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상파 UHD 방송 채널 검색, 한방에 해결하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12. 23. 14:36

본문

반응형

지상파 UHD 방송 채널 검색, 한방에 해결하기

UHD 수상기 뒤에 보면 안테나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안테나 입력(UHDTV)"과 "안테나/케이블 입력" 등 2개 있어요. 이 둘 차이를 좀 헷갈려하는 분들이 있어서 오늘은 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상파 UHD 방송 채널 검색, 한방에 해결하기

지상파 UHD 방송 전국 68.6% 가시청 가구 확보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지상파 UHD 방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자료에 따르면 지상파 UHD 방송망은 수도권, 광역시, 강릉, 평창 지역에 구축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이로 인해 국내 전체 가구(1,970만)의 68.6%(수도권 950만, 광역시 400만으로 총 1,350만 가구(’16년 인구주택 총조사 가구 수 기준))가 지상파 UHD방송 시청권에 진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인들은 가끔씩 UHD TV에서 지상파 UHD 방송 채널 검색 방법에 대해 문의합니다. 특히 UHD TV 뒤에 있는 2개의 안테나 단자 용도에 대해 궁금증이 가장 크더군요. 그래서 저도 울 집에 있는 UHD TV 안테나 단자에 대해 유심히 관찰했고 몇 가지 테스트를 해봤네요. 
 

LG전자, 삼성전자 UHD TV 안테나 연결용 단자 

LG전자, 삼성전자 등 2개 가전사의 UHD TV 뒤면을 확인해 봤어요. 결과는 2개 가전사 모두 TV 뒷면에는 2개의 안테나 연결 단자가 [아래사진]과 같이 준비되어 있더군요.

 

[LG전자 UHD TV 뒷면]

안테나 단자는 "안테나 입력(UHDTV)"와 "안테나/케이블 입력" 등 2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LG전자 UHD TV 뒷면

[삼성전자 UHD TV 뒷면]

삼성전자 UHD TV 또한 "지상파/케이블"과 "지상파 UHD" 등 2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 UHD TV 뒷면

저희 집에 있는 UHD TV 제조사는 LG전자입니다. 그래서 설명하는 TV 화면 UI는 LG전자에 해당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가전사 다르다고 동작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UHD TV에 안테나 입력 단자는 왜 2개인가?

 

 

안테나 입력 단자를 하나면 되지 왜 2개 했을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2017년 5월 ATSC 3.0 기반 지상파 UHD 방송은 대한민국이 최초예요. 세계최초로 KBS 등 지상파 방송국에서 본방송을 하긴 했는데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UHD 방송을 볼 수 있는 방송 공동수신설비용 장비, 예로 채널을 변환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처리기 등이 없었어요. 그러다 보니 ATSC 3.0 기반 지상파 UHD 방송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직접 수신용 실내 안테나를 연결해서 보는 그런 방법밖에 없었어요. 그래서 별도의 UHD TV 전용 안테나 단자가 필요했던 것이지요.

 

지상파 UHD 방송 채널 검색 하기

자 그럼 UHD TV 안테나 입력 단자에 케이블 연결해서 지상파 UHD 방송 채널 검색해보도록 할게요. 

 

UHD TV 수신용 안테나를 추가로 연결함

이 방식은 울 집에서 제가 사용하는 방식으로 지상파 UHD 방송을 보는데 현재로선 가장 이상적인 연결방식이라 생각합니다. 

 

UHD TV 뒷면에 있는 "안테나/케이블 입력"에는 거실 벽면에 있는 공시청 단자(이곳에는 UHD 신호가 없음) 연결, 그리고 "안테나 입력(UHDTV)"에는 새롭게 구매한 T V용 실내 안테나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UHD TV의 채널검색 화면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상단 부분에 있는 "UHDTV 채널 검색" 선택하고 그리고 적색으로 표시된 "UHDTV 수신용 안테나를 추가로 연결함"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작을 누르면 채널 검색이 시작됩니다.

안테나/케이블 입력, 안테나 입력(UHDTV) 등 2개에 케이블연결하고 채널 검색

"안테나/케이블 입력"에 실내 안테나 연결 후 채널 검색

지상파 UHD 방송 채널을 다른 방법으로 검색해봤어요.

UHD TV 뒷면에 있는 "안테나/케이블 입력" 단자에만 실내수신안테나 연결하고 채널 검색했어요. 

[아래 사진]과 같이 "UHDTV 채널 검색" 선택하고 "시작" 누르면 ATSC 1.0(디지털 TV), ATSC 3.0(UHD) 둘 다 채널 검색이 되더군요. 종합유선 등 유료매체 보지 않고 지상파만 보는 사람이라면 이 방법도 괜찮겠어요. 그런데 울 집은 아쉽게도 EBS 방송이 안잡히더군요.  

"안테나/케이블 입력"에 실내 안테나 연결 후 채널 검색

"안테나/케이블 입력"에 공시청 단자 연결 후 채널 검색

거실 벽면에 있는 공시청단자를 UHD TV 뒷면에 있는 "안테나/케이블 입력"에 연결하고 채널 검색합니다. UHD용 디지털 신호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공청설비를 한 아파트는 지상파 UHD 채널이 나올 것이고 그렇지 않은 곳은 수신 안됩니다. 역시 울 집은 UHD용 신호 처리기가 없는지 UHD 방송채널이 검색 안되더군요.

"안테나/케이블 입력"에 공시청 단자 연결 후 채널 검색

"안테나 입력(UHDTV)" 단자에만 실내안테나 연결하고 채널 검색

당연히 지상파 UHD 방송 채널만 검색됩니다. ATSC 1.0 기반인 디지털 TV 방송은 채널 검색되지 않으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채널 검색 추천

마지막으로 지상파 UHD 방송 채널 검색 추천입니다.

"안테나 입력(UHDTV)"에는 직접 수신용 실내 안테나, "안테나/케이블 입력"에는 거실 벽면에 있는 공시청에 케이블 연결하고 UHD TV 화면에서 "UHD TV 수신용 안테나를 추가로 연결함" 체크하고 채널 검색 "시작" 누르시기를 추천합니다. 제가 해보니 이 방법이 가장 편했습니다.

 

2020/09/07 - UHDTV 에서 지상파 UHD 방송 프로그램을 USB 외장형저장장치에 녹화하기

2020/07/01 - LG webOS UHD TV (75NANO93KNB) 체험기

2020/06/03 - UHD TV에서 110개의 다양한 콘텐츠 공짜로 즐기기_ "LG 채널"

2020/05/31 -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2018/03/08 - 3월 5일은 북미 ATSC 3.0 표준 시행 발효일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