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하철 혼잡도/ 하차 알림 앱 "티맵 대중교통", 길찾기 등 신박 기능 소개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2. 7. 20. 00:02

본문

반응형

지하철 혼잡도와 하차 알림 서비스를 출퇴근길에 아주 잘 활용하고 있는 앱 "티맵 대중교통"이 지난 6월에 길 찾기 결과 ui개선 등 신박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오늘은 이 앱의 달라진 모습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함께 신박한 새로운 기능 맛보러 가보실까요?

지하철 혼잡도 등 티맵 대중교통 앱 신박기능 소개

티맵 대중교통 앱 업데이트 공지 내용

지난 6월 이 앱은 버전 5.17.0 업데이트를 공지했습니다. 업데이트 주요 내용은 경로 탐색 결과 화면 개선, 내 주변 버스 정류장 찾기 버튼 개선 등 크게 5개 정도를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TMAP 대중교통입니다.

TMAP 대중교통 최신버전(V5.17.0) 업데이트 안내드립니다.

 

주요 업데이트 내용

경로 탐색 결과 화면 개선(버스 명칭 컬러 타입 적용, 대체 버스 개선 등)

내 주변 버스 정류장 찾기 버튼 개선

하차 알림 및 지하철 혼잡도 안내 팝업 제공

출근/퇴근 탭 반복 알림 설정 바로 가기 제공

버그 수정 등 입 안정성 강화

티맵 대중교통 앱 기능 개선 세부내용

지하철 혼잡도 안내 팝업 제공 등 기능 개선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설명하는 앱 버전은 Tmap 대중교통 V5.17.0이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전이 다를 경우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이용 가능한 대체 버스가 모두 몇 대 인지, 한눈에 확인 가능

길 찾기 결과와 경로 상세, 출/ 퇴근 탭에서 [대체 버스] 버튼을 통해 이용 가능한 대체 버스가 모두 몇 대 인지 더 간편하게 확인해 보세요. 대체 버스가 많은 복잡한 정류장을 이용하실 때에도 [대체 버스] 버튼으로 간편하게 대체 버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 사진은 변경 전후입니다.

대체버스 확인 ui 변경 전후, 사진출처: 티맵 대중교통 앱 캡처

2. 길 찾기 결과에서 버스 번호와 정류장이 더 잘 보이도록 개선

길찾기 결과 목록에 표시되는 버스 번호에 파랑(간선), 초록(지선), 빨강(광역) 등 실제 탑승하실 버스의 색상이 적용되었습니다. 탑승 정류장의 이름도 회색에서 검은색으로 변경되어, 더 명확하게 탑승 정류장 이름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버스 번호와 정류장 변경 전후 ui입니다.

버스 번호와 정류장 변경 전후 ui, 출처: 티맵 대중교통 앱 캡처

 

3. 주변 정류장 찾기 버튼이 눈에 띄게 달라짐

버스 탭에 위치한 '주변 정류장 찾기' 버튼을 선택하시면, 주변 1km 이내 정류장을 지도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류장이 많은 복잡한 도심에서 빛을 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개인적으로 복잡한 정류장 지역을 갈 일이 없어서 그런지 아직까지 한 번도 유용하게 써본 적은 없네요.

 

아래 사진은 주변 정류장 위치 ui입니다.

티맵 대중교통 앱에서 캡처한 주변 정류장 화면

4. 하차 알림에 대해 더욱더 자세한 정보 제공

내려야 할 정류장과 지하철 역을 지나치지 않도록 알림을 주는 하차 알림을 더 알차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안내 팝업을 제공합니다. 하차알림을 설정한후 하차알림 화면 상단의 (?)아이콘(적색표시 참조)을 선택하시면 하차알림 이용 꿀 Tip을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차 알림 세부 정보 보시려면 이곳 클릭...

5. 지하철 혼잡도, 4단계 기준 안내

TMAP 대중교통은 지하철의 열차 별, 칸 별 혼잡 상황을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지하철의 칸별 혼잡도 화면에서 제공되는(?) 아이콘을 선택하시고, 안내 팝업을 통해 혼잡도의 각 단계별 의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티맵 대중교통 앱에서 알려주는 혼잡도 기준입니다.

혼잡도 기준 화면

6. 더욱더 간편해진 '출/퇴근 시간 미리 알림 설정

목적지 도착 시간을 설정하면 이동 시간을 고려하여 출발 시간을 안내해 드리는 '출/퇴근 시간 미리 알림 설정' 기능을
출/퇴근 탭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 출발해야 제시간에 도착하는지 TMAP 대중교통이 알려줍니다.

 

아래 사진은 회사 도착시간 설정 화면입니다.

출근 도착시간 설정 화면

위에 설명한 기능에서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하차 알림과 지하철 혼잡도입니다. 나머지 기능은 그렇게 많이 쓸 일이 없더라고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암튼 티맵 대중교통 앱의 하차 알림 기능의 정확도는 정말로 기똥찹니다. 마지막으로 하차 알림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설명하고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하차 알림은 gps와 wifi 네트워크를 활용해 스마트폰의 위치를 확인하고 알림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술적 기반으로 인해 통신 장애 등이 발생하면 당연히 에러가 발생하겠지요. 그래서 혹시나 하차할 때는 정류장과 역명을 반드시 확인하고 하차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잘못된 하차 알림으로 이 서비스를 불신한 적은 한 번도 없답니다.

하차 알림 동작 방식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22.06.24 - 시내버스 도착정보에 신박한 것이 표출?

2022.03.22 - 내비게이션 티맵 어플, 실시간 신호등 표출 서비스 사용 방법 소개

2021.08.23 - <티맵 대중교통> 어플, 지하철 2호선 칸별 실시간 혼잡도 서비스 체험기

2022.02.21 - 지하철 5호선 신규 전동차 기능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