 깸: 43%
뒤척이거나 깬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시간이 줄어 들수록 수면 점수가 높아집니다. 자주 깨거나, 뒤척거리거나, 깨고 나서 쉽게 다시 잠들지 못하면, 수면 점수는 낮아집니다. 이 또한 그렇게 편한 점수가 아닙니다.

 

신체 회복: 39%
세포의 성장이나 재생 같은 활동이 신체 회복 단계에서 일어납니다. 더 깊게 잘수록, 이 점수가 더 높아집니다. 점수가 39%로 최악이네요.


정신 회복: 75%
렘(REM) 수면은 정신 회복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학습, 기억 및 정서적, 정신적인 건강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나의 점수는 75%로 그렇게 나쁘지 않게 나왔습니다.

 

요즘 폭염 정체, 열대야 정체, 새벽 매미소리 등으로 잠을 편하고 깊게 잘 수 있는 환경은 아닌데요. 그 결과가 이 수면 점수에 그대로 반영이 된 듯 보입니다.

 

잠은 보약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앞으로 갤럭시 워치 3와 건강관리 어플 삼성 헬스를 최대한 활용해서 수면 점수를 높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점수 높이기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성공하면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05.07 - 수면 트래킹(수면 중 깸, 렘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으로 숙면 취해보기

2019.06.23 - 꿀잠을 위한 장치, 슬리포노믹스와 슬립 테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세요?

2021.05.14 - 더운날 등산 시 심박수? 워치 3 + 건강관리 앱 삼성 헬스로 체크해봤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