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연근무제 (시차출퇴근제, 선택근무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활용지원 안내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19. 7. 29. 05:18

본문

반응형

고용노동부는 지난 26일 "대한민국정책브리핑" 누리집에 <장거리 출퇴근자의 흔한 하루>라는 제목으로 유연근무제 관련 내용과 함께 유연근무활용지원에 대해 공지한것이 있어 정보 공유합니다.

 

먼저 유연근무제와 종류에 대해 살펴봅니다.

유연근무제는 일하는 시간이나 장소가 유연한 근무제도를 말합니다. 종류로는 시차출퇴근제, 선택근무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가 있습니다.

유연근무제란? 출처:고용고동부

여기서 시차출퇴근제는 기존의 소정근로시간을 준수하면서 출퇴근시간을 조정하는 제도이며, 선택근무제는 1개월 이내의 정산기간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40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1주 또는 1일 근무시간을 조정하는 제도입니다. 또한 재택근무제는 근로자가 정보통신기기 등을 활용하여 주거지에 업무공간을 마련하여 근무하는 제도이며 원격근무제는 주거지, 출장지 등과 인접한 원격근무용 사무실에서 근무하거나 사무실이 아닌 장소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근무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다음은 <대한민국정책브리핑>에 공지한 "장거리 출퇴근자의 흔한 하루"관련으로 유연근무제 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장거리 출퇴근자는 인생의 3분의 1을 지하철에서 보낸다는 말, 농담 같나요? 놀랍게도 현실입니다. 남들보다 일찍 일어나 집에 늦게 도착하는 하루. 덕분에 여가 시간은 1/2, 피로는 두배! 지옥철과의 사투도, 업무시간의 피로도 줄여줄 방법 어디 없을까요? 사실 블로그 주인인 저도 출퇴근시간이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답니다.

장거리출퇴근자의 흔한하루, 출처:고용노동부

유연근무 중 하나인 시차출퇴근제는 소정근로시간을 유지하면서 출퇴근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제도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시간을 선택해 출퇴근할 수 있어 혼잡한 출퇴근길도 벗어나고 자기계발의 시간도 가질 수 있죠. 

정부에서는 시차출퇴근제와 같은 유연근무 활용지원하고 있네요. 더 많은 근로자가 누릴 수 있도록 도입·확대하는 중소·중견기업에게 간접노무비를 지원합니다. 연간총액으로 주 3회 이상은 5백20만원, 주1-2회는 260만원을 지원합니다. 1주당지급액은 주3회이상은 10만원, 주1-2회는 5만원이 지급되네요.

유연근무활용지원금액, 출처: 고용노동부

다음은 지원금 지원 요건입니다.

- 제도도입 : 근로계약서, 취업규칙 등에 제도 도입내용을 규정할 것 
- 근로조건 : 소정근로시간이 주 35시간 이상 40시간 이하일 것  
※ 시차출퇴근제는 통상 근로시간에서 최소 30분 이상 변경하여야 함 
- 근태관리 : 지문인식, 전자카드, 그룹웨어 등 전자·기계적 방식으로 출퇴근을 관리해야 하며, 유연근무제 활용 근로자가 연장근로를 할 경우, 그 날은 동 제도를 활용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함. 

신청방법 및 절차입니다.

 

0 신청밥법

- 참여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제출 ▶ 심사/승인 ▶ 제도 도입/운영 ▶ 지원금 신청 ▶ 검토 및 지원금 지급  
- 참여신청서 받기 
  . 고용노동부 일생활 균형 홈페이지(http://www.worklife.kr) ▶ 알림마당 ▶ 공지사항 

자세한사항은 ☎ 1350, 전국 고용센터 (http://www.work.go.kr/jobcenter)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19/03/11 - [일상정보] - 탄력근로제란 무엇인가?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