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이젠 네이버 지도 등 민간 어플에서 (2023년 6월 27일 부터)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3. 6. 30. 00:12

본문

반응형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국립 수목원 예약 등 이젠 네이버 지도 등 민간 어플에서도 가능해졌습니다. 해안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2023년 6월 27일부터 해당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발표했거든요. 오늘 포스팅은 어떤 서비스가 네이버지도, 카카오 T, 토스, KB스타뱅킹, 신한 마이카 등 민간 앱에서 이용 가능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이젠 네이버 지도 등 민간 어플로 가능 (2023년 6월 27일 부터)

기존 자동차 검사 예약 프로세스 소개와 변화

최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저에게 자동차 검사 기간이라고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왔습니다. 내용에는 자동차번호와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자동차 검사 예약 url 있더군요. 그래서 자동차 검사 예약을 클릭해서 프로세스를 확인 한번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이런 자동차 검사 예약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에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네이버 지도, 토스 등에서도 가능해졌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자동차검사 예약 화면

디지털서비스 개방 관련 행안부 자료 소개 

최근 행안부는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수목원 예약, 인천국제공항 지도 서비스 등의 디지털 서비스를 민간앱에 개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그동안 공공 웹사이트나 앱에서만 가능했던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수목원 예약, 인천국제공항 지도 서비스 등 공공서비스 4종을 6월 27일부터 평소 친숙하고 편리한 네이버 지도 등 민간앱에서 신청‧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른 특징은 민간 기업의 창의와 혁신을 더하여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만들고 국민 편의를 제고한 것입니다. 예시로 지도앱이나 모빌리티앱에서 목적지에 가기 위한 경로를 조회하고 SRT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고, 자동차 검사를 해야 할 기간을 미리 알려줄 뿐 아니라 가까운 검사소 예약도 할 수 있고 검사 당일에는 위치 정보도 안내해 줍니다. 수목원에 대한 리뷰나 요금 정보 등을 알아본 후 즉시 예약이 가능하고, 인천국제공항까지 경로뿐 아니라 이제는 국민이 이용하려는 항공편 탑승구까지 최적의 경로와 소요 시간도 알려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행안부는 2023년인 올해 개방되는 서비스 23종에 대해서도 민간과 함께 편리함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새롭게 민간 앱에 개방된 공공서비스 및 사용가능한 어플 현황

6월 27일부터 민간앱에 개방된 공공서비스는 srt 승차권 예매 등을 포함 4종입니다. 이 서비스는 네이버 지도, 카카오 t, 토스 등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KTX는 한참 전에 네이버 지도 등 민간앱에서도 서비스 가능합니다.

 

아래표 출처는 행안부 누리집

구분 서비스 민간 앱
1 SRT 승차권 예매 네이버‧네이버지도, 카카오T 
(하반기 : 토스, 신한pLay, KB스타뱅킹) 
2 자동차 검사 예약 네이버‧네이버지도, 카카오T, 토스, KB스타뱅킹, 신한 마이카
3-1 국립수목원 예약 네이버‧네이버지도, KB Pay (하반기 : KB스타뱅킹)
3-2 국립세종‧백두대간수목원 예약 KB Pay (하반기 : KB스타뱅킹)
4 인천국제공항 지도 서비스 KB스타뱅킹 (하반기 : 카카오T, 네이버‧네이버지도)
 

네이버지도, 카카오 t, kb스타뱅킹, 신한 마이카 등 민간앱 사용 예시

아래사진은 행안부에서 발표한 민간앱 사용예시입니다.

SRT 승차권 예매 관련하여 네이버 길 찾기 등을 통해 승차권 예매까지 한 어플에서 해결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검사 예약도 지도서비스와 연동하면 공공기관 포털에 접속하지 않아도 돼서 이용자는 접근성이 용이해질 듯합니다.

SRT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등 활용 사례, 사진출처: 행안부

공공웹사이트나 앱에서만 가능한 공공서비스들이 이젠 네이버지도, 토스, 카카오 T 등과 연계되면 사용자는 익숙한 UI로 인해 접근성은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행안부에서 발표했듯이 올해 제공예정인 23종 서비스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국민들이 편리한 디지털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추진해 주길 응원하겠습니다.

 

2021.11.23 - 지하철 실시간 혼잡도 표출 및 도착 알림 어플 "티맵 대중교통" 소개

2021.08.23 - <티맵 대중교통> 어플, 지하철 2호선 칸별 실시간 혼잡도 서비스 체험기

2019.10.24 - "DMZ 평화관광열차", 임진강 철교 지나는 영상 ( 약 60초 )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