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빅데이터를 활용한 2021년 여행 트렌드 키워드 소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1. 1. 16. 01:16

본문

반응형

빅데이터를 활용한 2021년 여행 트렌드 키워드 소개

지난 13일 한국관광공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2021년 관광 트렌드 전망"이라고 하는 보고서를 누리집에 게시는데요. 오늘은 이 보고서에서 소개한 올해 여행 트렌드 키워드와 전망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빅데이터 활용한 2021 관광 트렌드 소개

올해 국내 관광 키워드: ‘B.E.T.W.E.E.N’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관광산업을 "코로나19 시대의 불안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기대감이 공존하는 올해 ‘친밀한 사람과 가깝고 안전한 단기 치유 여행’이 새로운 관광흐름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라고 설명하네요.

 

그리고 "코로나19 시대에 대한 불안함과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대한 기대감, 그 사이를 뜻하는 비트윈(B.E.T.W.E.E.N.)의 7가지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B.E.T.W.E.E.N.은 [아래사진]과 같이 각각 균열(Break), 위로(Encourage), 연결(Tie),  어디든(Wherever), 강화(Enhance), 기대(Expect), 주목(Note)을 의미합니다. 

한국관광공사가 뽑은 2021년 여행 트렌드 키워드

최근 3년 동안의 누리소통망 등 분석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이번 분석은 "누리소통망 거대자료를 활용한 여행 심리 변화 분석과 이동통신사(통신-KT, 교통-SKT, T맵) 거대자료를 활용한 관광 이동 유형 분석, 카드(BC카드) 거대자료를 활용한 관광 소비 유형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진행했다."고 하더군요.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국민의 심리 변화가 여행 시장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3개년의 거대자료를 비교 분석했다고 합니다.

분석 결과를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불안 심리는 ‘치유형 여행’, ‘근교 중심의 단기여행’, ‘전통적인 인기 관광지보다는 한적한 소도시 위주의 여행’, ‘단체 여행보다는 소수의 친밀한 사람들과의 여행’ 등 안전한 여행을 추구하는 흐름으로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국관광공사는 말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실제 여행 이동과 소비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여행에 대한 갈망은 여전히 잠재돼 있음이 확인됐다. 코로나19 회복 이후에 대한 기대심리 작용으로 기존과는 다른 새롭고 독특한 여행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습니다.

 

공감이 가시나요? 저는 일정부분 고개가 끄덕끄덕여 집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1년 여행 키워드 ‘B.E.T.W.E.E.N’에 대해 소개합니다.

B.E.T.W.E.E.N

1. 균열(Break)…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산업 변동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현안이 등장한 이후 여행정보 공유와 여행콘텐츠를 소개하는 움직임이 감소하는 등 기존 여행 산업이 중대한 변화 속에 놓여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튜브 콘텐츠의 여행 관련 핵심어를 분석한 결과 전체 여행관련 핵심어 중 해외여행과 여행정보 공유 관련 핵심어 점유율은 지난해에 전년 대비 12% 감소했다.

 

그러나 국내 관광지 소개 관련 핵심어 점유율은 6% 증가했고 온라인 여행, 한 달 살기 등 새로운 형태의 여행에 대한 언급이 증가했다. 이에 올해는 새로운 관광유형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는 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발생한 여행 산업의 변동, 균열, 자료출처: 한국관광공사 누리집

2. 위로(Encourage)…위로 전하는 일상 속 소소한 치유 여행


많은 이들의 심신이 지쳐있는 최근, ‘치유’와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목적으로 나만의 시간을 위해 떠나는 소소한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제목과 설명글의 여행 관련 전체 핵심어 중 치유, 일상여행 주제의 단어 비중이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중 비대면 및 치유와 관련된 야영(캠핑)에 대한 언급량 역시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 우울을 극복하는 동시에 위생·안전을 고려한 여행 형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위로를 전하는 일상 속 소소한 치유 여행, 위로(Encourage)

3. 연결(Tie)…더욱 끈끈해진 인근 지역과 연결망

숙박을 포함한 장기여행보다 유명 카페 방문, 쇼핑 등을 목적으로 하는 단기간 여행이 인기를 얻음에 따라 인접 지역으로의 이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 거대자료 중 관광유입인구자료를 활용해 지역 간의 이동 흐름을 분석한 결과, 광역시·도가 달라도 거리상으로 가까운 지역으로의 이동이 증가해 이들이 하나의 관광권역으로 만들어지는 현상이 관찰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다른 장거리 지역으로의 여행이 위축되면서 관광권역 내 근교 이동이 더욱 강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수도권으로 집중되던 권역 간 이동이 전국 권역 내로 분산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권역 내 지역들과의 연결망이 더욱 결속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더욱 끈끈해진 인근 지역과 연결망, 연결(Tie), 출처: 한국관광공사 누리집

4. 어디든 관광지(Wherever)…어느 곳이든 내가 있는 곳이 여행명소
국내 다양한 여행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관광객들 사이에 새로운 지역에 대한 관심이 부상하고 있다.

