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벗(TVUT) 어플과 티비바 미니(TIVIVA Mini) 앱 소개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3. 1. 13. 00:05

본문

반응형

시청자가 KBS 프로그램인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 생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어플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티벗(TVUT)입니다. 티벗 뜻은 tv 친구라는 의미로 한자인 벗우(友)를 사용하여 시청자와 친구가 되고 하는 kbs 마음을 담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티벗 어플 화면에 보면 티비바 미니(TIVIVA Mini)라고 하는 용어가 보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방송화면에서는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 소개하도록 할게요..

티벗 앱과 티비바 미니 앱 소개

티빗(TVUT)과 TIVIVA Mini 어플이란?

티벗 어플을 실행하면 로딩 화면에 티벗 뜻이 나옵니다. 티벗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tv 친구라는 의미로 시청자와 친구가 되고자 하는 kbs 마음"입니다.

 

그리고 아래사진 오른쪽에는 티벗 홈화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TIVIVA mini 화면입니다. 연말 연기대상, 연예대상, 가요대축제 시상식이 끝나면 이 화면이 사라질 줄 알았는데 1월 6일 기준으로 현재까지 계속 남아 있어 이 어플 이용자들은 이 용어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더군요.

 

인터넷 지식백과에 따르면 티비바는 '지상파 UHD 실시간 방송과 다시 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UHD 양방향 서비스'로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가 제공합니다. 지상파 3사가 제작하는 모든 초고선명(UHD: Ultra High Definition) 콘텐츠의 실시간 방송과 다시 보기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지상파 3사가 공동 설립한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업체 ‘콘텐츠연합플랫폼’이 제공하는 실시간 채널과 동영상 서비스도 즐길 수 있습니다. 티비바 서비스가 탑재된 UHD TV에 안테나와 인터넷을 연결하면 이용할 수 있다. 별도 셋톱박스가 필요 없습니다.

티비바 미니(TIVIVA MINI) 서비스 예시

 

그리고 티비바는 시청 시간대와 선호하는 장르, 인물, 주제 등 빅데이터를 수집해 이용자 생활 패턴에 맞게 카테고리를 추천하는 양방향 서비스입니다. 즐겨보는 예능 모음, 유명 콘텐츠 등 관심 테마 콘텐츠를 인공지능(AI)으로 자동 구성해 줍니다. 시청 도중인 TV 콘텐츠와 연관된 테마 키워드를 스마트하게 제안하기도 한다. 취향을 저격하는 추천 VoD나 클립 영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폰과 연동한 ‘세컨드 스크린’도 선보인다. 방송에 출연한 배우 옷이나 액세서리 등 패션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실시간 검색할 수 있다. 온라인 마켓과 연동, 상품 구매까지 가능합니다.

 

티비바 미니 서비스

그럼 '티비바 미니'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이것에 대한 용어 정의는 불행하게도 인터넷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개인적 방송기술 경험에 비추어 이 용어를 추측한다면 위에서 설명한 '티비바' 서비스에서 티벗 어플과의 댓글 연동 등 일부 기능만을 구현한 서비스이기에 티비바에 mini 미니를 붙이지 않았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결국 티비바 미니(mini)는 티비바의 축소판 서비스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티비바 미니'는 안드로이드 등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이 아닌 'UHD 수상기'에서 사용하는 앱입니다.

티벗 뜻 그리고 티비바 미니 표출 화면

'티비바 미니' 서비스 체험해 보기

그럼 지금부터 티비바 미니 서비스를 체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KBS2에서 생방송한 '가요대축제'시에 UHD수상기에서는 티비바 mini 앱이 어떻게 시청자에게 보였는지 보여드릴게요. 저의 집에 있는 uhd 수상기로 가요 대축제를 보면서 촬영했거든요.

