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난 정보 서비스 어플 "안전디딤돌" 소개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3. 6. 15. 00:01

본문

반응형

재난정보 서비스 어플 개인적으로 '안전디딤돌'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재난정보를 지역별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예로 나의 거주지역, 직장, 노모가 계시는 곳, 장인장모님 계신 지역 등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

해당지역 재난정보가 안내되면 해당 지역에 있는 가족들에게 전화해서 외출 자제를 당부하면서 다시 한번 재난안전을 상기시킬 수가 있거든요. 

 

오늘은 재난정보서비스가 아주 탁월한 안전디딤돌 앱 기능과 재난정보수신관련하여 지역 추가방법 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출발~~~~

재난안전서비스 어플 안전디딤돌 소개

재난안전서비스 어플 안전디딤돌 소개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재난안전서비스 어플 안전디딤돌 기능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캡처 사진과 설명 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합니다. 왜냐면 제가 사용하는 폰이 애플이 아니거든요.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에서 "안전디딤돌 앱"으로 검색하면 아래사진 왼쪽과 같은 어플 "안전디딤돌"이 검색됩니다. 스마트폰에 이 앱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설치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패스하겠습니다.

 

아래 오른쪽 사진은 이 어플 정보입니다. 살펴볼까요.

버전은 3.9.91(2023년 6월 13일 오전 기준), 업데이트날짜는 지난 5일로 비교적 최근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네요. 다운로드스는 1백만 이상인데 재난안전서비스 앱임에도 이 정도면 사용자는 그렇게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 앱 출시일은 2012년 11월경으로 10년이 넘었는데도 사용자가 1백만이면 사용자측면에서 실망스럽지 않을 수가 없네요. 하지만 저는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앱 소개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따르면 이 앱은 국민들에게 맞춤형 재난안전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첫 번째 줄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이 앱은 정부대표 재난안전 포털앱으로 재난발생 시 또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재난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긴급재난문자, 재난뉴스 및 재난신고, 민방위대피소, 병의원 등 시설물 위치, 유형별 콘텐츠 등 다양한 정보를 하나의 ‘앱’으로 서비스합니다. 특히, 지진 등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은 통신이 두절되어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의 안전디딤돌 앱과 소프트웨어 정보 화면

안전디딤돌 어플 서비스 내용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안전디딤돌 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서비는 크게 재난정보(문자) 수신, 재난신고, 국민행동요령 조회, 시설물 정보조회, 다양한 재난 안전정보 제공, 민방위 교육 일정 안내 등입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0 재난정보(문자) 수신
- 재난발생정보, 기상특보 등 재난문자 수신
- 재난문자 수신지역을 전국,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 또는 기지국 위치 기준으로도 설정 가능
- 수신한 재난문자와 관련된 국민행동요령 제공

0 재난신고

- Direct Call 기능

0 국민행동요령 조회

- 지진, 태풍 등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 심폐소생술 등 응급상황 대처 방법 제공
- 자주 보는 국민행동요령 정보를 즐겨찾기에 추가하여 신속히 정보 조회 가능

0 시설물 정보 조회

- 민방위 대피소, 이재민 주거시설, 응급의료센터 등 시설물 정보를 확인
- GIS기반으로 위치조회 기능


0 다양한 재난안전정보 제공
- 교통정보, 기상정보 등 재난안전 정보 추가 제공

0 민방위 교육일정 안내

- 지역별 교육일시장소, 교육장 위치 등 교육정보 확인
- 알림설정 및 PUSH 알림 기능

0 재난안전 콘텐츠 맞춤설정

- 메인화면에 위치한 재난안전 콘텐츠를 사용자가 맞춤설정을 통해 필요한 부분만 볼수 있는 기능


재난문자메시지 수신지역 설정

이 앱은 재난문자를 지역별로 즉 노모 계신 곳, 직장, 장인 장모 계신 곳 등을 주소지로 선택해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스마트폰 재난문자 서비스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지역설정 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아래 사진 왼쪽은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안전디딤돌 메인 화면입니다.

홈화면에는 국민행동요령, 재난문자, 대피소 조회 등 다양한 메뉴들이 보입니다. 하나씩 누르다 보면 금세 무슨 내용이 들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홈화면 하단 오른쪽에 환경설정이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하면 재난문자 메시지 환경설정이 나옵니다. 환경설정 화면에는 재난문자, 기상특보, 수신 기지국 위치로 설정, 수신지역 설정, 수신유형, 수신 알림방법 등 다양한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서 "수신지역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사진 오른쪽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지역추가를 눌러 원하는 지역을 추가하면 됩니다.

 

저는 위에서 적시한대로 나의 거주지역, 직장, 노모 계신 곳, 장인장모 계신 곳 등 5개소를 추가했습니다.

재난문자메시지 환경 설정 화면

위와 같이 환경설정을 하게 되면 해당지역 재난정보 발생 시 스마트폰에 관련 내용이 팝업으로 노출됩니다.

만약 이 정보가 부모님 계신곳이라면 바로 전화해서 "외출자제" 등을 전달하면 됩니다.

 

혹시나 이 재난안전서비스 앱 안전디딤돌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한번 관심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사고 없는 하루를 응원하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0.08.16 - 안전디딤돌에서 말하는 폭염 발생 시 행동 요령(20200816일 기준)

2022.08.11 - 마곡대교 남단 한강변 자전거 도로, 산책로 침수 여전(22년 8월 11일 14시 기준)

2022.08.19 - 폭우시 전기 자동차 안전관리 방법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