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행안부는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저도 정부 24 앱에 접속해서 수차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등록을 시도했으나 PASS 앱 인증 후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라는 팝업 메시지가 표출되어 포기했습니다.
혹시나 이런 에러에 대한 대처방법이 FAQ(자주하는 질문)에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있을까요?
없을까요?
암튼,
오늘은 이 서비스 이용절차와 서비스 등록에 대한 개인적 경험 그리고 자주 하는 질문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추진경과에 대한 세부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2021.08.05 -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법 미리 보기
행안부에 따르면 이 서비는 전자정부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정부 24)을 활용하여 주민등록증의 수록 사항, 진위 확인을 모바일로 확인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이제 은행이나 관공서에 플라스틱 주민등록증 소지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중요한 업무 처리가 편리하게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이게 서비스 이용 절차가 그렇게 쉽지가 않네요.
스마트폰을 꽤 잘 쓴다고 자신하는 저도 PASS 인증에서 다음으로 넘어가질 않으니 말이지요.
그래도 언젠간 될거라 믿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을 살펴보기 전에 이 서비스 이용절차 살펴보고 갑니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서비스 등록, 주민등록증 확인, 진위 확인 등 3단계로 구성됩니다.
하나하나 살펴보지요.
첫 번째 "서비스 등록"입니다.
00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는 정부 24 앱을 통해서 제공되는 서비스 이므로 정부 24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1 서비스 등록 및 신청하기 위해서 첫번째로, 개인정보 취급방침과 이용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
02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PASS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03 이후에 본인 주민등록증에 기재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를 확인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04 이후, 본인확인을 위한 6자리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는 모바일 기기(스마트폰)를 통해서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위 절차에서 2번째에서 넘어가질 않습니다. PASS 인증 마치고 "인증 확인"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연결하려는 페이지 장애로 인하여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해주십시오"라는 메시지가 표출합니다. 관리자 전화번호라도 있으면 바로 전화할 텐데 연락처도 없어요...
참고로 PASS 인증은 오른쪽 사진과 같이 정상적으로 "간편본인확인"이 되었거든요.
왜 안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의심가는것은 하나 있습니다.
개발진도 그것을 알것 같은데......
01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기본 화면에는 본인의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성명, 생년월일, 주소(시군구) 그리고 QR코드가 표시됩니다.
02 기본화면에서 상세화면을 조회할 때는 서비스 신청 시 입력한 6자리의 비밀번호 또는 생체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해야합니다.
03 상세화면에서는 본인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문 및 발급기관 직인 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지문 및 안면인식을 통한 본인 확인은 스마트폰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이 단계까지 진행을 못했습니다. 이유는 앞에서 설명드린바와 같습니다. 따라서 위 내용은 저의 경험이 아닌 행안부 자료를 그대로 게시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1 정부 24 앱에서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QR코드)' 메뉴를 실행하여 타인의 모바일 확인 서비스 '기본화면'에 표시된 QR코드를 촬영합니다.
02 QR코드는 30초의 유효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갱신되며, 동적인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어 화면 캡처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03 타인의 '기본 화면'에 표시된 QR코드를 촬영하면 타인의 주민등록증 수록 사항에 대한 진위 확인 결과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 본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QR코드에는 일체의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전화: 070-8892-4600 ARS 3번
지금부터는 정부 24 앱에 게시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관련 자주 하는 질문 내용입니다.
Q) 알뜰폰은 서비스 이용 가능하나요?
- 이동통신사에 알뜰폰 PASS 인증 조치가 완료된 이후에 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정부 24를 재설치/업그레이드했는데, 서비스 재가입을 요청하네요?
- 서비스를 가입한 핸드폰에 설치된 정부 24가 업그레이드 또는 재설치된 경우 서비스 재가입을 요청합니다. 그 이유는 타인이 계정을 도용하여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에 접속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Q)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기기 변경했는데 서비스 재가입을 요청하네요?
- 가입되어있는 전화번호의 기기변경 또는 USIM 변경이 된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서비스 재가입을 요청합니다.
Q) 핸드폰/주민등록증을 분실했는데, 분실폰에서의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는 어떻게 되나요?
- 핸드폰 또는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였으면, 반드시 분실신고해야 합니다. 분실신고가 접수 완료된 이후에는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가 차단됩니다.
Q) 서비스 가입 가능한 기기는?
- 이동통신사의 USIM이 장착된 스마트기기는 모두 가입 가능합니다.
- USIM 상태 정상인 상태만 가입 가능
USIM 및 스마트기기가 분실, 이용정지 상태의 경우 가입 불가
Q) 서비스 가입 불가한 조건은?
- 주민등록 상태가 사망, 말소 등 비정상 상태인 경우와 주민등록증 미발급, 주민등록증 분실 등 주민등록증 상태가 미정상 상태인 경우 불가합니다.
Q) 서비스 가입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은?
- 주민등록증(또는 주민등록증 발급사실확인서)과 이동통신에 가입된 본인 명의의 스마트기기(USIM 장착필수), 정부 24 회원가입, PASS 회원 가입입니다.
Q)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가입 연령은?
- 만 17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자주 하는 질문이 좀 허접하지요..
궁금증이 좀 해소되었나요? 내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답은 없어 저는 별로입니다.
FAQ보다 오히려 아래 전화번호가 문제점을 찾는데 더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되네요.
저도 정부 24 콜센터 전화했습니다.
상담원에게 제가 처한 상황을 얘기했더니 정부 24 앱 다시 설치를 권장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했는데요. 결과는 동일하게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라는 메시지 표출됩니다.
그래서 그냥 포기........
뭐 안되면 좀 불편하지만 실물 주민등록증 소지하면 되잖아요.
그런데 "왜 안되지?"라는 궁금증이 계속 이어집니다.
지금까지 행안부에서 시범 서비스 중인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가입과 등록 그리고 자주 하는 질문, 문의 전화번호, 저의 경험 등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여러분들은 장애 없이 이 서비스 이용에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2021.05.06 - 모바일 운전 면허증 활용 예시..어서 시행 됐으면...
2022.02.03 -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어플 본인 인증 실패 그리고 자주 묻는 질문 소개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