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9호선 동작역 침수 이모저모 (2022년 8월 17일)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2. 8. 19. 08:49

본문

반응형

지난 8일 수도권 집중호우로 역사가 동작역이 침수되어 시민들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었습니다. 저는 출퇴근길에 동작역에서 환승하는데 아직도 침수 여파가 이곳저곳에 남아 있습니다. 더불어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여러 편의시설들이 일부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지난 지난 8일 폭우에 따른 동작역 침수 이후 출퇴근길에 봤던 역사 이모 저모 소개하도록 할게요.
아무쪼록 시민들 불편이 조금이나마 덜할수 있도록 편의시설에 대한 빠른 복구를 기대합니다.

동작역 침수 이후 소개

동작역 일평균 이용객

들어가기에 앞서 동작역 일평균 이용객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나무 위키 자료에 따르면 동작역 일평균 이용객은 2021년 기준으로 두 노선의 이용객 수는 총 7,840명입니다. 이 숫자가 엄청나게 많은 숫자인 줄 알았는데 그렇지가 않더군요.  2021년 기준으로 4호선에서 남태령역, 경마공원역, 신길온천역 다음으로 승객이 적다고 하네요. 그리고 9호선에서도 둔촌오륜역 다음이자, 전체 환승역과 급행 정차역 중 최하위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4호선과 9호선 최근 10년간 일평균 이용객수 현황입니다.

동작역 일평균 이용객 현황, 출처: 인터넷 나무위키 캡처

지하철 동작역 침수 이모저모

2022년 8월 8일 퇴근 무렵 수도권에는 기록적인 폭우가 있었습니다. 저도 이 시각 사당역에서 지하철 2호선을 이용해 귀가를 하고 있었는데요. 지금도 사당역 출입구 인근에 흘렀던 빗물이 떠오르네요. 제가 탑승한 지하철은 가다 서다를 반복하면서 차간 간격 맞춘다는 요지의 안내방송이 나오는데 그럴 때마다 지하철에도 물이 들어차지 않을까 가슴이 철렁 철렁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암튼 100년 만에 찾아온 기록적인 폭우라 하니 그 정도가 얼마나 컸을지 상상이 갑니다.

 

8월 10일 아침 상황

지난 10일 과천에서 새벽근무 마치고 퇴근하면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지하철 4호선과 9호선 환승통로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에스컬레이터가 4대 모두 운행정지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시민들은 100여 개가 넘는 계단을 사진과 같이 걸어서 다니는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안타까운 것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계단에 있는 난간을 붙잡고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동작역 환승통로에 있는 에스컬레이터 운행중지

아래 사진은 4호선에서 9호선으로 환승하기 위해 탑승하는 에스컬레이터 입구입니다. 이렇게 안전라인으로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몇 년간 이 환승통로를 이용하고 있지만 이렇게 4대 모두 운행이 중지된 것은 처음 경험하는 것 같습니다.

동작역 에스컬레이터 접근 통제

동작역 환승통로에 있는 수평 에스컬레이터입니다. 이 또한 운행이 중지되었습니다. "운행중단"안내문에는 "서울 집중호우로 인한 승강기 침수로 인하여 안전상 운행을 중단합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metro 9"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수평 에스컬레이터

다행히 지하철 9호선 운행은 재개되어 시민들이 플랫폼에서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하철 9호선을 기다리는 시민들

지난 10일 오전에 시민들은 에스컬레이터 운행 중단으로 아래와 같이 계단을 이용했습니다.

동작역 환승 계단을 이용하는 이용객들

2022년 8월 12일 저녁

운행이 중단된 에스컬레이터 4대가 언제부터 운행이 되었는지 모르지만 8월 12일 저녁기준으로 총 4 대중 2개대 아래 움짤처럼 운행이 재개되었습니다.

에스컬레이터 4대중 2대 운행 재개

2022년 8월 17일

동작역 환승통로를 지나다보면 기둥 이곳저곳 그리고 편의시설인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에는 다음과 같은 안내문들이 붙어 있습니다.

승강설비 이용 안내
고객님께 알려드립니다.
폭우로 인한 역사 침수로 동작역, 구반포역 승강설비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가동이 불가합니다.
계단이용이 불편하신 고객님들께서는 인근 역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님들의 안전한 사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작역 및 구반포역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일시 : 2022.08.09.(화) - 복구시
- 역사 : 동작역, 구반포역
- 세부내용 : 복구 전까지 승강 설비 이용 불가
※ 자세한 사항은 각 역 및 고객센터(02-2656-0009)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METRO 9

다시한번 빠른 조치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동작역 환승통로 기둥에 붙어 있는 안내문입니다.

승강설비 이용불가 안내문

아래 사진은 동작역 승강설비에 붙어 있는 안내문입니다.

승강설비 안내
폭우로 인한 역사 침수로 동작역 승강설비 정밀점검이 필요하여 조치에 다소 시일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역사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환승 E/S 상·하행각 1대씩 정비가 완료되어 운행중입니다.
METRO 9

 

서울 집중호우로 인한 승강기 침수로 인하여 안전상 운행을 중단합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최대한 빨리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METRO 9

 

승강설비 운행중단 안내문

8월 17일 오전 기준으로 동작역 환승통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총 4 대중 2개(상하 각 1개)만 운행이 되고 있고 나머지 2대는 정비 중에 있습니다.

동작역 환승통로에서 중추적 역할으 담당하는 에스컬레이터

2022년 8월 17일 기준으로 동작역 침수 이후 편의 시설 이용관련 이모저모를 소개드렸는데요. 다행히 에스컬레이터 4 대중 2개가 임시적으로 개통되어 개인적으로 지하철 이용에는 큰 불편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아무쪼록 나머지 엘리베이터 등 나머지 시설물도 빠른 복구 응원합니다.

 

2022.08.11 - 마곡대교 남단 한강변 자전거 도로, 산책로 침수 여전(22년 8월 11일 14시 기준)

2021.11.23 - 지하철 실시간 혼잡도 표출 및 도착 알림 어플 "티맵 대중교통" 소개

2019.10.03 - 계단 105개 오른 후 "갤럭시워치액티브"로 심박수 측정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