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LG 채널 때문에 IPTV 공짜로 보고 있어요.
돈 주고 보는 IPTV와 비교해 TVN 채널 등 몇 개 채널은 보이지 않지만 불편함이 전혀 없어요.
그럼 LG 채널이 뭐고 그곳에는 어떤 채널들이 있는지 소개할게요.
LG 채널은 인터넷이 연결된 LG 스마트 TV에서 셋톱박스 없이도 다양한 채널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LG전자는 지난 201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 LG 스마트 TV에 기본 탑재하고 있지요. "유료 방송 신청이 부담스러운 1인 가구나 한 집에서 2대 이상의 TV를 시청하는 고객에게 유용하다."라고 LG 전자 측은 말하네요.
2020년 10월 24일 오전 현재 기준으로 LG 채널은 MBN, TV 조선 등 127개가 [아래 사진]과 같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제가 보고 있는 TV는 올해 구매한 LED TV로 모델명은 75NANO93KNB 입니다.
우리 집은 IPTV, 케이블,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을 보지 않아요. 대신 KBS1, 2, MBC, SBS, EBS1,2 등 지상파 방송만 봤지요. 최근 오래된 TV를 새것으로 바꿨는데 코로나 블루 이겨내기 위해 큰 TV인 UHD TV 75인치로 구매했어요. 수상기에 인터넷 연결하고 LG 채널 검색하니 [아래사진]과 같이 IPTV나 케이블,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에서 볼 수 있는 채널들이 [아래 사진]과 같이 수두룩하게 보이더군요. 어떤 채널은 화질이 구리지만 시청하는데 크게 불편할 정도는 아니랍니다.
[아래 사진]은 저의 집 LED UHD TV에서 수신되는 전체 채널 152개 현황입니다. 세부적으로 지상파 방송사에서 보내주는 KBS1 등 UHD 채널 4개, HD 채널 6개, LG 채널 127개 등 총 152개입니다. 전부 공짜입니다. IPTV를 공짜로 보는 셈이지요.
[아래 사진]은 LG 채널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채널의 프로그램 가이드입니다. IPTV에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안내처럼 시간대별 프로그램 편성 내역을 다 볼 수 있습니다.
LG전자 측에 따르면 "LG 채널 이용 고객도 빠르게 늘고 있다. 올 들어 LG 채널로 무료 방송을 시청하는 고객 수와 총 시청시간은 각각 지난해 대비 네 배 가까이 늘었다."라고 말하더군요. 저도 이 시청시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LG전자가 지난해 새롭게 LG 채널 서비스를 시작한 유럽, 중남미 등에서 이용자 수가 대폭 증가했다. 한국, 미국, 캐나다 등 기존 서비스 제공 지역에서도 이용자 수는 두 배 이상, 시청시간은 네 배 가까이 늘었다고 하더군요.
이처럼 LG 채널이 인기를 끄는 이유에 대해 LG전자는 "최근 들어 고객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난 가운데, LG전자가 시청자 선호도를 반영해 유력 콘텐츠 공급사들과 지속 협업하며 무료 콘텐츠의 양과 질을 동시에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하고 있네요.
그리고 LG전자는 "국내에 서비스하는 LG 채널의 무료 채널 수는 지난 5월 새롭게 추가한 30개 채널을 포함해 총 112개에 달한다."라고 말하고 있는데 우리 집은 127개로 LG전자가 말하는 채널 수 보다 15개가 더 많네요. 채널 돌리다 보면 서비스가 되지 않는 채널도 몇 개 보이던데 그런 채널들에서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전 세계에서 LG 채널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곳은 미국이라고 하네요. 이곳에서는 "CBSN, ABC News Live, NBC News NOW 등 현지 메이저 방송사 뉴스 채널과 Paramount Movie Channel 등을 포함해 총 278개 채널과 2천 편 이상의 영화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LG 전자 측은 전했습니다.
가지고 있는 TV수상기에 인터넷 연결 가능한 스마트 TV 기능이 있으면 LG 채널 맛보시기 바랍니다. IPTV를 공짜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될지도 몰라요.
2020/07/01 - LG webOS UHD TV (75NANO93KNB) 체험기
2020/06/03 - UHD TV에서 110개의 다양한 콘텐츠 공짜로 즐기기_ "LG 채널"
2020/05/31 -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2020/09/07 - UHDTV 에서 지상파 UHD 방송 프로그램을 USB 외장형저장장치에 녹화하기
2020/10/02 - 지상파 UHD 방송에서 "재난정보 부가 서비스" 체험하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