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어플 본인 인증 실패 그리고 자주 묻는 질문 소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2. 2. 3. 01:21

본문

반응형

행안부는 지난 27일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시범 발급한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어요. 이 자료에 따르면 시범 발급 기관은 서울 서부 운전면허시험장, 대전 운전면허시험장과 해당 시험장과 연계된 경찰서 민원실이며, 약 6개월의 시범기간을 거쳐 오는 7월에는 전국으로 발급이 확대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그래서 저도 이 보도자료 접하고 지난 1월 28일 발급 시도를 했지요.
그런데 그 과정이 험난했고 아직도 발급을 못하고 있습니다.

왜???
한번 들어 보실래요..

모바일 신분증 어플 본인 인증 실패 소개?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소개

어플에서 본인 인증 실패 부분을 다루기 전에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 먼저 간단하게 살펴보고 갈게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해서는 앱마켓에서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어플을 먼저 내려받아 설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첫 번째는 IC(집적회로)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두 번째는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현장에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저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법, 출처: 행안부 누리집

두 번째 방법인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현장에서 발급받는 방법은 시험장 창구에 설치된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촬영하여 발급받는 방식이며, 시범기간 동안 비용은 무료입니다. 단, 스마트폰 교체나 분실 등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아야 할 경우, 운전면허시험장을 재방문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전국 확대 발급 (‘22.7월) 시 발급 비용은 관계기관 간 협의 후, 재책정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QR코드를 통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절차>
①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및 휴대폰 본인확인→②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발급신청 → ③ 대면으로 신원 확인 → ④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운전면허시험장 창구에 설치된 발급용 QR코드 촬영 → ⑤ 안면인증 → ⑥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험난한 나의 모바일 신분증 (운전 면허증) 어플 설치 체험기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위해서 설명한대로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어플은 반드시 스마트폰에 설치가 되어야 합니다. 이 어플은 안드로이드 기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요.

지난 28일 오전에는 이 어플이 플레이스토어에 등록이 안되어있었어요. 행안부 보도자료에는 27일부터 설치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등록이 안되어 있어 아주 난감했지요. 인터넷 뒤져서 도로교통공단 고객센터 전화해서 관련 어플이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전하니 담당자는 등록되어 있다고 얘기합니다. 난 아무리 검색해도 검색 안된다고 말하니 전담부서 콜센터 전화번호를 알려주더군요.

 

그곳에 전화하니 관련 내용 설명하니 담담자는 "관련 어플이 내려진것 같다"라고 얘기하네요.

그것 참..

그래서 일단 올라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렸습니다.

 

오후가 되니 플레이 스토어에서 이 "모바일 신분증 (운전 면허증)" 어플이 [아래 사진]과 같이 검색되더군요. 반가움에 이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했습니다. 그리곤 이 앱에서 주문하는 데로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모바일 신분증 어플

본인 인증 실패

어플 설치는 부드럽게 진행이 됩니다.

그런데요.

 

본인인증과정에서 "문자로 받은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해 주세요."라고 하면서 "********" 인증번호를 보냈습니다."라고 하면서 "본인 인증에 실패했습니다. 다시 확인해 주세요"라는 팝업 메시지가 도착합니다.

 

수차례 시도해도 위 메시지는 반복됩니다.

그래서 또다시 설치 포기했습니다.

 

원인이 뭘까요?

 

그동안 질병관리청의 백신 예약 과정에서 시스템 다운으로 혼선이 있었던 사례를 언론을 통해 여러 번 접했던 관계로 "이 또한 그런 과정이 반복되는가 보다.."라고 생각하면서 명절 끝나면 관련 콜센터에 문의해봐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오류 메시지 원인이 뭔지 추측이 됩니다.

그런데 내가 생각하는 추측은 "어플에서 이미 구현했겠지?"라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암튼 답답합니다.

이런 오류로 인해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될 곳에 괜히 시간 낭비를 하니까요. 

모바일 신분증 어플 본인 인증 실패 화면

암튼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되면 최종 화면은 [아래 사진]과 같이 되는 모양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화면, 출처: 행안부 누라집

혹시나 행안부에서 뿌린 "모바일 운전면허증 관련 질의응답"에 본인 인증 실패에 대한 문제 해결방법이 있나 해서 관련 내용 꼼꼼하게 읽어봤습니다. 그런데 별 도움이 안 되네요.

 

혹시 아래 내용에서 도움받을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전문 옮겼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관련 질의응답

Q1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누가 발급받을 수 있나요?

 

A1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거나 신규로 발급받는 누구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도 외국인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고, 국내 이동통신서비스에 가입하여 휴대폰 본인 확인이 가능하다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2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기존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은 반납하여야 하나요?

 

A2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현행 운전면허증에 더해 희망자에게 추가로 발급하는 것으로서 기존 운전면허증은 반납하지 않고 보관하셔야 합니다.

 

Q3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범기간 중에는 발급이나 이용에 제한이 있나요?

 

A3 시범기간은 전국 발급(7월)에 앞서 서울 서부 및 대전 운전면허시험장과 이들과 연계된 경찰서(민원실)에서 발급하는 기간으로, 시범기 간 중에도 거주지와 무관하게 누구나 해당 기관을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으며, 전국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Q4  IC 운전면허증이 무엇인가요?


A4 IC 운전면허증은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에 IC칩이 내장된 것입니다. 현행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IC 운전면허증 신청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www.safedriving.or.kr)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현장 신청‧발급

 

Q5 IC 운전면허증의 IC칩에는 어떤 정보가 저장되나요?

 

A5 IC 운전면허증 카드 일련번호, IC 운전면허증 수령 시 설정한 비밀번호, 암호화를 위한 값이 저장되며, 개인정보는 전혀 저장되지 않습니다.

 

Q6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어떻게 되나요?

 

A6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정지 또는 폐기되고 화면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면허정지가 해제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정상상태로 자동 변경되나, 면허취소의 경우에는 신규 면허증 취득 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Q7 스마트폰 분실‧도난의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7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www.mobileid.go.kr)에서 분실신고를 하면 즉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잠김 상태가 되어 이용할 수 없게 되며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분실신고 전이라도 모바일 신분증 앱을 열기 위해서는 비밀번호 또는 생체인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습득한 타인에게 운전면허증 정보가 노출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분실된 스마트폰을 찾았을 경우에는 휴대폰 본인 확인, 안면 인증 등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 모바일 운전면허증 잠김을 해제하고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8 휴대폰을 교체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아야 하나요?

 

A8 휴대폰 교체 시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또한, 휴대폰을 교체하지 않더라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3년으로서 3년이 경과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IC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기관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9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안전한가요?

 

A9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암호화하여 저장되고, 다양한 보안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정보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등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Q10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도입되면 정보 집중으로 인한 빅브라더 우려는 없을까요?

 

A10 모바일 운전면허증 소유자는 자신의 신원정보를 본인 스마트폰에 발급받아 보관하면서 신원확인 요청이 있을 때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제공 여부를 결정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 이력은 본인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인 스마트폰에만 저장되며, 중앙 서버로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2021.08.05 -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법 미리 보기

2021.05.06 - 모바일 운전 면허증 활용 예시..어서 시행 됐으면...

2020.06.24 - 핀테크 서비스 _ 통신사 모바일운전면허증 사용 후기

2020.06.22 - 핀테크의 하나인 "Pass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서비스"관련 세미나 안내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