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핀포(FFinfo) 앱(App) 소개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2. 7. 23. 00:08

본문

반응형

금융결제원은 최근 금융정보 조회와 세금 납부 등이 가능한 핀포(FFinfo) 앱을 출시했다고 발표했지요.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 어카운트 인포(계좌통합관리) 앱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궁금해서 한번 설치했네요.

 

오늘 포스팅은 핀포 앱 소개입니다.

금융결제원에서 배포한 이 앱 설명과 플레이스토어에 소개된 이 앱 기능을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말미에 저의 사용후기 말씀드릴게요.

 

그럼 출발합니다..

핀포 앱 (금융정보조회, 세금 납부) 소개

핀포(FFinfo) 앱이란?

이 앱 기능을 살펴보다 보니 갑자기 소설 삼국지에서 봤던  "모이면 흩어지고 흩어지면 반드시 모인다"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왜냐고요?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이 앱은 금융정보 조회와 세금납부 등 다양한 대고객 서비스를 통합 제공한다고 했거든요.

 

그동안 저는 이 앱과 아주 유사한 금융정보 조회 서비스 앱 "어카운트 인포"라는 것을 얼마 전까지 잘 사용하고 있었고요. 또 나의 스마트폰에는 설치하지 않았지만 세금납부가 가능한 "모바일 지로"라고 하는 앱이 있었다고 하는데 핀포 앱은 이 둘을 통합했거든요.

 

암튼 금융결제원에서 강조하는 이 앱의 제공 서비스는 내계좌 한눈에, 내 카드 한눈에, 편리한 세금납부, ATM/지점 조회 등 4가지입니다. 그런데 기존에 어카운트 인포와 모바일 지로 앱에서 서비스하던 내용이라 그렇게 새로울 것은 한 개도 없습니다.

 

제공 서비스의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 내 계좌 한눈에는 금융권에 있는 내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고, 휴면계좌 해지 및 잔고 이전도 가능합니다. 두 번째 내 카드 한눈에는 카드사에 있는 내 카드정보(결제 예정금액 등)와 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으며, 포인트 현금화도 가능합니다. 세 번째 편리한 세금납부는 지방세, 국세 및 관세를 계좌이체나 카드로 납부할 수 있으며, 특히 계좌이체 납부 시 내 계좌를 조회하여 납부할 수 있는 편의 기능 제공합니다. 마지막 네 번째 ATM/지점 조회는 회원가입 없이 내 주변에 있는 ATM 및 금융회사 지점 정보를 조회 가능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말하는 핀포 앱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이 앱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살펴봅니다.

이곳에서는 이 앱을  "금융결제원의 주요한 대고객 서비스(계좌 및 카드 정보조회, 세금납부 등)를 하나의 앱에서 편리하게 제공하는 대표서비스입니다."라고 소개하고 있더군요. 그리고 다음과 같이 강조합니다.

 

- 내 계좌 및 카드를 한눈에 조회하고, 관리해보세요

- 더 편리해진 세금납부를 경험해보세요

- 간편하게 주변의 ATM 및 지점을 찾아보세요

 

위 서비스에 대한 세부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내 계좌 한눈에는 본인의 계좌를 한눈에 조회하고, 1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소액 비활동성 계좌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내 카드 한눈에는 본인의 카드정보 및 결제 예정금액 등을 확인하고, 포인트 확인 및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편리한 세금납부는 국세, 관세 및 지방세 고지내역을 조회 및 납부하고, 납부한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ATM/지점 조회는 금융권에서 운영 중인 ATM 및 지점의 위치, 운영시간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핀포 앱에 관한 소프트웨어 정보

이 앱 버전은 7월 19일 기준으로 1.0.1입니다. 업데이트 날짜는 지난 1일, 다운로드는 500회 이상으로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렇게 많지가 않네요. 그래도 금융결제원에서 출시한 앱인데 숫자는 그렇게 긍정적이진 않네요. 이 앱 사이즈는 약 23MB입니다.

핀포 앱 소프트웨어 정보

 

사용 후기

저의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폰이기에 플레이스토어에서 이 앱을 설치했습니다. 이 앱 명칭은 "핀포 FFinfo"이고 아이콘은 파란바탕에 흰색 글씨로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핀포 앱 설치

가입

가입은 어카운트인포에 계정에 있는 정보를 그대로 가져와서 그런지 절차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가입에 관한 사진을 첨부해서 설명해야 하는데 이 앱은 금융에 관한 중요한 정보들이 있어서 화면 캡처가 되지를 않네요. 화면에서 얘기하는 데로 정확하게 따라 하면 가입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핀포 앱 주요 화면

금융결제원에서 배포한 핀포 앱에 대한 주요 화면입니다. 

저의 스마트폰으로 아래사진에 있는 화면에 제가 하나씩 다 접속해봤는데요. 스트레스받지 않고 정상적으로 동작을 했습니다. 예를 들면 세금납부 화면 클릭하면 거의 동시에 관련 결과가 응답합니다. 제일 늦게 반응하는 화면은 개인적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내 계좌 한눈에 화면이 조금 늦더군요. 그렇다고 짜증날 정도의 응답속도는 아니었습니다.

핀포 앱 주요 화면

결론

앱 설치하고 하루 정도 몇시간 정도 사용해봤는데요. 저의 스마트폰 패턴을 기반으로 평가한다면 통합이 돼서 그런지 세금 낸다고 이 앱 실행하고 계좌 확인한다고 이 앱 실행하는 그런 번거로운 일은 좀 줄어들 거 같습니다. 예를 들면 세금을 이 앱에서 납부하고 그것이 끝나면 나의 계좌 변동은 뭐가 있는지 한번 훅 둘러보는 그런 일련의 행위가 좀 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암튼 이 앱관련하여 금융결제원에서는 핀포 통합 앱이 있어도 기존 어카운트 인포, 모바일 지로 앱은 그대로 유지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굳이 급하게 이 앱 설치는 필요해 보이지 않습니다. 이 앱은 출시된 지 얼마 안 됐으니 앞으로 어떤 에러가 발생할지도 모르고... 좀 시간 지난 뒤에 설치해도 괜찮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2021.07.10 - 어카운트인포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한 포인트 현금화 활용 방법 소개

2021.12.13 - ATM·지점 한눈에 본다...어플 "어카운트 인포 계좌정보 통합관리" 소개

2021.05.19 -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 통합관리" 자주 하는 질문 (2)

2021.01.24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 어플 서비스 이용시간 안내

2021.01.07 -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어플,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 통합관리"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