 

여행 관련 유튜브 영상 제목과 설명글의 핵심어를 분석한 결과, 기존 수도권 중심의 유명관광지보다 붐비지 않으면서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국내 섬 지역, 지방 소도시 등 색다른 여행지에 대한 언급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숙박업’ 카드사용액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전반적인 카드소비액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제주도 등 전통적인 유명관광지가 아닌 일부 소도시에서 전년 대비 숙박 관련 소비가 증가했다.

따라서 앞으로는 국내 구석구석 어디든지 관광지로 인식될 수 있으며 다양한 관광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어느 곳이든 내가 있는 곳이 여행명소, 어디든 관광지(Wherever) 출처: 한국관광공사

5. 강화(Enhance)…친밀한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여행

소수의 가까운 사람들과 안심하고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유대감이 강한 동반자와의 여행이 선호되고 있다.

여행 동반자는 주로 가족·연인·친구 등이며 유튜브 여행콘텐츠 소개 관련 댓글을 분석한 결과, 동반자와 관련해 친구, 영유아, 가족, 반려동물 등에 대한 연관 단어 수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친밀한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여행, 강화(Enhance) 출처: 한국관광공사

6. 기대(Expect)…코로나19 속에서도 여전히 존재하는 여행 갈망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되고 실제 여행을 즐기지는 못하는 상황 속에서 여행에 대한 갈증이 잠재적 수요로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에 게재된 온라인 여행, 대리만족, 방구석 여행 등과 관련된 영상 수와 해당 영상의 평균 ‘좋아요’ 수를 측정한 결과 해당 핵심어 언급량은 전년 대비 21%, 평균 ‘좋아요’ 수는 57% 상승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에 자유롭게 여행했던 때를 생생히 추억하기를 바라고 있는 국민들이 여행에 대한 잠재적인 욕구를 표출하는 방식으로 해석된다.

또한 여행에 대한 언급량 중 관광산업 동향에 대한 핵심어 점유율이 지난해에 전년 대비 6%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가 진정되면 언제든지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수요가 존재함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19 속에서도 여전히 존재하는 여행 갈망, 기대(Expect), 출처: 한국관광공사

7. 주목(Note)…변화 사이 속, 주목받는 새로운 여행 형태


급작스러운 사회 현안 속에서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여행의 형태가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가 증가해 업무공간의 제약이 사라짐에 따라 낯선 곳에서 한 달 살기, 호텔 재택 등 일상과 색다름을 병행할 수 있는 여행 유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실제로 여행을 떠나지 못하더라도 여행 기분을 느껴볼 수 있는 ‘무착륙 여행’ 등 대체 상품이 기획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 트위터, 블로그 등에서 2020년 4분기 ‘한 달 살기’, ‘호텔재택’, ‘무착륙 여행’ 관련 핵심어 언급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240% 급증해 이러한 경향을 뒷받침한다.

 

이처럼 앞으로 특정 장소로 공간을 이동해 단기간 머무르다 오는 관광유형과 더불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여행 유형이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변화 사이 속, 주목받는 새로운 여행 형태, 주목(Note), 출처: 한국관광공사


‘2021년 국내 관광 흐름 전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관광공사 누리집(http://kto.visitkorea.or.kr) 알림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에 첨부하려고 했는데 용량이 15MByte로 안되네요.

빅데이터 활용 2021 관광트랜드 전망 보고서 위치, 출처: 한국관광공사 누리집

2020/11/25 - 내년도 외식업 트렌드] 홀로 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소비, 안심푸드테크 등

2020/03/10 - 티스토리, 유튜브 등 1인 미디어, 상표출원 신경쓰세요.

2019/01/22 - 알바생이 꼽은 매너, 비매너 손님 베스트 6

2019/09/06 - 경주 황리단길 "까페능(cafe neung)" 루프탑에서 한옥 "스카이라인" 보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