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경고등 사진으로 명칭 검색 앱(네이버 스마트 렌즈) 활용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1. 8. 11. 01:00

본문

반응형

네이버 이미지 검색 능력 한번 살펴볼게요.

오늘은 자동차 경고등 사진을 네이버 스마트 렌즈에게 업로드하고 그 명칭이 무엇인지를 물었습니다. 그동안 모르는 꽃 사진 등 식물 사진을 이 앱에게 물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요.

 

자동차 경고등 사진은 얼마나 정확하게 알려줄지 기대가 됩니다.

그럼 함께 가보실까요?

자동차 경고등 이미지 검색 어플 활용 후기

자동차 경고등 사진 검색 배경

최근 나의 자동차에서 언덕길을 오를때면 [아래 사진]과 같은 자동차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평지나 내리막길에서는 이 경고등은 들어오지 않아요. 차에게 특히 소음도 없고 그렇다고 오일 타는 냄새 등 후각에도 크게 불편한 느낌이 들지 않아 그냥 운행은 했는데요. 그런데 운전이 그렇게 편하지 않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해서 이 경고등 명칭이 뭔지 알기 위해 메뉴얼을 찾았는데요. 다행히도 이 표시는 자동차 운행에 치명적이  경고가 아닌 일상 정보인 "워셔액 부족"이더군요. 한편으로 안심이 되면서 "네이버 이미지 검색 앱에 이 사진을 업로드하면 어떤 결과를 알려줄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확인해보았습니다.

내차에 갑자기 들락거리는 자동차 경고등

네이버 이미지 검색 기능 "스마트 렌즈"

[아래사진]은 네이버 앱 내에 있는 이미지 검색 기능인 "스마트 렌즈"에 업로드할 사진입니다. 만약 차량 운행 중 이런 자동차 경고등 들어오면 신호 대기 시 사진 촬영해서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 이미지 검색 어플에 묻고 그 결과에 따라 차량 운행 중지 등 후속조치가 가능할 것 같은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 경고등이 들어 왔을때는 어플에 물어볼 생각을 하지 못했네요. 왜냐면 사진 촬영하려고 하면 이 자동차 경고등이 사라지고 그랬거든요..

 

암튼 자동차 경고등이 있는 이 사진을 네이버 앱의 스마트렌즈에 업로드해서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 활용할 자동차 경고등 사진

네이버 이미지 검색 기능인 "스마트 렌즈"에 대한 사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물 사진으로 꽃 이름 검색 활용 후기 _ 네이버 스마트렌즈, 정확도는 ?

네이버 스마트 렌즈, 식물 사진으로 꽃 이름 검색 활용 후기입니다. 정확도는? 왜 있잖아요... 길 가다가 예쁜 식물 사진 있으면 이름이 궁금할 때, 그리고 어제는 기억했던 식물 이름이 오늘은

futureindustry.tistory.com

 

네이버 앱 "스마트 렌즈"은 사진 업로드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영역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저는 자동차 경고등만 하려다가 주행거리까지 다 설정했습니다.

네이버 앱에 있는 스마트렌즈 검색결과 화면

자동차 경고등 검색 화면

꽃 사진으로 꽃이름 물어보는 검색 결과처럼 이 스마트 렌즈는 자동차 경고등 관련은 그렇게 많은 학습이 안되어 있는 모양입니다. 검색 결과는 안타깝게도 내가 알고 싶어 하는 그런 답을 주지 않네요. 하지만 [아래사진]에 표시한 것처럼 자동차 경고등 명칭을 나는 알고 싶은데 이 앱은 같은 사진을 보여주긴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자동차 경고등 검색 결과

구글 렌즈 검색결과

"구글 렌즈"는 이 자동차 경고등에 대한 학습효과가 얼마나 되었는지 궁금해서 물었습니다.

결과는 네이버 스마트 렌즈처럼 이 앱도 썩 만족스러운 검색 결과를 보여 주지 않네요.

구글렌즈 자동차경고등 검색 화면

자동차 경고등 사진을 통한 이미지 검색 결과는 네이버 스마트 렌즈나 구글 렌즈나 모두 결과가 별로였습니다. 이는 검색로봇 학습효과가 불충분해서 그럴 것이다라는 예상과 함께 자동차 경고등을 이 검색로봇에게 많이 보여줘서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여야 되겠구나 하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암튼 주행 시 자동차 경고등 만나면 이렇게 구글,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 물어 그 결과에 따라 후속조치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20.05.17 - 식물 사진으로 꽃 이름 검색 활용 후기 _ 네이버 스마트렌즈, 정확도는 ?

2020.06.10 - 꽃과 식물 이름 알려주는 앱(구글렌즈/네이버 스마트렌즈/다음 꽃검색) 정확도 상호 비교 결과 (모야모 제외)

2020.11.03 - 꽃 이름 찾기 앱 ] 구글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 다음 꽃 검색 활용 후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