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육갑문> 정의, 역할, 몇개나 있을까? 생성형 AI 클로버X 답변은?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4. 4. 14. 00:25

본문

반응형

최근 강서구청 트위터 계정을 보다 보니 "여름철 풍수대비를 위해서 육갑문 작동시험을 시행합니다."라는 공지가 있더군요. 여기서 육갑문의 어원이 개인적으로 전에부터 무척이나 궁금했는데 인터넷 국어사전을 검색해도 이것에 대한 설명이 없어 답답하던 차에 혹시나 해서 생성형 AI 클로버 X에게 물었더니 세상에나 바로 즉답을 해줍니다.

 

팩트체크가 필요하긴 하지만 생성형 AI의 속 시원한 답변이 어떤 것이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육갑문의 어원과 의미 그리고 국내에는 몇 개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육갑문의 어원

강서구청 육갑문 동작시험

서울 강서구청은 최근 트위터 계정을 통해 육갑문 동작시험 공지를 했습니다.

공지내용에 따르면 강서구청은 여름철 풍수해대비를 위해서 육갑문 작동시험을 시행한다고 하면서 이로 인해 보행자 및 차량 통행이 제한되니 일정을 꼭 확인해 달라고 하더군요.

 

점검일시는 2024.4. 16.(화) ~ 4. 17 (수)까지로 각 염창육갑문, 행주 육갑문 등 육갑문마다 점검시간이 다르므로 자세한 일정은 아래 사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문의는 강서구청 물관리과 (02-2600-6957)입니다.

강서구청 육갑문 작동시험 일정 공지, 출처: 강서구청 트위터

 

"육갑문"이 한자야 뭐야?

육갑문은 인터넷 국어사전을 아무리 검색해도 이 단어는 나오질 않습니다. 다만 검색하다 보면 저처럼 궁금한 사람이 꽤 있나 봅니다. 아래사진과 같이 지난해 12월에 국립국어원에 육갑문 등재를 요청한 분이 계십니다.

 

사진에 있는 글자가 작아서 잘 보이질 않을 것 같아서 원문을 이곳에 옮겼습니다.

제안내용은 "육갑문"이라는 용어는 홍수 때  낮은 지대의 물을 강으로 퍼 낼 때 사용하는 시설(?) 용어인 듯합니다. 국어사전에서 찾지 못합니다.  내용 등을 만들면 어떠할까요?"입니다.

 

이에 대한 국립국어원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확인하신 대로 '육갑문'이 사전에 실려 있지 않은데, 설명하신 대로 실제에서 '육갑문'이 쓰이는 것으로 보이므로 이 단어가 사전에 실릴 수 있겠습니다. 다만, 현재 표제어 추가는 사전 이용자가 직접 "우리말샘"을 통해 올리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국립국어원 누리집 사전-우리말샘으로 들어가시면 사전 집필과 관련한 정보를 도움말에서 보실 수 있으니 두루 살펴보시고 사전 집필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등재 절차에 대한 접근성이 그렇게 편한 것 같진 않습니다.

우쨌든 2024년 4월 10일 현재 기준으로 육갑문은 아직 등재되지 않았습니다.

 

국립국어원 육갑문 용어 사용 질의 화면, 출처" 국립국어원 캡처

 

생성형 AI 클로버 X에게 물었다...

국어사전에도 등재가 되어 있지 않으니 "육갑문"이 대체 한자어인지 우리말인지 생성형 AI 클로버 X에게 물어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질문과 답변 내용을 소개하니 한번 살펴보시지요.

 

저는 육갑문이 한자어로 알고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하기 위해 질문을 다음과 같이 물었습니다. 

질문: 육갑문의 한자어 알려줘

 

답변은 제가 예상한 것과 정말 다릅니다.

저는 한자어를 제시할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표 안에 답변 내용을 옮겼으니 살펴보세요.

문의하신 단어인 '육갑문'은 한자어가 아닌 우리말로, '육지에 설치된 갑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문은 선박을 통과시키기 위해 수위를 조절하는 시설로, 한강의 수위가 상승할 때 도심으로 물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도움이 필요하시면 말씀해 주세요.

 

육갑문이 한자어가 아닌 우리말이라고 하네요.

맞나요????

팩트 확인이 필요한데 저의 능력은 여기까지라 일단 팩트확인 부분은 패스합니다.

 

그럼 국내에는 몇 개나 있는지 궁금해서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그럼 국내에는 몇개나 있어?

 

생성형 AI 클로버 X는 다음과 같이 국내에 설치된 대표적 육갑문을 알려줍니다.

국내에 설치된 육갑문의 개수는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습니다만, 한강 유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한강대교 남단 육갑문
노유나들목 육갑문
뚝섬나들목 육갑문
자양나들목 육갑문
풍납나들목 육갑문
염창나들목 육갑문
개화나들목 육갑문
이 외에도 여러 지역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마곡육갑문과 행주육갑문, 정곡 육갑문은 학습이 안되었는지 답변내용에는 누락되어 있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육갑문에 대한 어원과 정의 그리고 구축 수량 등을 생성형 AI 클로버 X의 질의응답 과정을 근거로 살폈는데요.  이 포스팅 내용은 대부분 AI 답변이기에 팩트 확인은 필요하다는 말씀드리면서 오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3.07.09-효사정 공원,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소개

2023.09.23-서울시, 이수~과천 복합터널 2025년 착공

2024.01.17-서울시 한강공원 보행/접근 시설 확충 계획 살펴보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