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비게이션 티맵 어플, 실시간 신호등 표출 서비스 사용 방법 소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2. 3. 22. 01:04

본문

반응형

c-its 기술 진화는 대체 어디까지일까요?

내비게이션 티맵 어플에 이젠 실시간 신호등 상태가 표출됩니다.

 

어떻게 표출되는지 살펴볼게요.. 그리고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내비게이션 티맵 어플, 실시간 신호등 표출 서비스 사용 방법 소개

 

티맵 어플, 실시간 신호등 서비스 소개

티맵 어플은 지난 14일 공지사항에 "실시간 신호등 서비스  제공 안내"를 게시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이 어플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신호등 서비스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게요. 참고로 3월 17일 현재 서울시 전역이 아닌 일부 지역에서만 서비스되고 있어 표출되는 화면을 본 분은 그렇게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아직까지 이 서비스 체험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티맵 어플 공지 사항에 관련 내용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이것을 읽어보면 어떻게 표출될지 상상이 갑니다. 그리고 서울시 보도 자료에 표출 화면이 나와 있어 쉽게 이해가 가더군요. 아래 관련 사진 첨부할게요. 

 

■ 어느 곳의 신호등 정보가 보여지나요?

티맵 자료에 따르면 현재 서울시 지역의 신호등 정보가 TMAP 내 표시되며, 서울 사대문 내, 여의도, 상암, 강남 일부 지역에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울시에서 지속적으로 제공 가능한 신호등을 확대하고 있으며 확대가 되면 이에 맞춰서 TMAP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아래 사진]은 3월 14일 현재 실시간 신호등 서비스 제공 지역 및 도로 사진입니다.

실시간 신호등 서비스 제공 지역 및 도로 사진, 출처: 티맵 어플 공지사항에서 캡처

■ 신호등은 언제부터 보이나요?

신호가 제공되는 도로의 전방 약 300m 미터 전부터 표현이 된다고 얘기합니다. 그러나 여러 도로의 분기, 횡단보도 신호등에 의해서 제공 구간의 길이는 더 짧거나 더 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신호등의 표현이 운전에 방해를 줄 것으로 판단되는 로터리 등의 중첩된 신호등 지역은 안전 상의 이유로 신호등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은 티맵 어플에 표출되는 실시간 신호등 화면입니다.

티맵 어플 신호등 잔여시간 표출 화면, 출처: 서울시 누리집

■ 왜 5초 전에는 신호등을 보여주지 않나요?

경찰청 신호등 규정 준수와 안전(급출발/급정거/예측출발 등)을 위해서 잔여시간 5초 이전에는 신호등 정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 내 주행경로와 다른 전방의 신호등 정보를 보여줍니다.

현재 TMAP는 내가 주행하고 있는 도로 기준의 전방 신호등 정보를 보여주도록 구현되었습니다. 향후 고객님들의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고도화를 검토하겠습니다.

 

■ 실제 신호등과 TMAP에서 표현되는 신호등의 정보가 다릅니다.

TMAP은 신호등 정보를 관리하는 지자체에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간혹 실제 신호등과 다른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저희 TMAP도 해당 지자체에 내용을 보내 수정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표출 위치와 방면 정보를 알려주시면 해당 지자체에 알려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구소-신호등 표출 ON'을 하였는데, 신호등 정보가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신호등이 표출되는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신호등 정보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면 아래의 사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테더링이나 wi-fi로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으신지요?

단말기 시간이 실제 시간과 차이가 있다면 신호등 정보가 표출되지 않습니다.

- '안전운전' 모드가 아닌지요?

신호등 표출은 경로가 설정된 상태에서만 표출됩니다.

■ 실시간 신호등 서비스를 보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TMAP 홈 메인 '마이' 탭 -> 우측 상단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선택 -> 연구소에서 '신호등 정보 표출'을 ON/OFF 설정 가능합니다.

 

티맵 어플 실시간 신호등 서비스 사용법 소개

이 실시간 신호등 서비스를 사용하기 세팅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셋팅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티맵 어플 홈 화면에서 화면 하단에 있는 "마이"를 클립 합니다. [사진 왼쪽]

2. 화면 상단의 톱니바퀴 클릭합니다. [사진 오른쪽]

티맵 어플 실시간 신호등 사용을 위한 세팅 화면

3. 화면 하단에 있는 "편의 기능"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 왼쪽]

4. 마지막, 티맵 연구소 화면의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c-its) 항목에서 "신호등 정보 표시"를 활성화합니다. [아래화면 중앙]

5. 이제 목적지 설정하고 운행하시면 됩니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교통 신호(SPaT) 정보

티맵 어플에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교통신호 정보"가 무엇을 서비스하고 있는지 소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잠깐 살펴볼게요.

 

이 서비스는 "방향별 신호등 색상과 잔여시간 표시"라고 설명하는데 이것은 "지원 신호등에 한함"이라고 말하네요. 그리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도 비활성화되긴 했지만 이 서비스가 무엇을 하는지 아래와 같이 적시되어 있습니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차량이 주행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위 내용을 살펴보면 향후 티맵 어플이 어떤 서비스를 할지를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가 있네요. 

C-ITS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기능

지금까지 "내비게이션 티맵 어플, 실시간 신호등 표출 서비스 사용 방법 소개"를 했는데요. 포스팅하다 보니 티맵 어플 서비스가 날로 날로 지능화되어 가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었네요.

 

더불어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이 내장된 내비게이션은 운전자 안전운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1.11.23 - 지하철 실시간 혼잡도 표출 및 도착 알림 어플 "티맵 대중교통" 소개

2021.03.17 - 칸별 지하철 혼잡도 알려주는 앱, "T map 대중교통"

2021.04.24 - 지하철 하차 알람, 정확도 우수한 카카오 지하철 어플 이용 후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