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G webOS UHD TV (75NANO93KNB) 체험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7. 1. 13:36

본문

반응형

LG webOS가 탑재된 LED UHD TV (75NANO93KNB) 체험기

LG webOS가 탑재된 LED UHd TV(75NANO93KNB) 체험기

포스트 코로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최근 75인치 대형 UHD LED TV(75 NANO93 KNB)를 질렀습니다. 당초는 OLED로 방향을 잡았는데 자료 조사하다 보니 이 TV는 금액대가 만만치가 않더군요. 그래서 저는 OLED에서 LED로 낮추고 대신 크기를 업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최종적으로 LG webOS가 탑재된 UHD LED TV를 구매했습니다. 모델명은 75NANO93KNB이더군요.

판매점에서 벽걸이 또는 스탠드형 선택하라고 하는데 저는 벽에 거치대 설치되는 것이 왠지 거추장스러워 스탠드형으로 했습니다. 적은 TV로 보다가 75인치가 거실에 설치되니 처음에는 크기에서 적응 안되던데 사람 마음 간사하게도 며칠 지나니 저게 큰 것인지 잘 모르겠더군요. 또한 LED UHD TV를 켜거나 채널을 바꾸다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 아래에 뭔가 나왔다 사라지고, 사라졌다 다시 나오는 UI도 적응이 잘 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음...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LED UHD TV(모델명: 75NANO93KNB) 초기 화면

LG webOS LED UHD TV?

스마트폰도 그렇고 이 UHD TV도 그렇고 제품 박스에 담긴 종이 사용설명서는 코로나 19로 우리네 지갑 얇아지듯 굉장히 얇아졌습니다. 내용 또한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등이 주를 이루고 있지요. 그러면 제품 기능에 관한 내용은 어디 있을까요? 그것은 [아래 사진]과 TV 속으로 쏙 들어갔습니다.

UHD TV 속에 쏙 들어간 사용설명서 (모델명: 75NANO93KNB)

저는 이 사용 설명서에서 보다가 상단 왼쪽에 있는 "LG webOS TV 준비하기"가 유독 눈에 띄면서 뭔가 대단한 기능이 숨어 있을 것만 같은 "webOS"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지식백과에 따르면 웹OS는 "리눅스 기반에서 구동되는 모바일 운영체제(OS)다."라고 하네요. 팜 OS를 계승하는 소프트웨어로서, 팜(Palm)에서 개발하고 HP가 이후 인수했으며 그 뒤에 LG가 다시 인수했더군요. 2009년 1월 처음 발표된 웹 OS는 완벽한 웹2.0 기술과 개방성, 멀티 태스킹, 쉬운 사용방식 등으로 주목 받았고, 웹OS를 처음 적용한 기기는 2009년 6월 출시된 ‘팜 프리(Pre)’였다고 합니다. 이어 2011년 웹OS 2.2를 이용한 스마트폰 HP 프리 3, HP 비어가 발표됐고 태블릿 ‘터치패드’가 공개됐고, 이후 2013년 2월 LG전자가 인수해 최근 해외 유력 인증기관인 UL과 인터텍으로부터 사용 편의성을 검증받았다고 설명하더군요.

위의 내용을 살펴본 후 제가 구매한 LG webOS LED UHD TV의 버전을 살펴보니 "5.1.0-33(jhericurl-japoon)"으로 표시되더군요.

LG webOS TV 준비하기

제가 구매한 UHD LED TV(75NANO93KNB)을 켜고 채널을 돌리다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 하단에 전에는 볼 수 없었던 UI들이 놀고 있어요. 아마도 이것이 "LG webOS TV 준비하기"와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사용설명서에 찾아봤습니다.

UHD LED TV(75NANO93KNB) 초기화면

사용설명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하나하나 부동산 매매 계약서 읽어보듯 꼼꼼히 읽어 보도록 하지요.

LG webOS TV의 홈 이용하기

"리모컨의 "홈" 버튼(아이콘 모양은 아래 사진 참조)을 눌러 홈 화면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을 한 화면에 모아놓고 언제든지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라고 사용설명서는 이 기능을 설명합니다. 그리고는 UI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합니다.

① 통합검색을 실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용설명서의 다양한 콘텐츠 활용하기 → 콘텐츠 검색하기를 참조하세요.

② ThinQ 홈 보드로 이동합니다.

TV에 연결된 기기(모바일, 외부 기기, 홈 loT 기기 등)를 선택하거나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용 설명서의 다른 기기 연결하기 ThinQ 홈 보드를 참조하세요.

UHD TV(모델명: 75NANO93KNB)의 webOS TV의 홈 이용하기 사용설명서1

③ 최근에 시청했던 TV 입력으로 이동합니다.

④ 최근에 실행한 앱으로 이동합니다. 리모컨의 홈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최근 목록에 포커스 하세요. 상단 맞춤 미리 보기 영역에 제공되는 목록에서 최근에 사용한 앱을 실행하거나 종료할 수 있습니다.

⑤ TV에 설치된 앱을 실행하거나, 이동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⑥ 각 앱 영역에 포커스 하세요. 상단에 맞춤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맞춤 미리보기에서 각 앱의 유용한 기능이나 추천 콘텐츠를 앱에 진입하지 않고도 바로 확인하거나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앱에서는 맞춤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홈 화면은 TV를 켤 때마다 자동 실행됩니다. 홈 화면을 실행하지 않으려면 설정 →? 일반 홈 설정의 홈 자동실행을 꺼짐으로 설정하세요.

● LG 전자 기기에서 이용 가능한 콘텐츠와 서비스는 별도의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UHD TV(모델명: 75NANO93KNB)의 webOS TV의 홈 이용하기 사용설명서2

지금까지 LG webOS가 탑재된 LED UHD TV(75NANO93KNB)에서 "LG webOS TV의 홈 이용하기"를 살펴봤는데요. 저는 이 기능을 좀 사용하다가 불편한 점이 있으면 설정에서 꺼두려고 합니다. 하지만 더 좋은 기능이 있으면 사용해 보고 후기 남기도록 할게요.

그나저나 큰 화면이라 유튜브나 영화 볼 때 아주 좋네요. 더불어 지상파 방송국에서 보내고 있는 UHD 방송을 지상파 직접 수신 안테나를 이용하여 볼 수 있어 더욱더 좋습니다.

2020/06/18 - UHD (4K 60fps) 영상 _ 수리산, 청계산, 광교산, 제2롯데월드 운해

2020/06/03 - UHD TV에서 110개의 다양한 콘텐츠 공짜로 즐기기_ "LG 채널"

2020/05/31 -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2018/03/22 - UHD방송에서 HDR(HighDynamicRange)이란?

2018/03/16 - 신청사 방송실 UHD 영상(촬영 편집) 장비구입 특별시방서(춘천시 발주)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