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워진 티벗(TVUT) 어플 설치 방법 소개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3. 9. 1. 00:03

본문

반응형

새로운 티벗이 나왔네요.

새로운 티벗 앱으로 방송참여 가능


티벗(TVUT) 어플은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 KBS 생방송프로그램에 시청자 댓글 등을 통해 프로그램에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앱이지요. 예를 들면 생방송 아침마당 방송 시 건강 등의 프로그램 관련 궁금 사항을 댓글로 남기면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지요. 그런데 생방송 특성상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은 어려울 거라는 거 알고는 계신 거죠?
 
우쨌든 이러한 티벗 어플이 새로워졌네요.
오늘은 새로워진 티벗 어플 설치 방법 소개합니다.

티벗 어플 설치 방법 소개

티벗(TVUT) 뜻?

간혹 티벗 뜻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티벗 앱에 따르면 티벗 뜻은 TV 친구라는 의미로  友를 사용, 시청자와 친구가 되고자 하는 KBS 마음을 담았다고 말합니다. 무슨 뜻인지 이제 아셨죠?
 

기존 티벗(TVUT) 응용프로그램 정보

지금 사용하고 있는 티벗 앱은 참 대단한 앱입니다.
플레이스토어 응용프로그램 정보에 따르면 이 앱은 2014년 6월 출시 됐는데 최종적으로 업데이트한 날짜는 2020년 4월로 한참 시간이 지났습니다. 하루가 멀다 하다 신기능 추가해 업데이트하는 여타 앱에 비하면 이 티벗 앱의 업데이트 기록은 환상적입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이 앱에는 지금까지 사용자가 있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기존 티벗 앱의 소프트웨어 정보

새로워진 티벗 어플 설치방법 소개

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로 캡처 화면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입니다. 이점 참고하세요.
 
설치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KBS 티벗"으로 검색해서 설치하는 방법과 두 번째는 기존 티벗 어플 상단에 있는 "설치하러 가기"를 클릭해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 사용해도 스마트폰에 설치되는 앱은 동일하니 편한 방법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후자로 설명합니다.
기존 티벗을 실행하면 홈화면 상단에 "새로워진 티벗을 미리 설치해 주세요. 2023년 9월 신규 서비스 전환 이후에는 새로운 티벗을 통해서만 방송 참여가 가능합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설치하러 가기"가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 설치하시면 됩니다. 
 
새로워진 티벗 어플 설치 방법 순서입니다.
1. 기존 티벗 어플 홈화면 상단 "설치하러 가기" 클릭합니다.
2, <티벗 KBS 시청자의 친구가 되다> 메시지 아래 "설치하기" 클릭합니다.
3.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KBS 티벗> 어플 확인하고 '설치' 클릭하면 됩니다.

새로워진 티벗 설치 방법

4. 스마트폰에 설치가 완료되면 새로워진 "티벗"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명칭은 "티벗"으로 기존하고 같지만 아이콘은 다르네요.
뭔가 산뜻해진 느낌입니다.

티벗 앱 명칭 및 아이콘 비교

5. <다음 화면에서 기능 권한을 허용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있는 화면에서 하단 다음을 클릭합니다.
- <KBS 티벗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소한의 권한을 요청드립니다.>라고 하면서 카메라, 마이크, 사진, 알림 등의 권한 요청항목이 있네요.
7. 권한 허용 예로 저는 <티벗에서 알림을 보내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 메시지에 허용을 선택했습니다.
8. <티벗 간편하게 티벗을 시작하세요>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로그인 방식은 카카오, 네이버, 구글, 애플 등 4가지이네요.
- 여기서 편안한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새로워진 티벗 가입 순서

9. 정보입력 화면에 닉네임, 출생연도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0. 아래사진 오른쪽과 같이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 보이면 설치 끝입니다.
- 이제 9월부터 사용하시면 됩니다.
11. 8월 31일 오후 기준 새로워진 티벗에 접속하면 아래사진 오른쪽과 같이 "새로운 티벗 시험 운영 중.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앱을 미리 체험해 보세요. 방송 참여는 정식 오픈 이후 가능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새로워진 티벗 시험 운영중

12. 새로워진 티벗 앱을 실행하면 사용방법이 아래사진과 같이 팝업으로 안내되니 필요하시면 정독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워진 티벗 사용방법

새로워진 티벗 어플 기능과 소프트웨어 정보 소개

구글 플레이스토어 자료에 따르면 새로워진 티벗 어플 기능은 #방송참여와 킬링타임을 한 번에, '이벤트', #방금 본 그 방송, 언제든 댓글로 소감 남기기,  #내가 좋아하는 그 프로그램 즐겨 찾기, #풍부해진 방송콘텐츠 '스튜디오 참여' 등인데요.
 
이렇게 글로 봐서는 뭐가 좋아지는지 잘 모르겠네요. 사용하면서 느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응용소프트웨어 정보도 살펴봅니다.
버전은 1.0.1이고 업데이트 날짜는 2013년 8월 17일, 다운로드수는 5천 회 이상(2023.8.31일 기준), 다운로드 크기는 3.79MB로 정말 가볍게 느껴집니다. 판매자 이름은 KBS로 출시일은 2023년 8월 3일로 등록되어 있네요.

새로워진 티벗 어플 기능과 소프트웨어 정보

지금까지 KBS의 새로워진 티벗 어플 설치방법과 기능 그리고 소프트웨어정보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어렵지 않지요. 혹시 설치 어렵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그리고 이 앱 오픈일은 아마도 9월 3일 방송의 날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되네요.
 
오늘 소개한 새로워진 티벗 어플이 에러 없이 동작해서 시청자에게 사랑받는 앱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생방송 프로그램과 시청자와의 소통에 큰 가교 역할을 기대하면서 오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3.02.06 - 티벗(Tvut) 앱으로 '아침마당'과 소통하는 방법 소개
2022.02.05 - KBS 생방송 TV 참여 어플 '티벗'이 아침마당 질문과 사연 기다려요.
2021.12.01 - 아침마당 등 시청자 참여 어플 티벗(tvut)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