 

지난해 12월 말 가요대축제 방송당시 화면 우측상단에 "TIVIVA mini 2022 가요대축제 티벗댓글참여'라는 버그자막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VIVA mini 2022가요대축제 티벗댓글참여 화면

가요대축제 화면아래에는 'tiviva mini' 가요대축제 앱이 표출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tiviva mini 앱이 나오기 위해서는 몇가지 필수조건이 있습니다.

1. 이 TIVIVA MINI 서비스가 방송사에서 이뤄져야 합니다.

2. UHD KBS2 등 지상파 UHD 방송 플랫폼을 직접 수신해서 보셔야 합니다.

3. 인터넷이 반드시 연결되어야 합니다.

 

지난해말 가요대축제 생방송시에 위 3가지의 필수조건이 만족했기에 저의 집 UHD 수상기에서 TIVIVA MINI 앱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월 7일 기준 지금은 방송사에서 TIVIVA MINI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아서 지금은 이것을 볼 수 없습니다.

UHD 수상기 화면 하단에 표출된 TIVIVA MINI 앱

티벗 어플에서 작성한 댓글을 UHD 수상기 티비바 미니 화면에서 확인

이제 티벗에서 작성한 댓글이 UHD 수상기 티비바 미니 어플에서 어떻게 표출되는지 보여드릴게요.

티벗 어플 홈화면에서 '가요대축제' 클릭하고 이곳에 댓글을 작성하면 UHD 수상기 티비바 미니 앱에서는 아래사진과 같이 화면하단에 해당댓글이 표출합니다. 참고로 지금은 서비스기간이 아니므로 이 화면을 보실 수 없습니다.

티비바 미니 앱 메뉴 살펴보기

UHDTV 부가서비스 티비바 미니 앱에서는 어떤 서비스가 이뤄졌는지 살펴봅니다.

12월 16일에 방송되었던 가요대축제 당시 티비바 미니 앱에서는 티벗(TVUT) 댓글 참여, 실시간댓글 달기 APP 티벗(TVUT) 설치안내, 난 K-POP으로 숨을 가요대축제 Y2K 라인업 등등의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었네요. 그 당시 이 메뉴를 TV 리모컨으로 누르면 인터넷을 통해 관련 콘텐츠가 서비스되었답니다.

UHD 수상기 화면 하단에 표출된 TIVIVA MINI 앱

실시간 댓글달기 APP 티벗(TVUT) 설치안내 서비스 살펴보기

위 티비바 미니 메뉴에서 '실시간 댓글달기 APP 티벗(TVUT) 설치안내" 를 클릭해서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살펴봅니다.

아래는 관련 동영상입니다. 위 티비바 미니 메뉴에서 "실시간 댓글달기 APP..."를 클릭하고 나온 영상을 제가 스마트폰으로 녹화한 영상입니다.

실시간 댓글달기 APP 티벗(TVUT) 설치안내 동영상

위 동영상에는 아래사진과 같이 티벗(TVUT) 설치와 시청자 참여방법 등에 대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티비바 미니 앱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티빗 앱 설치방법

지금까지 UHDTV 부가서비스인 티비바 미니 앱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이 서비스는 2022년 말 KBS에서 방송한 연기대상, 연예대상, 가요대축제 등에서 선보였고 지금은 서비스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상파 UHD 방송망이 확장되고 또 시청자가 늘어난다면 이 서비스는 시청자 생방송 참여 앱으로 자주 활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제 티벗 어플에서 보게 되는 '티비바 MINI'서비스가 이해되셨지요?

다음에 또 행복한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2021.12.01 - 아침마당 등 시청자 참여 어플 티벗(tvut) 소개

2022.01.04 - 티벗(TVUT) 어플로 굿모닝 대한민국 퀴즈 참여 후기

2022.02.05 - KBS 생방송 TV 참여 어플 '티벗'이 아침마당 질문과 사연 기다려요.

2022.03.05 - 티벗 어플에 투표 인증샷 올리는 방법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