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바디(Inbody) 다이얼(W) 검사 전 주의사항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2. 11. 29. 00:05

본문

반응형

최근 울 사무실에 가정용 '인바디 다이얼 W'가 배치되었네요.

건강검진 시에 전문가용 인바디는 사용해봤는데 이렇게 가정용이 있다는 것은 이것 보고 처음 알았습니다. 사무실에 배치되었으니 검사 한번 해봐야지요. 그리고 결과를 얼마 전 병원 건강검진에서 전문가용 인바디로 측정한 값과 비교해봤는데요. 오호.... 신기하게도 비슷 무리합니다..

 

그런데요.

하루가 지나서 다시 측정하니 측정값이 첫날과 비교 시 너무도 다른 거예요. 저만 그런 것이 아니라 직원들 대부분이 측정값이 이상하다고 하더군요. 결국 기존 제품 반품하고 다른 제품으로 교환했어요. 지금은 아주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오늘 포스팅 주제는 가정용 인바디 다이얼 W  검사 시 주의사항입니다.

이거 잘 읽어보시고 측정 시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인바디 검사시 주의사항

인바디 앱 홈 화면

스마트한 세상에 당연히 이 제품도 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기준으로 play 스토어에서 'inbody'로 검색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인바디 앱 홈 화면입니다.

 

'인바디 검사 전 주의사항' 소개에 웬 앱 설명이냐고 하실 텐데요.

이유는 이 앱에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정보가 있어서 그래요..

인바디 앱 홈 화면

홈 화면 중간에 '인바디 검사가 부정확한가요?'라는 문구와 함께 검사 자세와 인바디 도움말 자세히 보기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인바디 검사 도움말로 이동합니다.

인바디 검사 부정확할경우 도움말 이동 화면

인바디 검사 전 주의사항

이제 인바디 검사는 공복 상태에서 해야 되는지 등 인바디 검사 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더불어 검사 자세도 살펴봅니다.

인바디 검사 전 주의사항, 출처: 인바디 앱 캡처

 

1. 인바디검사는 공복 상태로 해야 합니다.

음식물 섭취 직후에는 혈류량 증가로 인해 임피던스가 크게 감소하고, 이로 인해 체성분이 실제와 다르게 측정됩니다. 혈류량은 2~4시간에 걸쳐 안정상태 수준으로 되돌아옵니다.

 

2. 인바디검사는 화장실을 다녀온 후 해야 합니다.

인바디검사는 측정한 체중에서 측정된 제지방을 빼는 방식으로 체지방을 구하는데, 대소변은 체중에 영향을 미칩니다.

 

3. 체중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가벼운 옷을 입습니다.

인바디검사는 측정한 체중에서 측정된 제지방을 빼는 방식으로 체지방을 구합니다. 옷 무게는 체중에 영향을 미치므로, 최대한 가벼운 옷을 입고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인바디 검사는 운동 전에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 혈류량이 증가하고, 체온이 상승하며, 상승한 체온을 낮추기 위한 열 발산 과정에서 혈관 확장이 일어나기 때문에 임피던스가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체성분이 실제와 다르게 측정됩니다.

 

5. 인바디검사는 샤워 또는 목욕 전에 해야 합니다.

샤워나 목욕 후에는 상승한 체온을 낮추기 위해 몸에서 피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량을 증가시킵니다. 이 현상으로 임피던스가 감소하며 체성분이 실제와 다르게 측정됩니다.

 

6. 정확한 인바디검사를 위해 월경주기를 피해야 합니다.

월경 전 혹은 월경기에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여 체수분을 축적하는 현상이 있으므로 월경주기를 피해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바디 검사 자세 안내

1. 맨발로 검사해야 합니다.

양말이나 스타킹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여 체성분 측정을 정확하지 않게 합니다.

 

2. 겨드랑이가 붙지 않도록 팔을 벌리고 검사해야 합니다.

겨드랑이가 붙을 경우, 몸통을 포함한 상체 임피던스가 낮아져서 체지방률이 낮게 측정됩니다.

 

3. 팔을 곧게 펴고 검사해야 합니다.

전류는 가장 짧은 곳을 따라 흐르려 하기 때문에 구부러진 팔이 펼쳐진 팔보다 임피던스가 낮게 측정됩니다. 이로 인해 체지방률이 낮게 측정됩니다.

인바디 사용법, 사진출처: 인터넷판매처 캡처

이거 서두에서 말씀드렸지만 병원 건강검진 시 측정하는 전문가용 인바디 측정치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거 잘만 활용하면 체지방 관리가 과학적으로 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한 인바디 검사 전 공복전 측정 등 주의사항과 양손의 엄지를 동그란 전극에 대는 검사 자세 등도 검사 전 신경 쓴다면 측정값 오차로 인한 건강관리 혼선은 크게 줄어들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오늘도 근육량은 늘리고 체지방은 줄이는 그런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2022.10.12 - 코골이 측정하기 _ 갤럭시 S21 울트라 + 갤럭시 워치 3 + 삼성 헬스 앱 사용했음...

2022.04.09 - 나의 수면 품질 공개 그리고 꿀잠 기본 원칙 소개

2022.04.21 - 걸으면 돈이 되는 어플 '메디 패스'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