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S10 카메라 저장옵션, "HEIF 사진"은 티스토리에서 지원 안해요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19. 9. 9. 15:56

본문

반응형

스마트폰 갤럭시S10 5G 카메라의 저장옵션에 "HEIF 사진"이라는 설정옵션이 있는데요. 이 옵션 사용시에는 반드시 호환성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이 티스토리에서도 아직 지원을 안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지금부터 설명합니다.

HEIF 란 무엇일까요?

HEIF는 "'고효율 이미지 파일 형식(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의 약자로, 압축 효율성을 높여 용량을 줄인 이미지 파일을 말합니다. JPEG 파일 형식의 대안으로 꼽히며, 기존 JPEG 파일보다 2배가량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더 많은 이미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포맷입니다. MPEG 그룹이 2015년 개발했으며 애플이 2017년 iOS11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HEIF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하면서 점차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갤럭시S10 카메라에는 이 포맷이 있습니다.

갤럭시S10 카메라 -> 설정 -> 저장옵션을 순서대로 누르면 [아래사진]과 같이 "HEIF 사진" 이라는 옵션이 나옵니다. 여기서 이것을 활성화 시켜주면 이후 촬영되는 사진은 모두 "HEIF" 포맷으로 저장됩니다. 

갤럭시S10 카메라의 저장옵션

이 포맷으로 촬영한 사진의 상세정보를 확인하면 [아래사진]과 같이 확장자가 ****.heic 로 표현됩니다.

HEIC포맷으로 촬영한 사진 세부정보

파일 확장자가 이렇게 되든 저렇게 되든 블로그 포스팅에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요. 2019년 9월 9일 현재기준으로 티스토리에서도 확장자가 ***.heic 로 된 사진을 업로드하면 [아래사진]과 같이 정상적으로 표현이 안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업로드한 화면(정상적으로 사진표현이 안됨)

사실 갤럭시S10 카메라의 저장옵션(상단 사진참조)의 <HEIF 사진> 항목을 보면 "일부 공유사이트에서는 이 형식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어요."라고 사전 고지는 하고 있는데요. 정말로 티스토리에서도 지원을 하지 않더군요.

고지 내용 한번 볼가요? 

'고효율 이미지 파일로 사진을 저장해서 저장공간을 덜 사용합니다. 일부 공유 사이트에서는 이 형식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렇습니다. HEIF 사진은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등 여러곳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 저장옵션 사용시는 이것저것 종합적인 검토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